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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공임대주택정책의 경로변화 -보금자리 주택, 행복주택을 중심으로-
Route Changes of Our Policy the Public Rental Housing -of Nest Housing and Happy Hom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170 - 184  

김복식 (단국대학교) ,  류지성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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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임대주택정책은 '왜' 역대 정부에 따라서 경로변화를 할 수밖에 없었는가를 신제도주의 한 분파인 역사적 제도주의의 비교 역사적 분석방법과, 역사적 제도주의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등장한 핵커(Hacker, 2004: 248)의 경로 진화모형을 혼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고도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하여 이농현상이 초래되었으며 여기에 따른 부작용으로 주택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역대 정부는 어떠한 정책을 시행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5,16군사정변으로 인한 제3공화국의 등장, 대한주택공사 설립, 정권의 정통성 부재에 대한 여론 호도용 이라는 우연성과 결정적 시기를 계기로 공공임대주택정책의 경로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본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연구를 하기 위해 경로진화 과정 중 이명박 정부의 '보금자리주택',과 박근혜정부의 '행복주택',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공공임대주택정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향후 공공임대주택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s our public rental housing policy are 'Why' Did you no choice but to make the route changes, according to previous governments neo-institutional one fine history of care institutions, Historical analysis method and historical comparison system was complementary to the borders of the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대국면이란? 경로시작은 중대국면에서 우발적 사건에 의해 경로가 시작되는데 중대국면(critical junctures)이란 여러가지 대안들 가운데에서 어떤 한 대안이 채택되는 시기를 말하며 이 결정적 시기가 중대한 이유는 한 번 선택이 이루어지면 나머지 대안들이 여전히 이용 가능한 상태로 남아있어도 초기의 선택 상황으로 되돌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4][15][17]. 우리나라의 공공임대주택정책의 경로시작은 5.
공공지원 임대주택이란? 5%로 OECD 등 선진국(8,0%)에 비해 아직도 낮은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기존 '공공임대주택'에다 집주인 매입임대 등 공공부문 지원을 받아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임대주택까지 포괄하는 '공공지원 임대주택' 개념을 도입해 최저소득계층에 대해서는 직접적이고 밀착된 지원을 통해 주거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면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다양한 장기 임대주택은 공공·민간의 협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으로 2022년까지 공공지원 임대주택 비율을 OECD 수준인 8,0%까지 끌어올리고, 2030년 이전에 EU 수준(9.4%) 이상을 확보한다는비젼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간 정부가 실시한 정책에 비춰보았을때 현실적으로 실현될 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반드시 실현되어 무주택자에게 행복한 주거공간을 제공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네 가지로 구분한 경로진화의 양상은 무엇인가? Thelen(2003), Hacker(2004), Boas(2007)은 경로진화의 양상으로 경로변화에 대한 외부적 장벽인 거부권자의 다소(多少), 내부적 장벽인 경로운영자들의 재량 대소(大小) 두 가지 기준을 교차시켜 네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표류(drift)는 기존정책이 외형적으로는 그대로 존재하지만, 외부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정책의 영향력이 변하는 것을 말한다. 경로변화에 대한 외부적 장벽으로 경로변화 거부권자(veto players)가 많고, 내부적 장벽으로 경로운영자의 재량이 적을 때 나타나며 정책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거나 기존에 의도한 방식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둘째, 가겹(layering)은 기존 정책의 구성요소가 그대로 유지되고,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어 기존의 정책에 변화를 가져오는 정책변동을 말한다. 경로변화에 대한 외부적 장벽으로 경로변화 거부권자(veto players)가 적고, 내부적 장벽으로 경로운영자의 재량이 적을 때 나타나는 경우로 기존의 복합적 제도나 정책의 구성요소 대부분을 그대로 둔 채 비록 새롭게 추가되는 정책요소는 일부에 불과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보금자리주택, 행복주택) 셋째, 재정향(conversion)은 기존정책이 외형적으로는 그대로 존재하지만 새롭게 법규화 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해석되는 경우를 말한다. 경로변화에 대한 외부 거부권자도 많으나 경로운영자가 재량을 크게 보유하고 있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본래 어떤 목표를 위해 설계된 제도가 새로운 목표에 봉사하거나 변화를 위해 방향이 전환되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정책의 상위수준에서 발생하기 쉽다. 넷째, 수정(revision)은 기존정책에 대한 공식적인 개혁, 기존정책의 제거 혹은 새로운 정책으로의 대체 등을 의미한다. 경로변화에 대한 외부 거부권자가 적고 경로운영자 재량이 큰 경우에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기존의 정책이 새로운 정책으로 바뀌는 것은 급진적인 변화를 수반하지만, 때때로 천천히 발생하는 정책수정이 발생하기도 한다. 정책수정의 정책변화 형태는 좀처럼 빈번하게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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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2nd ed, Haper&Row, pp.370-396, 1970. 

  2. 이순호, "사회복지정책 연구에 있어서 역사적 제도주의 연구방법의 내용분석," 사회복지논문집, 제30권, 제1호, pp.225-246, 2007. 

  3. Hacker, Jacob, "Privatizing Risk without Privatizing the Welfare State: The Hidden Political of Social Policy Retrenchment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98, No.2, pp.243-260, 2004. 

  4. 하태수, "경로변화 양태: 경로의존, 경로진화, 경로창조," 한국행정학회, pp.6-7, 2010. 

  5. 염재호, 홍성만, 왕재선, "정부관료제의 역사적형성과 제도변화: 중앙행정기관 조직시스템 변화에 대한 역사적 제도주의 접근을 중심으로," 정부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5-49, 2004. 

  6. 하태수, "한국과 영국의 기업지배구조 개혁의 비교 : 역사적.신제도주의 시작을 중심으로," 행정논총, 제39권, 제3호, pp.114-137, 2002. 

  7. 박용성, 박춘섭, "민간투자사업의 최소수입 보장(MRG)제도의 경로변화연구: 경로의존 모델에 따른 경로시작과 점진적경로변화," 한국행정학회보, 제20집, 제1호, pp.247-248, 2011. 

  8. 채성준, "국가정보활동 기능의 경로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동북아학회지, 제20집, 제4호, 2015. 

  9. 오정석, "공임대주택 공급정책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 한국지적학회지, 제25권, 제2호, pp.17-32, 2009. 

  10. 홍대환, 공공임대죽택정책의 변환과정에 관한 연구: 노태우 정권에서 노무현 정권까지, 인하대학교, 석사논문, 2008. 

  11. 조덕훈 "한국 임대주택 공급정책의 변화과정연구," 공간과사회, 제23권, 제4호(통권 46호), pp.61-68, 2013. 

  12. 남정집, EBS참행정학개론, 화학사, pp.141-143, 2005. 

  13. G. Alexander, "Institutions, Path independence, and Democratic Consolidation," Journal of Theoretical Politics, Vol.13, No.3, pp.249-70, 2001. 

  14. W. Barnes, M. Gartland, and M. Stack, "Old Habits Die Hard: Path Dependency and Behavioral Lock-in," Journal of Economic Issues, Vol.38, No.2, pp.371-377, 2004. 

  15. W. H. Sewell, "Three Temporalities: Toward an Eventual Sociology,"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p.262-263, 1996. 

  16. J. Mahoney, "Path Dependence in the Historical Sociology," Theory and Society, Vol.29, No.4, pp.507-54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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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강창현, "지방정부정책변화의 신제도주의적 접근," 한국행정논집, 제9권, 제4호, pp.755-776, 1997. 

  19. 김수현, "우리나라 공공임대주택의 성격과서울시 장기전세주택:Harloe와 Kemeny의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정책, 제17집, 제3호, pp.123-152, 2010. 

  20. 김종언, 도시내 국공유지를 활용한 공공임대주택 개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1. 류지성, 정책학원론, 대영출판사, pp.115-116, 2010. 

  22. 심원섭, "한국 관광정책의 변화과정 연구: 역사적 제도주의하의 경로의존성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7호, pp.161-185, 2009. 

  23. 이준희, "역사적 신제도주의와 교육정책 연구," 교육비평, 제30호, pp.177-186, 2011. 

  24. 하연섭, "신제도주의의 이론적 진화와 정책연구," 행정논총, 제44권, 제2호, pp.217-246, 2006. 

  25. W. B. Arthur, "Competing Technologies, Increasing Returns, and Lock-In by Historical Events," The Economic Journa, Vol.99, No.394, pp.116-131, 1989. 

  26. Evans S. Liberman, "Causal Inference in Historical Institutional Analysis: A Specification of Periodization Strategies," Comparative Political Studies, Vol.34, No.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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