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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선형 냉각채널에서의 압력손실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Pressure Loss in Straight Cooling Channel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4, 2016년, pp.94 - 103  

윤원재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안규복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김홍집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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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에서의 재생냉각 채널은 높은 온도의 연소가스로부터 연소실 내벽을 효율적으로 냉각하기 위해 사용되며, 냉각채널 설계를 위해서는 열전달 특성과 압력손실 특성을 미리 예측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형상을 갖는 5개의 냉각채널을 설계하고, 커터와 엔드밀로 채널을 제작하였다. 채널을 흐르는 유속과 후단 압력조건을 달리하여 가공방법, 채널 형상, 유동조건에 따른 압력손실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해석결과와 비교를 수행하였다. 동일 형상 및 유동조건에서 커터로 가공된 채널이 엔드밀로 가공된 채널보다 압력손실이 적었다. 또한 채널 형상, 유동조건에 따라 실험결과와 해석결과의 압력손실 비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generatively-cooled channel in a liquid rocket engine is used to effectively cool a combustion chamber inner wall from hot combustion gas, and the heat transfer/pressure loss characteristics should be predicted in advance to design cooling channels. In the present research, five cooling channe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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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q. 5에서와 같이 표면 거칠기는 압력손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 많은 유체역학 서적 및 자료들에서 마찰손실에 따른 유체의 압력손실에 대한 경험식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제 냉각채널을 모사한 형상에 대해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국내에서 찾기가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터와 엔드밀로 가공된 직선형 냉각채널에서 후단 압력, 유속 조건, 채널 형상에 따른 압력손실을 확인하여 기존 해석방법으로 수행한 결과와 비교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재생 냉각 채널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1과 같이 표현되는데 이 때 전체 손실(ζov)은 벽면 마찰에 의한 손실(ζfr)과 유동방향이나 단면적이 급격히 변하면서 생기는 국부적인 손실(ζloc)로 구분할 수 있다. 재생냉각 채널에서는 두 손실이 모두 발생하지만 상당한 손실이 마찰에 의해 발생하며[10] 국부적인 손실을 실험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매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벽면 마찰에 의한 손실에 대해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4의 smooth wall을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여 Table 2에 정리하였다. 사용 유체는 293.15 K, 1.01 bar의 상태의 물로 가정하였다. 유속의 제곱에 비례하여 압력손실이 증가함을 알 수 있으며, 유속이 10 ㎧인 경우 압력손실이 적어서 압력계의 정확도를 감안할 때 측정된 데이터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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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생냉각 채널의 역할은 무엇인가 재생냉각 채널은 추진제 탱크에서 분사기로 추진제를 공급하기 위한 통로가 되면서 연소실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연소실 내벽은 열전도 성능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하여 내부의 열을 냉각재로 빨리 전달함으로써 내부 벽면온도를 소재의 녹는 점 온도 이하로 낮추어야 하며, 외벽은 고압을 구조적으로 견딜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게 된다[4].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을 냉각, 보호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은 3,000 K 이상의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냉각이 필수적이다. 연소실을 냉각,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들 중 재생냉각이 가장 일반적이며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연소실 보호를 위해 재생냉각에 더불어 열차폐 코팅, 막 냉각 등의 다른 방법을 추가적으로 적용하고 있다[1-3].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 특징은 무엇인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은 3,000 K 이상의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냉각이 필수적이다. 연소실을 냉각,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들 중 재생냉각이 가장 일반적이며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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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uzel, D.K. and Huang, D.H.,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2nd ed.,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Washington D.C., U.S.A., 1992. 

  2. Yang, W. and Sun, B., "Numerical simulation of liquid film and regenerative cooling in a liquid rocket,"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54, No. 2, pp. 460-469, 2013. 

  3. Kim, H.J. and Choi, H.S., "Investigation of Characteristics for Cooling Parameters of a Combustor in Liquid Rocket Combus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5, pp. 45-50, 2010. 

  4.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6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1992. 

  5. Ulas, A. and Boysan, E., "Numerical analysis of regenerative cooling in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o. 1, pp. 187-197, 2013. 

  6. Ryu, C.S., Choi, H.S. and Lee, D.J., "Structure design of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of liquid rocket thrust chamber,"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3, No. 12, pp. 109-116, 2005. 

  7. Lee, J. and Kim, J., "A System Analysis of the Turbopump Type Liquid Rocket Engin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5, pp. 109-115, 2004. 

  8. Hong, S.S., Kim, J.S., Kim, D.J. and Kim, J.H., "Performance Test of Turbopump Assembly for 75 Ton Liquid Rocket Engine Using Model Flui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2, pp. 56-61, 2011. 

  9. Kim, H.J., Kim, S.K. and Choi, H.S.,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Branching and Merging of Channels in Regenerative Cooling Passage in Liquid Rocket Combustor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6, No. 11, pp. 1087-1093, 2008. 

  10. Ahn, K., Kim, J.G., Lim, B., Kim, M., Kang, D. and Kim, S.K., "Fuel-Side Cold-Flow Test and Pressure Drop Analysis on Technology Demonstration Model of 75 ton-class RegenerativelyCooled Combustion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6, pp. 56-61, 2012. 

  11. Wang, H., Luo, Y., Gu, H., Li, H., Chen, T., Chen, J. and Wu, H.,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of kerosene at supercritical pressure in square and circular tube with artificial roughnes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42, pp. 16-24, 2012. 

  12. Huzel, D.K. and Huang, D.H., "Desing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NASA SP-125, 1971. 

  13. Idelchik, I.E.,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3rd ed., Begell House, New York, N.Y., U.S.A., 1996. 

  14. Adama, T., Grant, C. and Watson, H., "A Simple Algorithm to Relate Measured Surface Roughness to Equivalent Sand-grain Rough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 Mechatronics, Vol. 1, No. 1, pp. 66-7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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