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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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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도착시간 예측과 같은 버스와 관련한 여러 정보를 제공한다. BIS는 우리나라 거의 모든 도시에 구축되어 있고 대중교통의 편의성 개선에 능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BIS 시스템에서 버스 도착 예정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이동평균필터, Kalman Filter, 회귀 모형 등이 있다. 버스 도착 시간 예측의 정확성은 BIS 시스템에서 고려하고 있는 교통 상황이나 예측 알고리즘에 따라 차이가 크다. 현재 BIS에서 사용하는 예측 기법은 구간 통과 시간과 거리만을 이용한다. 그러나 도착시간 예측은 교통흐름, 신호주기, 이상 상황, 데이터 결측 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버스 도착 시간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위의 문제를 고려하여 모델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은 이와 같은 다양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따라서 버스 도착 시간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도착시간에 대한 HMM 예측 모델을 구축했다. 이 모델에서는 순천시의 2015년 한 해 동안 수집한 데이터가 이용되었으며, 순천시에는 2298개의 정류장과 217개의 노선이 있다. 모델은 주중과 주말의 패턴을 다르게 적용하며, 다른 구간과 시간에 대해 모델이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에 은닉 마르코프 모델 적용방법과 검증을 통해 버스정보시스템에서 사용 중인 이동평균필터, Kalman Filter, 회귀 모형을 사용한 예측 방법 보다 정밀한 정확도를 얻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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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Bus Information System) provides the different information related to buses including predictions of arriving times at stations. BIS have been deployed almost all cities in our country and played active roles to improve the convenience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Moving average filters, K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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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출한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패턴을 분류함에 있어 매우 요소로 작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실측자료간의 전이 확률의 변동 양상 분석 및 버스 도착 예정 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가우시안 혼합 모델을 고려했다.
  • 본 논문은 출/퇴근시간대, 신호 주기 등에 따른 과거의 교통흐름 패턴을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생성하고 이를 통해 버스도착 예측 시간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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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르코프 연쇄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마르코프 연쇄(Markov Chain)는 시간에 따른 시스템 상태의 변화를 나타낸다. 이러한 상태의 변화를 전이(Transition)라 한다.
버스 도착 예정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동평균필터, Kalman Filter, 회귀 모형 등의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버스 도착 예정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이동평균필터, Kalman Filter, 회귀 모형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2]. 이러한 예측 기법들은 구간 통과 시간과 구간 거리를 예측 모형에 사용하지만 도로의 교통흐름, 신호 주기, 이상 상황, 데이터 결측 등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
버스정보시스템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은 버스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차내 장치(On Board Equipment, OBE)를 통해 현재 버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관제 센터로 전송되어 계산된 결과로 시민들에게 버스 도착 예정 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주목적이다. 버스정보시스템은 사용되는 예측 알고리즘이나 교통 여건에 따라 정확도가 가변적으로 작용하며, 이는 예정 시간 정보의 정확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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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 G. Kim, C. Y. Park, D. C. Shin, C. S. Shin, Y. Y. Cho, and J. W. Park, "A Study on Traffic Analysis Using Bus Information System," The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5. No.9, pp.261-267, 2016. 

  2. S. H. Lee, B. S. Moon, and B. J. Park,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Bus Delay Ti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8, No.1, pp. 125-134, Febrary, 2010. 

  3. L. R. RABINER, 1989, "A tutorial on Hidden Markov Models and Selected Applications in Speech Recognition," IEEE, Vol.77, No.2, Febrary. 

  4. I. Visser., 2011, "Seven things to remember about hidden Markov models: A tutorial on Markovian models for time seri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55, pp. 403-415, July. 

  5. S. H. Lee, B. S. Moon, and B. J. Park,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Markov Chai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8, No.3, pp.1-10, June, 2009. 

  6. B. S. Choi, H. C. Kang, S, K, Lee, and S. T. Han, "A Study for Traffic Forecasting Using Traffic Statistic Information,"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22, No.6, pp. 1177-1190, October, 2009. 

  7. T. G. Kim, H. C. Ahn, and S. G. Kim, "Predictive Modeling of the Bus Arrival Time on the Arterial using Real-Time BIS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9, No.1, pp.1-9, Januar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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