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자주 애용되는 교통수단인 버스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러한 BIS 정보 중 도착예정시간에 대한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교통 환경에 대한 주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국내 지방자치단체별로 관리를 수행하는 만큼 지역별 정보 분석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관광 및 배후도시에 대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순천시를 중심으로 출퇴근, 학교, 시장, 관광 및 기타 다른 영향에 의해 교통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특징을 분석했다. 특징 분석을 위해 BIS에 수집되고 있는 DB 정보에 대한 데이터 정제를 수행했고, 요일별, 일별, 월별,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교통흐름에 대한 주요요인에 대한 분석을 수행했다. 지방중소규모의 도시로서 버스전용차선이 운영되지 않는 지역인 순천은 교통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버스에 대한 특징 분석을 통해 구간별 교통체증에 대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IS의 실시간 정보 제공에 대한 주요요인을 적용하여 활용한다면 보다 신뢰성 있고 정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자주 애용되는 교통수단인 버스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러한 BIS 정보 중 도착예정시간에 대한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교통 환경에 대한 주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국내 지방자치단체별로 관리를 수행하는 만큼 지역별 정보 분석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관광 및 배후도시에 대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순천시를 중심으로 출퇴근, 학교, 시장, 관광 및 기타 다른 영향에 의해 교통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특징을 분석했다. 특징 분석을 위해 BIS에 수집되고 있는 DB 정보에 대한 데이터 정제를 수행했고, 요일별, 일별, 월별,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교통흐름에 대한 주요요인에 대한 분석을 수행했다. 지방중소규모의 도시로서 버스전용차선이 운영되지 않는 지역인 순천은 교통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버스에 대한 특징 분석을 통해 구간별 교통체증에 대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IS의 실시간 정보 제공에 대한 주요요인을 적용하여 활용한다면 보다 신뢰성 있고 정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One of the most comfortable transportation in our day to day life is the bus, which provides real time information. In order to obtain reliable information on the arrival time of this information, BIS (Bus Information System) needs to analyse the main factor for the traffic environment. To manage th...
One of the most comfortable transportation in our day to day life is the bus, which provides real time information. In order to obtain reliable information on the arrival time of this information, BIS (Bus Information System) needs to analyse the main factor for the traffic environment. To manage the system, regional information analysis by local municipalities should be prioritized. In this paper, we analyse the features that are expected to affect traffic environment by commuting the travel to school, market, tourism and other influences around Suncheon-si, which has the facilities for education, tourism and urban locality. Data cleaning is performed on the DB information that is being collected from characterization BIS, which is organized by day of the week, day and month, to analyse the key factors of the traffic flow. If this is utilized by applying a key factor to the real time information, it is expected to provide more reliable and accurate information.
One of the most comfortable transportation in our day to day life is the bus, which provides real time information. In order to obtain reliable information on the arrival time of this information, BIS (Bus Information System) needs to analyse the main factor for the traffic environment. To manage the system, regional information analysis by local municipalities should be prioritized. In this paper, we analyse the features that are expected to affect traffic environment by commuting the travel to school, market, tourism and other influences around Suncheon-si, which has the facilities for education, tourism and urban locality. Data cleaning is performed on the DB information that is being collected from characterization BIS, which is organized by day of the week, day and month, to analyse the key factors of the traffic flow. If this is utilized by applying a key factor to the real time information, it is expected to provide more reliable and accurate information.
본 논문에서는 교육/관광/배후 도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순천시의 교통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현상 정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출퇴근시간의 영향을 받는 구간, 학생들의 영향을 받는 학교, 시장, 기타 다른 영향(주상복합, 신도심-구도심 연결, 백화점 등)을 받는 구간 등을 월/일/요일/시간 별로 구분하여 구간별 버스에 대한 주요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BIS의 DB 정보에 대한 데이터 정제를 통해 각 구간별로 주요 교통 환경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특성별 구간은 출·퇴근/등·하교와 같은 특성 또는 역전, 시장, 관광 등의 특성으로 구분하였고, 월, 요일, 일, 시간 등으로 각각 분석함으로써 주요 요인에 대한 특성을 분석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순천시 버스정보시스템에서 수집되는 ’15년도에 해당되는 1년간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활용했다. 구간별로 통행흐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출퇴근 구간, 학생들의 등·하교 구간, 시장 앞, 역전 앞, 기타 구간 등 총 5개의 왕복 구간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데이터처리
이러한 구분점을 기준으로 요일별 분석을 통한 출·퇴근 특성, 일별 분석을 통한 시장의 특성, 월별 및 시간대별 분석을 통한 등·하교 특성, 뚜렷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타 지역 등의 특성을 분석했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는 각 구간별/방향별로 통행속도 및 정차시간을 분석함으로써 도착예측시간의 신뢰성 및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에 대한 특성을 파악했다. 지방중소규모의 도시로서 버스전용차선이 운영되지 않는 지역인 순천은 교통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버스에 대한 특징 분석을 통해 구간별 교통체증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이러한 주요 요인을 기초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구간별 속도 및 신호등 시간 등을 이용하여 버스의 이동시간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버스별 데이터 자료를 추가 분석하여 도착시간 예측에 대한 정밀한 모델을 설계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BIS의 DB 정보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특성별 구간은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BIS의 DB 정보에 대한 데이터 정제를 통해 각 구간별로 주요 교통 환경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특성별 구간은 출·퇴근/등·하교와 같은 특성 또는 역전, 시장, 관광 등의 특성으로 구분하였고, 월, 요일, 일, 시간 등으로 각각 분석함으로써 주요 요인에 대한 특성을 분석했다.
버스정보시스템이 제공해주는 정보는 무엇인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현대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자주 애용되는 교통수단인 버스의 서비스 향상 및 교통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이하 BIS)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버스정보시스템을 통해 버스의 운행정보, 도착시간 및 소요시간 안내, 버스노선 및 환승정보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폰, 버스정보단말기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1].
BIS에서 지역에서 발생되는 실제 교통흐름에 대한 주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BIS의 도착예정시간에 대한 정확도는 시스템에 대한 가치 평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터링 기법 및 시스템 보정 기법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실시간 교통 환경 정보를 반영하지 못한 상태로, 도착예정시간의 급격한 감소 및 몇 정거장 전에 잠시 후 도착이라는 메시지를 송출하는 등 부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 실정이다[2]. 또한, 이러한 정보제공을 위한 실시간 처리는 버스 내에 설치되어 있는 소형 단말에서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3]. 따라서 지역에서 발생되는 실제 교통흐름에 대한 주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4].
참고문헌 (7)
S. J. Kim, S. G. Hong, Y. S. Cha, and J. W.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to Affect a BIS Use and Its Vitalization Plan: Busan Metropolitan City," Korea IT Service Journal, Vol.12, No.1, pp.1-14, 2013.
Y. W. Lee, "A Study on Estimating Route Travel Time Using Collected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3, No.3, pp.1115-1122, 2013.
S. I. Kim, Y. C. Kim, and C. W. Lee, "Systematic Error Term Analysis on Bus Arrival Time Esti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Vol.24, No.4, pp.117-127, 2006.
T. Zhu, J. Dong, J. Huang, S. Pang, and B. Du, "The bus arrival time service based on dynamic traffic information,"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pp.1-6, 2012.
L. Tang and P. Thakuriah, "Ridership effects of real-time bus information system: A case study in the City of Chicago,"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22, pp.146-161, 2012.
W. S. Choi, "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survey analysis of Bus Information System in Suncheon - Gwangyang corridor," Study of Regional Development, Vol.43, No.1, pp.1-25, 2011.
City Bus of Suncheon-si [Internet], https://ko.wikipedia.org/wiki/%EC%88%9C%EC%B2%9C%EC%8B%9C%EC%9D%98_%EC%8B%9C%EB%82%B4%EB%B2%84%EC%8A%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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