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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공익광고의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A Study on Acceptance Effect of Health Public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85 - 93  

이제영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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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건강 공익광고에 관한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건강 공익광고의 인지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건강 공익광고 인식에 관한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수용인식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이다. 이 연구에서는 건강 공익광고 인식에 관한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3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9) : 이익 및 진실 유형(Profit & truth type)], 제 2유형[(N=9) : 이익 및 감동 유형(Profit & Sympathy type)], 제 3유형[(N=7) : 이익 및 개선교육 (Profit & Prevent education type)] 등으로 분류되었다. 추후,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관련 전문가들의 심층적 의견과 해결책이 추가되어 진다면, 건강 공익광고에 관한 연구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acceptance effect of health public advertising.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three types in Q-methodolog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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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R방법론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각각의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론[10][11][15] 분석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각적인 평가와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강 공익광고의 수용효과에 관한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인식에 관하여 실증적이고 심층적 Q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위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연구문제 2 : 건강 공익광고에 관한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수용 유형에서 나타난 동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갈수록 현대인의 건강문제가 중대한 사회, 문화, 공익적 이슈로 오름에 따라, 젊은 광고 전공 대학생들에게 과연 ‘건강 공익광고’가 어떠한 의미부여를 주고 있으며, 그 함의점들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Q방법론적 분석으로 진단하고, 향후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건강 공익광고의 수용효과에 대한 이전의 연구 및 문헌분석을 통하여 정리 및 고찰한 후, 실증적이고 심층적 Q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인식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무엇보다도, 건강 공익광고의 수용효과에 관한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의 인식 연구에 대해서는 기존의 계량적 방법론(R방법론)으로 객관적 통계분석이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Q방법론[12-14]적 분석논문은 종사자간, 즉 연구주제와 관련된 응답자들의 자아구조(schema) 속에 있는 요인들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 있는 분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본다.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9]. 이는 Q방법론이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인간 개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따른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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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익 광고의 특징은? 공익 광고는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것이 전체 사회를 위해 이용된다는 측면에서, 무료로 제작되고 집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국제광고협의회(IAA)는 공익광고를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익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규정하고 있다[1].
국제광고협의회에서 말하는 공익광고란? 공익 광고는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것이 전체 사회를 위해 이용된다는 측면에서, 무료로 제작되고 집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국제광고협의회(IAA)는 공익광고를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익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규정하고 있다[1]. 특히, 건강관련 국민적 관심과 자발적 참여도 확대 차원에서 보면, ‘건강 공익광고’는 매우 높은 의미를 함유하고 있다.
공익광고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역할은? 이러한 일반인들의 주의력은 주위의 미디어의 영향력을 빼놓을 수 없다. 매스미디어는 건강 관련 정보를 일반 대중에게 알리고, 건강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지속적인 역할을 유도한다고 밝히고 있다[2]. 또한 공익광고나 공공캠페인을 통한 사회변화는 일반 공중들이 메시지에 설득되어져야만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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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 How Advertising present of View in Public Affairs, New York: Random House Inc., pp.24-25, 1980. 

  2. 서미경, "공익광고를 통한 금연교육 효과 분석," 보건교육.건강증학회지, 제17권, 제2호, p.2, 2009. 

  3. G. R. Miller, On Being persuaded: Some basic distinctions, In M. Roloff and G. R. Miller(Eds), Persuasion: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research, Sage Publications, Inc., 1980. 

  4. J. W. Brehm, A theory of psychological reactance, New York: Academic Press, 1966. 

  5. 박진성, 공익광고 메시지에서 지각된 유머의 설득적 효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1999. 

  6. 유인하, "공익광고의 연도별 주제와 시각적 표현 유형 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p.465, 2011. 

  7. 이영원, 한국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제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88. 

  8. 김흥규,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p.45, 1990. 

  9.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10. W. Stephenson, The Study of Behavior : Q Technique & its Methodology, Chicago : Univ. of Chicago Press, 1953. 

  11.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12.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13.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14.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5.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16. 유진아, 공익광고 메시지 프레이밍의 설득효과 연구, 서강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7. 우경훈, "금연공익광고 메시지의 구성요인 분석 및 청손면 수용자에 대한 설득력 향상 방안 고찰,"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2호, p.96, 2010. 

  18. 오희철, 이지전, 이상욱, 유혜선, 박종연, 건강관련 공익광고가 국민보건의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건강증진기금사업단 보고서 (보건복지부), p.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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