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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3, 2016년, pp.81 - 91
윤송이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유혜숙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ze the safe awarenece, its related health education and the employee's requirements in a prime supplier and its subcontractor company, suggesting the proper measure in employee education program. Method : The employees of 'S' construction company and its su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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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해는 어떤 부분에 문제를 주는가? | 산업재해는 근로자의 신체적, 심리적 문제뿐 아니라 기업의 운영에 있어서도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중요한 문제이다(박윤희 등, 2016; Boden 등, 2001; Clarke, 2000; Weil, 2001). 특히 산업 재해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은 건설업으로 국가적인 당면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조재환, 2009). | |
산업안전보건교육에서 지식이나 기능전달도 중요하지만 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 이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안전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기는 하나 소규모의 실제작업장에 적용하여 건설 재해를 줄이기는 부족한 상황이며, 자발적인 교육 참여 유도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김은정 등, 2008). 이러한 이유는 일괄교육에서 기인하며, 근로자의 특성과 직무에 대한 고려 없이 대부분 주입식 강의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안전보건공단, 2006; 이백현과 정수일, 2007; 이승호 등, 2012). 따라서 산업안전보건교육에서 지식이나 기능전달도 중요하지만 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 |
건설 공사 중 재해 위험이 계속 증가하는 이유는? | 건설산업이 대형화되면서 건설현장의 작업방법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건설 공사 중 재해 위험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양윤선 등, 2009). 2015년 한 해 동안 건설재해를 당했던 근로자수는 82,210명 이었고, 그 중 955명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산업안전관리공단, 2015). |
고용노동부(2014). 산업재해 현황분석.
김은정, 김경래, 신동우(2008). 건설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안전교육 개선방향.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9(3), 175-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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