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조 라이트 감독에 의해 제작된 영화 <어톤먼트>는 두 연인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루고 있다. 2001년에 발표된 원작 소설은 주인공인 브라이오니의 고백이 중심이어서 세실리아와 로비의 러브스토리가 중심인 영화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 브라이오니 서사의 비중이 줄었다기보다는 기능이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감독이 궁극적으로 집중하고자 한 러브스토리의 감성에 집중케 하는 것은 결국 '안타까움'을 가져오는 브라이오니 중심의 서사인 것이다. 전반부에 지속적으로 축적해온 오해, 안타까움, 돌이킬 수 없는 후회 등의 감정이 중반 이후 폭발하기 때문이다. 감독은 영화 전반부에서 각 캐릭터들에 대한 설명과 배경은 물론 오해의 시작과 결과까지 상당히 많은 콘텐츠들을 같은 장소, 하루라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안에서 만들어 냈다. 본 연구는 원작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도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를 가능하게 만든 영화 전반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서 사용된 효율적인 영상표현 요소들의 구성, 특히 미장센을 이용한 상징, 카메라 움직임과 프레이밍, 조명등을 이용한 강조, 그리고 특정 컬러와 사운드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007년 조 라이트 감독에 의해 제작된 영화 <어톤먼트>는 두 연인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루고 있다. 2001년에 발표된 원작 소설은 주인공인 브라이오니의 고백이 중심이어서 세실리아와 로비의 러브스토리가 중심인 영화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 브라이오니 서사의 비중이 줄었다기보다는 기능이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감독이 궁극적으로 집중하고자 한 러브스토리의 감성에 집중케 하는 것은 결국 '안타까움'을 가져오는 브라이오니 중심의 서사인 것이다. 전반부에 지속적으로 축적해온 오해, 안타까움, 돌이킬 수 없는 후회 등의 감정이 중반 이후 폭발하기 때문이다. 감독은 영화 전반부에서 각 캐릭터들에 대한 설명과 배경은 물론 오해의 시작과 결과까지 상당히 많은 콘텐츠들을 같은 장소, 하루라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안에서 만들어 냈다. 본 연구는 원작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도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를 가능하게 만든 영화 전반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서 사용된 효율적인 영상표현 요소들의 구성, 특히 미장센을 이용한 상징, 카메라 움직임과 프레이밍, 조명등을 이용한 강조, 그리고 특정 컬러와 사운드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2007 firm by Joe Wright, deals with tragic love of Cecilia and Robbie. While the 2001 novel of the same name focuses on Briony narrative the movie is seen through romantic relationship of two lovers. However, Briony's narrative in the movie helps to accent the two's love story. The director's emph...
, 2007 firm by Joe Wright, deals with tragic love of Cecilia and Robbie. While the 2001 novel of the same name focuses on Briony narrative the movie is seen through romantic relationship of two lovers. However, Briony's narrative in the movie helps to accent the two's love story. The director's emphasis on the love story is unfortunately from Briony tragic story. The continuous build up of misunderstanding and irreconcilable regrets begins to materialize and explodes in the middle of the film. The director manages to use just one day and uses the same location to illustrate the background of the characters as well as build up of the plot's misunderstanding. The study will focus on the beginning of the film that enabled the beautiful love story through effect and symbolic visual expression and techniques- especially the use of mise-en-scene, camera movement, framing, and lighting and how it emphasis and use of specific color and sound.
, 2007 firm by Joe Wright, deals with tragic love of Cecilia and Robbie. While the 2001 novel of the same name focuses on Briony narrative the movie is seen through romantic relationship of two lovers. However, Briony's narrative in the movie helps to accent the two's love story. The director's emphasis on the love story is unfortunately from Briony tragic story. The continuous build up of misunderstanding and irreconcilable regrets begins to materialize and explodes in the middle of the film. The director manages to use just one day and uses the same location to illustrate the background of the characters as well as build up of the plot's misunderstanding. The study will focus on the beginning of the film that enabled the beautiful love story through effect and symbolic visual expression and techniques- especially the use of mise-en-scene, camera movement, framing, and lighting and how it emphasis and use of specific color and s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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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조라이트 감독은 각색된 부분 혹은 나중에 그녀의 소설에 크게 영향을 끼친 사건이나 인물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본문에서는 이 과정에서의 인상적인 영상 표현 방법들을 분석하고자한다.
따라서 선행 연구를 이용한 문제제기나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는 구성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영상 표현 방법 분석이 주된 목적이어서 원작 소설에 대한 선행연구의 인용은 최소화하고자 했다. 본문에서는 원작에서 브라이오니의 심리와 배경 설명에 해당하는 방대한 정보량을 압축하여 영상으로 옮기는데 큰 역할을 한 은유적인 영상 표현들, 즉 미장센, 프레이밍, 조명, 색의 이용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조 라이트 감독은 탁월한 영상표현 방법들을 이용해서 각 캐릭터들에 대한 설명, 배경, 오해의 원인, 그리고 결과에 대한 암시까지 상당히 많은 콘텐츠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안에서 만들어냈다. 본 연구는 감독이 사용한 영상표현 방법과 구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영화 <어톤먼트>는 인상적인 영상적 표현 방법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본문에서는 상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배경 설명들과 장면 분석을 통해서 영화적 표현 방법에 대한 예들을 다루었다.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샷바이샷 영상 중심의 분석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다량의 영화 캡쳐 이미지들을 이용했다.
제안 방법
본문에서는 상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배경 설명들과 장면 분석을 통해서 영화적 표현 방법에 대한 예들을 다루었다.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샷바이샷 영상 중심의 분석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다량의 영화 캡쳐 이미지들을 이용했다.
또한 본 연구는 영상 표현 방법 분석이 주된 목적이어서 원작 소설에 대한 선행연구의 인용은 최소화하고자 했다. 본문에서는 원작에서 브라이오니의 심리와 배경 설명에 해당하는 방대한 정보량을 압축하여 영상으로 옮기는데 큰 역할을 한 은유적인 영상 표현들, 즉 미장센, 프레이밍, 조명, 색의 이용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할 표현 방법들이 왜 사용되었는가는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인공이자 영화 속 소설 ‘어톤먼트’의 저자인 브라이오니의 입장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 데이터
영화의 원작자는 영국 소설가 이언 매큐언으로 2001년 발표한 소설 <속죄, Atonement>에서 상상과 진실의 상관관계, 즉 실제 일어난 일을 다르게 보고 해석한 상상이 가져올 수 있는 커다란 비극을 다루고 있다.
성능/효과
그리고 분석할 표현 방법들이 왜 사용되었는가는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인공이자 영화 속 소설 ‘어톤먼트’의 저자인 브라이오니의 입장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화 엔딩에서 알게 되는 진실, 즉 사실과 허구의 괴리, 허구의 소설을 쓸 수밖에 없었던 브라이오니의 갈등과 고통의 흔적들이 영화 전체에 영상표현 과정을 통해 드러나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영화는 브라이오니가 실제로 겪은 사건과 브라이오니의 소설에서 각색된 부분이 공존한다.
이 과정에서 영화적인 특성을 살리고, 매체가 바뀌면서 소설에서는 불가능한 직접적인 영상 표현과 사운드의 이용이 미학적으로 좋은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문에서 언급한 이미지와 사운드의 효율적인 구성은 소설의 명성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도 원작의 내용을 영화의 콘텐츠로 훌륭하게 변환시킨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따라서 감독의 의도를 유추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다룬 이 영화에서의 상징과 배경 암시, 영화적 표현 요소들의 구성에 대한 분석이 표현 방법 발전에 의미가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에서 브라이오니의 서사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하지만 매체가 바뀌면서 원작에서 집중하였던 브라이오니 서사의 기능이 축소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브라이오니의 서사가 가져오는 ‘안타까움’이라는 감정이 세실리아와 로비의 러브스토리를 더욱 강조했다는 느낌을 받는다. 원작자가 이야기기하고 싶었던 상상과 진실과의 관계는 결국 영화에서는 전쟁의 참혹함과 더불어 로비와 세실리아의 감성적인 러브스토리를 빛내는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영화 <어톤먼트>와 원작 소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영화 <어톤먼트>는 소설 <속죄>와는 상당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소설은 고백의 서사를 구축하기에 그 주체인 브라이오니가 중심에 위치하지만 영화는 러브스토리가 부각된다. 여기서 결국 감독이 원작을 어떻게 이해했으며 매체의 변화에 의해 달라지는 미학을 알아볼 수 있다[1].
영화 <어톤먼트>를 구성하고 있는 4개의 파트는 각각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어톤먼트>는 2007년 조 라이트 감독에 의해 제작되었고, 원작과 마찬가지로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주인공 브라이오니, 언니 세실리아,그녀의 연인 로비 등의 인물이 겪는 하루를 다루고 있다. 오전부터 시작된 브라이오니의 오해는 점점 발전하여 결국 로비를 강간 혐의로 체포되게 만든다. 서로의 사랑을 막 시작한 세실리아와 로비는 브라이오니의 거짓 증언 때문에 이날이 그들의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어버린다. 두 번째 파트는 로비가 전쟁터에서 세실리아를 그리워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참혹한 전쟁터에서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는 로비와 주위의 모습이 아름답게 묘사된 부분이다. 세 번째 파트는 간호사가 되어 전쟁의 흔적과 자신의 과오를 인지하는 브라이오니의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 파트는 소설가가 된 늙은 브라이오니가 과거 자신의 실수가 두 연인을 갈라놓은 것에 대한 속죄의 인터뷰를 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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