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리뷰의 평가기준 별 이슈 식별 방법론: 호텔 리뷰 사이트를 중심으로
Methodology for Identifying Issues of User Reviews from the Perspective of Evaluation Criteria: Focus on a Hotel Information Site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2 no.3, 2016년, pp.23 - 43  

변성호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이동훈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김남규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으며, 역으로 다른 사람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경험을 참고하여 더 나은 여가활동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영화, 숙박, 음식, 여행 등 여가활동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여가활동에 대한 정보를 요약하여 제공하는 수많은 사이트가 있다. 대부분의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는 각 상품에 대한 평균 평점뿐만 아니라 상세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잠재고객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대부분의 사이트는 한 단계의 평가기준에 따라 평점과 리뷰를 제공하기 때문에, 각 평가기준을 구성하는 세부요소에 대한 특징과 평가기준 별 주요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수의 리뷰를 직접 읽어야 한다는 불편이 따른다. 즉 사용자는 자신이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평가기준에 대한 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수의 리뷰를 하나하나 읽어보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호텔의 접근성, 객실, 서비스, 음식 등 한 단계의 평가기준만을 사용하여 평점과 리뷰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접근성 중 특히 지하철역과의 거리, 객실 중 특히 욕실의 상태를 살펴보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의 한계, 즉 평가기준별로 입력된 리뷰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점과 평가기준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사용자가 별도의 구분 없이 입력한 리뷰를 그 내용에 따라 평가기준별로 자동 분류하고, 각 평가 기준 별 주요 이슈를 요약하여 제공한다. 제안 방법론은 최근 텍스트 분석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각 리뷰를 하나의 문서 단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리뷰를 문장 단위로 끊어 개별 리뷰 유닛(Review Unit)으로 분해한 뒤, 평가기준별로 리뷰 유닛을 재구성하여 분석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토픽 모델링 기반 연구와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 방법론을 실제 호텔 정보 사이트에서 수집한 423건의 리뷰 문서에 적용하여 6가지 평가기준에 대해 총 4,860건의 리뷰 유닛을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분석 결과를 소개함으로써 제안 방법론의 유용성을 간접적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the growth of Internet data and the rapid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big data" analysis has gained prominence as a major approach for evaluating and mining enormous data for various purposes. Especially, in recent years, people tend to share their experiences related to the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의 한계, 즉 평가기준별로 입력된 리뷰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점과 평가기준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사용자가 별도의 구분 없이 입력한 리뷰를 그 내용에 따라 평가기준별로 자동 분류하고, 각 평가기준별 주요 이슈를 발굴하고 요약하여 제공한다.
  • 또한 평가기준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평가기준에 대한 내용이 혼재되어 있는 리뷰로부터 각 평가기준 별 리뷰 유닛을 재구성하고, 이들 리뷰 유닛의 주요 이슈를 평가기준 별로 요약하여 제공함으로써 각 상품 및 서비스의 평가기준 별 상세 이슈를 요약하여 제공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또한 누적고객 470만 명 이상을 갖는 글로벌 호텔 정보 사이트인 ‘H’ 사이트에 소개된 호텔 5곳을 선정하여 리뷰 423개를 수집하고, 이를 4,860개의 리뷰 유닛으로 재구조화하여 각 호텔의 접근성, 부대시설, 객실시설, 식음료, 서비스, 그리고 가격대비만족도 측면에서의 상세 이슈를 발굴하여 제시하였다.
  • 제안 방법론은 최근 텍스트 분석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각 리뷰를 하나의 문서 단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리뷰를 개별 리뷰 유닛(Unit)으로 분해한 뒤 평가 기준별로 유닛을 재구성하여 분석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토픽 모델링 기반 연구와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제안 방법론을 호텔 정보 사이트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소개함으로써, 제안 방법론의 유용성을 간접적으로 보이고자 한다.
  • 본 부절에서는 앞에서 도출한 각 호텔의 평가기준 별 리뷰 유닛에 대한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평가기준 별 주요 이슈를 도출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토픽 모델링은 각 문서에 포함된 용어의 빈도수에 근거하여 유사 문서를 그룹화한 뒤, 각 그룹을 대표하는 주요 용어를 추출하여 해당 그룹의 토픽 키워드 집합을 제시하는 기법이다.
  • 본 절에서는 6개의 평가기준 별 용어사전을 사용하여 423개의 리뷰 원문을 4,860개의 리뷰 유닛으로 재구조화한 결과를 소개한다. 이 과정 역시 SAS Enterprise Miner 14.
  • 본 절에서는 제안하는 방법론의 범위 및 주요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본 장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편의상 호텔 정보 사이트를 예로 들어 기술되지만, 사용자 리뷰가 있는 모든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 본 절에서는 호텔 정보 사이트의 6개 평가기준 별 용어사전 구축 과정 및 결과를 소개한다. 우선 4,860개 리뷰 유닛에 대해 형태소 분석, 파싱(Parsing) 및 필터링(Filtering)을 수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SAS Enterprise Miner 14.
  • 많은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오히려 방대한 양의 정보로 인해 정작 사용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더욱 어려워진 측면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각 상품 및 서비스의 주요 평가기준을 정의하고 각 평가기준 별 주요 이슈를 요약하여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론은 호텔 정보 사이트를 중심으로 소개되었지만 여타의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 나아가서는 사용자의 리뷰를 다루는 모든 사이트의 개선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토픽 모델링은 각 문서에 포함된 용어의 빈도수에 근거하여 유사 문서를 그룹화한 뒤, 각 그룹을 대표하는 주요 용어를 추출하여 해당 그룹의 토픽 키워드 집합을 제시하는 기법이다. 토픽 모델링은 많은 연구 및 서적에서 이미 소개되었을 뿐 아니라 상용 분석 도구를 통해 쉽게 수행 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자세한 과정 대신 주요 원리만을 요약하여 소개한다.
  • 평가기준에 따른 리뷰 분리를 위해 앞에서 평가기준 별 용어사전을 구축하였으며, 본 부절에서는 이를 적용하여 각 리뷰를 리뷰 유닛으로 재구조화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우선 마침표(.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숙박에 대한 정보만을 특화시켜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이러한 현상은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가활동 전반에 걸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Tripadvisor, Webtour, 그리고 VisitACity 등은 여행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행 관련 정보 중에서도 숙박에 대한 정보만을 특화 시켜 제공하는 Booking.com, Hotels.com, 그리고 Hotelpass.com 등도 사용자층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여행 이외에도 영화 정보가 활발하게 공유되는 Rotten Tomato, Cine21 등과 해외 드라마, 음악 정보 전문 사이트인 Metacritics 등도 여가활동 정보를 다루는 대표적인 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행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러한 현상은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가활동 전반에 걸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Tripadvisor, Webtour, 그리고 VisitACity 등은 여행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행 관련 정보 중에서도 숙박에 대한 정보만을 특화 시켜 제공하는 Booking.com, Hotels.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는 그 분야 및 특성에 따라 상이한 평가 기준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예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여가활동 정보 사이트는 그 분야 및 특성에 따라 상이한 평가기준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 정보 사이트는 작품성, 스토리, 배우의 연기력 등의 기준을 가질 수 있고, 음악 정보 사이트는 멜로디, 가수의 가창력, 감정 전달력 등의 기준을 가질 수 있다. 기존의 사이트들은 이러한 평가기준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거나, 구분된 경우라도 사용자의 의도적/비의도적 오입력으로 인해 평가기준과 리뷰의 내용이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rchak, N., A. Ghose and P. G. Ipeirotis, "Deriving the Pricing Power of Product Features by Mining Consumer Reviews," Management Science, Vol.57, No.8(2011), 1485-1509. 

  2. Bjorkelund, E., T. H. Burnett and K. Norvag, "A Study of Opinion Mining and Visualization of Hotel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Integration and Web-based Applications & Services (IIWAS '12), 2012. 

  3. Buneman, P., "Semistructured data," In Proceedings of the Sixteenth ACM SIGACTSIGMOD-SIGART Symposium on Principles of Database Systems (PODS '97), 1997. 

  4. Chae, S. H., J. I. Lim and J. Y. Kang, "A Comparative Analysis of Social Commerce and Open Market Using User Reviews in Korean Mobile Commerc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1, No.4(2015), 53-77. 

  5. Choi, J. U., H. J. Ryu, D. B. Yu, N. R. Kim and Y. H. Kim, "System Design for Analysis and Evaluation of E-commerce Products Using Review Sentiment Word Analysis,"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22, No.5(2016), 209-217. 

  6. Gamon, M., A. Aue, S. Corston-Oliver and E. Ringger, "Pulse: Mining Customer Opinions from Free Text," In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Intelligent Data Analysis (IDA '05), 2005. 

  7. Jeon, B. K. and H. C. Ahn, "A Collaborative Filtering System Combined with Users' Review Mining : Application to the Recommendation of Smartphone App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1, No.2(2015), 1-18. 

  8. Kim, J. Y. and D. S. Kim, "A Study on the Method for Extracting the Purpose-Specific Customized Information from Online Product Reviews based on Text Min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21, No.2(2016), 151-161. 

  9. Kim, K. H., "Design and Implementation Online Customer Reviews Analysis System based on Dependency Network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 No.11(2010), 30-37. 

  10. Lee, S. H., J. Cui and J. W. Kim, "Sentiment analysis on movie review through building modified sentiment dictionary by movie genr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2, No.2(2016), 97-113. 

  11. Lee, Y. J., J. H. Ji, G. Woo and H. G. Cho, "TRIB: A Clustering and Visualization System for Responding Comments on Blogs," The KIPS Transactions : Part D, Vol.16, No.5(2009), 817-824. 

  12. Lee, Y. J., I. J. Jung and G. Woo, "Extracting and Visualizing Dispute comments and Relations on Internet Forum Sit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2 (2012), 40-51. 

  13. Liu, B., M. Hu and J. Cheng, "Opinion Observer: Analyzing and Comparing Opinions on the Web," I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WWW '05), 2005, 342-351. 

  14. Liu, C. and N. Kim, "Methodology for Improving the Reliability of the Rating System for Leisure Activity Information Sites : Focusing on a Movie Information Sit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27, No.7(2015), 187-200. 

  15. Mun, S. M., G. N. Kim, G. C. Choi and K. W. Lee, "Movie Recommended System base on Analysis for the User Review utilizing Ontology Visualization," Design Convergence Study, Vol.15, No.2(2016), 347-368. 

  16. Scaffidi, C., K. Bierhoff, E. Chang, M. Felker, H. Ng and C. Jin, "Red Opal: Product-Feature Scoring from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8th ACM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EC '07), 2007. 

  17. Yang, J. Y., J. S. Myung and S. G. Lee, "A Product Review Summarization System Using a Scoring of Feature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Symposium and other publications,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008. 

  18. Yang, J. Y., J. S. Myung and S. G. Lee, "A Sentiment Classification Method Using Context. Information in Product Review Summarization," Journal of KISS: Databases, Vol.36, No.4(2009), 254-262. 

  19. Yeon, J. H., D. J. Lee, J. H. Shim and S. G. Lee, "Product Review Data and Sentiment Analytical Processing Model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16, No.4(2011), 125-137. 

  20. Yeon. H. B., S. J. Yoo, H. S. Jang, D. I. Han and Y. J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 Crawling System for the Reviews of Korean Restaurants in the U.S.," Korea Computer Congress Symposium, Vol.2013, No.6(2013), 283-28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