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통류 모형을 이용한 도로 점용공사 구간의 지체비용 산정방안
A Study on the Estimation Measure of Delay Cost on Work Zone Using the Traffic Flow Model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5, 2016년, pp.120 - 129  

김윤식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용자 비용은 SOC 시설물의 효율적 자산관리를 위한 LCCA에서 시설물의 생애주기, 관리자 비용 그리고 할인율과 함께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주요한 분석 항목이다. 특히, 도로분야에서는 청소 및 유지보수 등의 공사구간(Work zone)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막대한 지체비용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같은 경우 관리자는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관리자비용 뿐만아니라 이용자비용까지도 고려해야만 한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대부분의 의사결정 단계에서 이용자 비용은 고려되지 않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들도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 모형과 교통시설 투자 평가 지침의 직접편익 산정 모델을 이용하여 의사결정 단계에서 필요한 이용자 비용 및 지체비용을 산정 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그리고 2014년 실제 유지보수가 시행되었던 국도 4개구간에 대해 VISSIM을 이용하여 교통류 모형을 추정하고 제안된 방법론을 토대로 이용자 비용 및 지체비용을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AADT 약 3만대의 A구간은 공사구간 발생 전 평균 17,569천원/$km{\times}day$의 이용자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지보수로 인해 1차로를 차단 할 경우 추가적으로 평균 10,193천원/$km{\times}day$(158%)의 지체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AADT 약 2만대의 B구간과 D구간에서는 각각 1,507천원/$km{\times}day$(115%), 1,985천원/$km{\times}day$(119%)의 지체비용이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AADT 약 1만대의 C구간에서는 262천원/$km{\times}day$(105%)의 지체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통류 모형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추정함으로서 실제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실제 관측 자료를 이용한 적정성 높은 모형의 개발과 시뮬레이션 검증을 통해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r cost is an important analysis item which should be considered together with life-cycle of facility, administrator cost and discount rate in LCCA for efficient asset management of SOC facilities. Especially, a significant delay cost occurs often for users in the road field due to a work zo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HDM-4모델의 경우 도로포장의 상태만을 고려하여 비용분석을 수행하고 있어 공사구간 발생과 같은 도로 용량의 변화를 고려한 이용자 비용의 추정에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발생에 따른 도로 용량의 변화를 고려한 이용자비용의 산정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교통류 모형과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MOLIT, 2013)의 직접편익 산정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점용공사 구간의 이용자비용의 산정을 목적으로 교통류 특성이 서로 다른 4개의 대상지에 대하여 공사 전·중 교통류 모형을 추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변화된 도로의 용량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추가로 부담하는 지체비용을 산정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자산관리분야에서 도로용량의 변화에 따른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하여 교통류 모형을 이용한 도로 이용자 비용 추정방안을 제안하고, 4개 대상구간에 대해 이용자 비용과 지체비용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3과 같이 2차로 중 한쪽 차로가 유지보수 공사로 인해 차단된 상황이다. 실제 대상구간들은 공사구간의 길이가 각각 달랐으나, 시나리오별 이용자 비용과 지체비용의 비교 및 연구결과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사구간 길이를 1.35km(Work zone: 1km, transition + buffer: 250m, termination:100m)로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CCA란 무엇인가?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국가 주요자산인 SOC (Social Overhead Capital)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면서 보다 경제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전략적인 SOC 자산관리를 위해 이용되는 LCCA(Life Cycle Cost Analysis)는 생애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총비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 도와주는 평가기술로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위해 시설물의 생애주기, 관리자 비용, 이용자비용 그리고 할인율을 고려하여 여러 대안 간 경쟁력을 분석한다.
이용자비용의 분석은 어떤 이점이 있는가? 이용자비용의 분석은 의사결정과정에서 국가차원의 막대한 손실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로 인해 관리자 비용과의 균형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에 반영됨으로서 보다 합리적인 대안선택을 도와준다.
이용자 비용이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자산관리분야에서의 이용자 비용은 통행시간비용, 차량운행비용, 사고비용 및 환경비용 등을 포함하는 분석항목으로서, 추정을 위해 보다 광범위한 자료와 다양한 측면의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유지관리에 따른 이용자들의 편익에 대한 인식부족과 비용을 관리 주체가 직접 부담하지 않는 점으로 인해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l-Kaisy, A., and Hall, F. (2003). "Guidelines for Estimating Capacity at Freeway Reconstruction Zon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9(5), pp. 572-577. 

  2. An, J. M., Park, J. B., Lee, D. Y., and Lee, M. J. (2012). "A Study on Asset Valuation Method for Road Facilities Maintenance."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4), pp. 141-151. 

  3. Do, M. S., Kwon, S. A., Lee, S. H, and Kim, Y. j. (2014 ). "Development of the Decision-Making System for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4(2), pp. 645-654. 

  4. Dudek, C. L., and Richards, S. H. (1982). "Traffic capacity through urban freeway work zones in Texa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69, pp. 14-18. 

  5. Han, D. S., and Do, M. S. (2013). "Development of Korea n Life Cycle Cost Analysis Model for Road Pavement Asset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4), pp. 1639-1650. 

  6. Han, D. S., Do, M. S., Kim, S. H., and Kim, J. H. (2007).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avement Maintenance Standard Considering User and Socio-Environmen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7(6), pp. 727-740. 

  7. Hou, T., Mahmassani, H., Alfelor, R. M., Kim, J. W., and Saberi, M. (2013). "Calibration of traffic flow models under adverse weather and application in mesoscopic network 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391(09), pp. 92-104. 

  8. Jung, H. H., (2006). "Capacity drop on lane drop areas due to incidents: Focusing on seoul urban expressway." M.S. thesis, The Univ. of Seoul, Seoul, Korea. 

  9. Kim, T. H., Lovell, D. J., and Paracha, J. (2001). "A New Methodology to Estimate Capacity for Freeway Work Zon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U.S.A. 

  10.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3). Final-Report of the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 2013, KICT (in Korean). 

  11. Lee, M. R., Kim, D. G., Kim, H. S., and Lee, C. W. (2013). "Capacity of Urban Freeway Work Zo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3), pp. 1123-1130. 

  12. Liu, C., (2010). "Temporal Stability of Macroscopic Traffic Stream Models." M.S. thesis, North Carolina State Univ., Raleigh, North Carolina, USA. 

  13. Memmott, J. L., and Dudek, C. L. (1984). "Queue and user cost evaluation of work zone (QUEWZ)."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79, pp. 12-19.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A guidebook for investment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5th edition), MOLIT (in Korean).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MOLIT (in Korean). 

  16. Munoz, L., Sun, X., Sun, D., Gomes, G., and Horowitz, R. (2004). "Methodological calibration of the cell transmission model."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Control Conference, Boston, Massachusetts, USA. 

  17. Park, B. B., Pampati, D. M., and Balakrishna, R. (2006) . "Architecture for on-line deployment of DynaMIT in hampton roads, VA." Applications of Advanced Technology in Transportation. Proceedings of The Ninth International Conference, Chicago, Lllinois, USA. 

  18. Park, K. H., Ryu, J. N., Chung, C. K., and Choung, Y. K. (2003). "Optimal Sewer Rehabilitation Planning Considering Transportation Disruption Co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3(3), pp. 221-231. 

  19. Park, K. H., Sun, J. W., Lee, S. Y., Lee, J. S., and Cho, H. N. (2007). "Practical Model to Estimate Road User Cost for Bridge Maintenanc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1(6), pp. 131-142. 

  20. Sarasua, W., Davis, W., Clarke, D., Kottapally, j., and Mulukutla, P. (2004). "Evaluation of Interstate Highway Capacity for Short-Term Work Zone Lane Closur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877(10), pp. 85-94. 

  21. Sun, J. W., Park, K. H., Lee, M. j., and Park, C. W. (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Measures for Level of Service(LOS) of Bridge Asset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2(2), pp. 101-110. 

  22. Sun, L., and Zhou, J. (2005). "Development of multiregime speed-density relationships by cluster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34(07), pp. 64-7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