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286 - 296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Korea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198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through the use of questionnaires constructed to incl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 실습교육은 어떠한 교육 방법인가? |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전문 간호사 양성을 위하여 임상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임상에서 사용할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및 적용 방안을 익히도록 하고, 간호 이론과 실무를 연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3]. 임상 실습교육은 간호 대학생의 잠재력 개발 및 창의력과 응용력을 증진하기 위한 주요한 교육 방법이다[4]. 선행 연구에서 임상 실습교육이 불충분한 경우 졸업 후 임상 현장 적응력 및 임상실무 수행 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져 임상 실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4][5]. | |
보건의료 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이 끼친 영향은? | 보건의료 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로 보건의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간호사로 하여금 기존의 전통적인 간호사의 역할을 넘어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된 역할을 기대하기에 이르렀다[1][2].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전문 간호사 양성을 위하여 임상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임상에서 사용할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및 적용 방안을 익히도록 하고, 간호 이론과 실무를 연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3]. | |
보건의료 발달을 위해 간호대학에서 간호사에게 제공하는 것은? | 보건의료 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로 보건의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간호사로 하여금 기존의 전통적인 간호사의 역할을 넘어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된 역할을 기대하기에 이르렀다[1][2].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전문 간호사 양성을 위하여 임상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임상에서 사용할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및 적용 방안을 익히도록 하고, 간호 이론과 실무를 연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3]. 임상 실습교육은 간호 대학생의 잠재력 개발 및 창의력과 응용력을 증진하기 위한 주요한 교육 방법이다[4]. |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438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한국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방안, 서울: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0.
F. Sharif and S. Masiumi,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BioMed Central Nursing, Vol.4, No.6, 2005. DOI: 10.1186/1472-6955-4-6.
박복순, 간호학생의 성 역할 정체성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S.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In T. A. Wills (Ed.). Basic process in helping relationships, NY: Academic Press, 1967.
이자영, 남숙경, 이미경, 이지희, 이상민, "Rosenberg의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수준 타당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1권, 제1호, pp.173-189, 200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2007.
S.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and Co., 1967.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pp.107-129, 1974.
L. F. Bachman, Fundamental considerations in language teach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90.
R. B. Rubin, P. Palmgreen, and H. E. Sypher,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a sourcebook, NY: Guilford Press, 1994.
허경호,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회, 제47권, 제6호, pp.380-408, 2003.
D. Beck and R. Srivasta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0, No.3, pp.127-133, 1991.
최선영, 유명란, 이미정, "간호사관생도의 생도생활적응 영향요인: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군진간호연구, 제32권, 제1호, pp.1-13, 2014.
W. A. Suliman and J. Halabi, "Critical thinking, self-esteem, and state anxiety of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27, pp.162-168, 2007.
이순희, 정승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340-349, 2014.
R. S. A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R. S. Lazarus and S. Folkman, "Transactional theory and research on emotions and coping,"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Vol.1, No.3, pp.141-169, 1987.
H. O. Altiok and B. UstUn, "The Stress Sources of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Vol.13, No.2, pp.760-766, 201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