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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 브랜딩 개념을 적용한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smetic package design with the concept of Cause branding on consumers' desire to purch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479 - 486  

고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  김보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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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즈 브랜딩의 개념이 적용된 화장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선호도와 가치관을 분석하여 니즈를 파악해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화장품 구매 시 패키지 디자인을 구매요인에서 중요시하는 실험집단을 모집하여 코즈 브랜드 제품과 일반 브랜드 제품을 비교하여 설문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1차 실험은 패키지 디자인 선호유형 분석 문항에서 추출하여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반응으로 분류한 문항을 통해서 총 3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2차 실험은 Sheth의 소비가치 기준에서 4가지를 발췌하여 만든 질문을 통해 총 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소비자들은 제품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호하였다. 특히 코즈 브랜드 제품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패키지에 명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ference and value of consumers through the package design of cosmetics with the concept of cause branding, and to propose a package design that can satisfy consumers' needs. I have recruited an experimental group that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pack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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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브랜드의 선한 의도와 기획에 비해 소비자들은 그 의미를 쉽게 파악하거나, 적극적인 구매 욕구를 느끼기 어려워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고를 때 패키지 디자인에서 어떤 요소를 보고 구입하고 싶어 하는지, 선한 의도를 가진 제품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코즈 브랜딩 개념이 적용된 제품과 일반 제품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 연구는 코즈 브랜딩 개념이 적용된 제품과 일반 브랜드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를 비교 조사하여 소비자의 가치관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패키지 실험물을 코즈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에서 각각 선정한 실험물 2가지를 보여주면서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Table 5] 참조).
  • 이 연구는 코즈 브랜딩의 개념이 적용된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 선호도 및 가치관을 분석하는 연구이다. 여성들의 화장품 구매도가 높아지면서 화장품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기호와 선호도가 다양해졌다.
  • 이 연구는 코즈 브랜딩이 적용된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가치관을 분석하여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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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키지 디자인은 어떤 것인가? 패키지 디자인이란 제품을 담는 용기나 포장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활동으로써, 현대 사회에서는 구매자와 제품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최후의 미디어이다. 또한 제품 보호, 수송 역할과 함께 마케팅 역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기업 경영의 일부로도 인식되고 있다.
코즈 브랜딩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ope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중요해지고 이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면서[3,4],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결하는 코즈 마케팅에서 시작되었다[5]. 제품의 판매와 기부를 연결해 주는 것이 주요 특징으로[6], 소비자들의 착한 소비를 유도해 이전의 일방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아닌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에 사회적 공익을 목적으로 기업이 함께 동참하여 소비자, 기업, 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이다[7, 8].
코즈 브랜딩이란? 코즈 브랜딩이란 공공의 이익을 위한 브랜드를 사회적 이슈와 연계하여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브랜드를 가치 있게 만들어 ‘사회 공익적 무형의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여기서 코즈(Cause)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해야 할 큰 도리를 의미하는 대의(大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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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Gi-Hea Kwak, Seung-In Kim,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Collaborative Cosmetic ackage-Design' and customer's actual purcha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3, pp.453-459, 2016. 

  2. Kyung Hwa Lee, Joo Yun Kim, "A Study on the Shared Value of Environmental Images Based on the Cause Branding's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19, No.3, pp.475-488, 2013. 

  3. A-Reum Choi, Jee-Hyun Koo, "A Study on the Effect of Firm Internationalization -Focused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6, pp.109-118, 2016. 

  4. Nam-Goo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the Customer's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189-202, 2014. 

  5. DOI: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6479&cid41810&categoryId41812 

  6. DOI: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432&cid55570&categoryId55570 

  7. Ju-Yeon Park, "There is a lot of 'cause marketing' that encourages good consumption at the retailer.",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410_0014821680&cID10408&pID13000, April 10, 2017. 

  8. Tae-Hyuk Ahn, Bong-Gyu Park,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Company Image and CSV",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4, pp.223-231, 2017. 

  9. Su-min Jo, Sang-gyu Park, "The key to make everything look better, Package Design", p.31, Gilbut, 2015. 

  10. Hee-Hyun Kim , Nak-Hee Kim, "Formative Factor Analysis on Rice Packaging Design - Concentrated on Domestic PB Brands -",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2, pp.363-372, 2014. 

  11. Joel Kimbeck, "Dear K-Beauty", http://woman.donga.com/Home/3/10/12/988093/1, July 11, 2017. 

  12. Yong-Mo Seo, Li Shuai, Eung-Kyu Kim, "The Influence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of-Origin Image on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 on the purchase of korean cosmetics which applied a high and/or convergence technology in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6, pp.69-79, 2015. 

  13. Kung-sun Yoon, "Catch 'Value Consumers'! Luxury and unique cosmetics", http://www.jangup.com/news/articleView.html?idxno66768, July 5, 2017. 

  14. Hee-Hyun Kim , Nak-Hee Kim, "Formative Factor Analysis on Rice Packaging Design - Concentrated on Domestic PB Brands -",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2, pp.363-372, 2014. 

  15. Gyeong-gab Min, "Comfort woman grandmother resembles flower pattern, consumer mind moves",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12507, April 23, 2017. 

  16. DOI:http://www.roundlab.co.kr/project.html 

  17. Ji-heung Choi, "Beyond Extinction Animal Protection Will Link to World-Class Design Awards", http://www.beautyhankook.com/news/articleView.html?idxno26849, September 25, 2014. 

  18. Eun-Joo Kim,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Female Consumers Using Big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0, pp.185-194, 2015. 

  19. Si-nae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Value Standard of Female Consumers on the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of Package Design: Focusing on Low Cost Cosmetic Package Design", pp.1-128, 2011. 

  20. Dong-Yeo Han, "An Effect of the PB Products attribute of the Large-sized Discount Stores on the Consumer Attitude and the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2, pp.51-60, 2015. 

  21. Mi-yeon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Visual Elements on the Purchase Behavior of Cosmetic Package Design by Consumer Type -Focused on middle, low cost color cosmetic package design-", pp.1-1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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