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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286 - 296  

양선이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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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자로 일 대학의 간호 대학생 198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자아 존중감 척도, 의사소통능력 척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통하여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 5점 만점에 자아 존중감은 평균 $3.4{\pm}0.57$, 의사소통능력은 평균 $3.5{\pm}0.42$,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평균 $3.6{\pm}0.58$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적 특성 중 남학생보다 여학생(85.4%), 시뮬레이션 실습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있는 경우(72.2%)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더 나아가 자아 존중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하위 변수인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r=.156, p=.029),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329, p<.0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소통능력, 성별, 임상실습만족도, 시뮬레이션 실습경험 여부였다. 이 요인의 설명력은 총 27.8%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이들 변수를 반영한 다양한 교수법 활용 및 학습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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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Korea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198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through the use of questionnaires constructed to inclu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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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 의사소통 능력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임상실습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급변하는 보건의료 현장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 간호사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 분석 및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급변하는 보건의료 현장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 간호사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 분석 및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및 시뮬레이션 실습 경험 여부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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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 실습교육은 어떠한 교육 방법인가?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전문 간호사 양성을 위하여 임상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임상에서 사용할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및 적용 방안을 익히도록 하고, 간호 이론과 실무를 연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3]. 임상 실습교육은 간호 대학생의 잠재력 개발 및 창의력과 응용력을 증진하기 위한 주요한 교육 방법이다[4]. 선행 연구에서 임상 실습교육이 불충분한 경우 졸업 후 임상 현장 적응력 및 임상실무 수행 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져 임상 실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4][5].
보건의료 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이 끼친 영향은? 보건의료 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로 보건의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간호사로 하여금 기존의 전통적인 간호사의 역할을 넘어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된 역할을 기대하기에 이르렀다[1][2].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전문 간호사 양성을 위하여 임상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임상에서 사용할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및 적용 방안을 익히도록 하고, 간호 이론과 실무를 연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3].
보건의료 발달을 위해 간호대학에서 간호사에게 제공하는 것은? 보건의료 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로 보건의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간호사로 하여금 기존의 전통적인 간호사의 역할을 넘어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된 역할을 기대하기에 이르렀다[1][2].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전문 간호사 양성을 위하여 임상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임상에서 사용할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및 적용 방안을 익히도록 하고, 간호 이론과 실무를 연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3]. 임상 실습교육은 간호 대학생의 잠재력 개발 및 창의력과 응용력을 증진하기 위한 주요한 교육 방법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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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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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438 

  3.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한국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4. 김순례, 이종은,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pp.98-106, 2005. 

  5. 임경춘, "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시뮬레이션기반학습의 방향 고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46-256, 2011. 

  6.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방안, 서울: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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