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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 진학한 시설보호 청년의 결혼 태도 영향 요인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 toward Marriage of Undergraduate with Institutional Backgrou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362 - 375  

정선욱 (덕성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민정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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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 진학한 시설보호 청년의 결혼 태도와 결혼 태도 영향요인을 발견하는 것이다. 대학에 진학한 시설보호 청년은 발달단계상 성인이행기에 있으며, 이 발달단계에서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친밀하고 낭만적인 관계 맺기, 결혼의 선택이다. 본 연구는 이들의 결혼 이슈를 결혼 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전국의 양육시설과 자립생활관의 협조를 받아 총214명의 대학 진학 시설보호 청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연구 결과, 이들의 결혼에 대한 태도는 대체로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결혼을 외로움을 해소시켜주는 바람직하고 좋은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결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경제 수준, 자아정체감으로 나타났다. 자아정체감 하위3요소 가운데 자기 수용성, 즉 자신감과 자신을 신뢰하는 정도가 결혼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설보호 청년의 자립 과정에서 결혼 이슈를 고려하는 것의 필요성과 의의, 결혼이 실질적인 자립 지원책으로 기능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 toward marriage of undergraduate with institutional care background. Intimate romantic relationship is one of developmental tasks of emerging adulthood. And attitude towards marriage is connected with intimate, romantic relationsh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보호 청소년을 대상으로 결혼준비교육, 예비부부교육과 같은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이제까지의 결혼을 둘러싼 실천적 차원의 지원은 예비부부교육, 결혼준비교육 등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교육은 부부관계, 결혼 후 가족관계 등에 대한 경험이 없고 건강한 관계형성에 필요한 모델이 부재했던 시설보호 청년에게 있어 결혼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결혼 후 어떤 일들을 겪게 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실제로 시설 청소년을 대상으로 원가족에 대한 분노 해소 및 올바른 부모역할에 관한 인식과 그에 대한 준비를 미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이 개발․실행된 경우도 있다[16].
우리나라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가정외 보호를 받는 아동·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자립지원 표준화프로그램(Ready? Action!)의 8대 영역 중 하나인 자기보호 프로그램에서, ‘건강한 이성교제’라는 제목으로 이성교제에 대한 내용(예를 들어, 이성교제, 성적인 행동, NO라고 이야기하기, 부모 되기,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하기 등)을 다루고 있다. 이성교제의 위험성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만이 아닌 건강한 이성교제라는 것은 어떤 것인지, 그러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가정외 보호 경험이 있는 아동·청소년들과 이성교제라는 주제로 대화할 때 교육자(상담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
성인이행기는 어떤 시기인가? 첫째, 대학에 진학한 시설보호 청년은 만18세가 지나 퇴소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연령층으로, 발달단계상 성인이행기(emerging adulthood)에 해당하는 집단이다. 성인이행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이 늦춰지면서 생겨난 발달단계로서 일반적으로 사랑과 직업에서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기이다[1]. 이 시기에 자신의 인생을 함께 할 배우자를 찾는 것은 자기 개념과 심리적 안녕에 중요한 결과를 초래하는 성인기의 주요 발달과제이며 성인 발달의 주요한 이정표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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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1. 곽금주, 흔들리는 20대-청년기 생애설계심리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0. 

  2. 이옥경, 박영신, 이현진, 김혜리, 정윤경, 김민희 공역, 생애발달 II,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9. 

  3. W. Beyers and I. Seiffge-Krenke, "Does identity precede intimacy? Testing Erikson's theory on romantic development in emerging adults of the 21st century,"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25, No.3, pp.387-415, 2010. 

  4. 정선욱, 시설보호 청년의 적응 - 대학에 진학한 시설보호 청년의 진로발달과 결혼태도, 서울: 집문당, 2014. 

  5. https://www.fosterclub.com/sites/default/files/FosterCareYouth_4.pdf. pp.140-162, 1996. 

  6. R. Saunders, D. Jacobvitz, M. Zaccagnino, L. M. Beverung, and N. Hazen, "Pathways to earned-security: the role of alternative support figure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Vol.13, No.4, pp.403-420, 2011. 

  7. 김미현, 대학생의 원 가족 심리적 특성과 성별이 결혼태도 및 자녀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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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진희, 원 가족 접촉에 따른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비교연구 : 서울시 소재 아동양육시설 아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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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강향숙,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를 가진 미혼여성의 이성 관계 경험,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2. 김명성, 시설퇴소청소년의 자립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3. 권지성, 정선욱, "아동양육시설 퇴소생의 퇴소 후 생활 경험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61권, 제3호, pp.229-25, 2009. 

  14. 이양숙, "육아시설 jdshsu의 부모 체험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2호, pp.452-462, 2004. 

  15. 김대원, 아동양육시설 퇴소 청소년의 자립초기 삶에 대한 질적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6. 배은숙, 강기정, "시설청소년의 가족 인식 및 건강가정 형성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요구 - 시설청소년과 퇴소자 대상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07-125, 2006. 

  17. I. K. Hanson, Emancipated foster care youths' romantic relationships as observed by social workers, Master of social work clinical research papers, St. Catherine University?University of St. Thomas, 2013. 

  18. 노혜련, 장정순, 백은형,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실태와 상담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단체협의회, 1997. 

  19. M. Stein, "Young people aging out of care: The poverty of theory,"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p.28, pp.422-434, 2006. 

  20. 강기정, 배은숙, "시설보호청소년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부모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23-4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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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J. Thoburn, Child placement: Principles and Practice(2nd), Arena,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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