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 듀이의 교육철학에 따른 학교와 공간구성 개념 고찰
A Study on the Concept of Schools and Spatial Composition According to Educational Philosophy by John Dewey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4, 2016년, pp.21 - 30  

류호섭 (Dept. of Architecture, Dongeui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s the concept of schools and their spatial composition by John Dewey through literature review who argued for a new, children-centered education in the early 19th century, and it also mentions some suggestions for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facilities in Korea that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학생들을 토의·토론 수업, 실험·실습 등의 활동수업에 참여시켜 그 역량을 키우려고 한다.
  • 운영 기간은 1983년 10월부터 1904년 4월12)까지 매우 짧았다. 본 연구에서는 제 4기까지의 기존의 커다란 저택이 아닌 신축된 건물이라는 점에 의의를 두고 건축적인 특징과 각 실의 배치와 구성(초등학교의 부분)에 대하여 자료13)를 인용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실험학교의 목적은 실험적 환경 속에서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봄으로써 어린이의 교육적 발달에 대한 것들을 발견하고 수정해 가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많은 현장의 교사들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 학부모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을 만들어 갔다.
  • 마지막 1903년 10월부터의 건물은 시카고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던 다른 초등학교와 통합하여 University Elementary School(Blaine Hall)로서 시카고 대학 부지에 신축된 것이다. 실험학교의 운영 등등에 대한 교육학적 측면에서의 많은 연구는 일반적으로 4기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University Elementary School의 건물에서도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존 듀이의 교육학적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또한 오늘날 초등학교의 평면 형태를 가진 4층 규모의 교사 건물이라는 점에서 추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이하 각 단계별 건물의 개요와 특징, 사용 현황의 고찰로부터 실험학교의 공간구성 등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학령인구의 급감에 따른 소규모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과 ‘창의적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통합교육과 아동의 실제 삶속에서의 경험을 강조하려는 우리나라의 교육적 현황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건축의 정책과 공간구성 등에 대한 제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상, 존 듀이의 학교관, 아동중심의 철학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실험학교의 교과과정과 운영, 공간구성 등에 대하여 고찰해왔다. 이 장에서는 이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규모나 공간구성 등에 대한 제언을 하고, 결론을 정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존 듀이의 저서의 내용과 그가 설립한 실험학교의 운영 및 교육과정, 공간 구성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자료를 대상으로 존 듀이의 학교관과 학교의 공간 구성 개념을 파악함을 1차적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학령인구의 급감에 따른 소규모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과 ‘창의적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통합교육과 아동의 실제 삶속에서의 경험을 강조하려는 우리나라의 교육적 현황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건축의 정책과 공간구성 등에 대한 제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실험학교의 운영 등등에 대한 교육학적 측면에서의 많은 연구는 일반적으로 4기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University Elementary School의 건물에서도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존 듀이의 교육학적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또한 오늘날 초등학교의 평면 형태를 가진 4층 규모의 교사 건물이라는 점에서 추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이하 각 단계별 건물의 개요와 특징, 사용 현황의 고찰로부터 실험학교의 공간구성 등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 학교건축 전문가들은 교실과 다목적 공간 사이의 벽이 없는 학교건축을 계획하였고, 그 학교들의 이용 현황에 대한 연구와 외국, 특히 일본과 미국의 학교 및 연구사례를 소개하여 학교건축의 변화를 촉진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존 듀이의 실험학교는 언제 설립되었는가? 존 듀이의 실험학교(Laboratory School)6)는 1896년 1월 설립되었다. 이 당시의 시카고는 산업혁명이후 급속하게 산업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었고, 세계 각지에서 많은 이민자들이 모였다.
존 듀이의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아동중심의 프로젝트 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실험학교에서 아동들은 학교에서의 활동의 중심적 공간인 도서실과 박물관, 교실을 수시로 왕래하면서 과제를 진행해 왔다. 따라서 도서실과 박물관을 학교의 중앙에 위치시키고, 교실과 도서실을 독립된 공간이 아닌 열린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실험학교의 목적은 무엇인가? 실험학교의 목적은 실험적 환경 속에서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봄으로써 어린이의 교육적 발달에 대한 것들을 발견하고 수정해 가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많은 현장의 교사들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 학부모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을 만들어 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ohn Dewey, The School and Society, Revised E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15 

  2. Miyamoto Kenichro, Alice B, Thought on School Building Programs: Enrichment of Children's Opportunities for Work, Study, and Play. Kwansei Gakuin University Repository, 2012 

  3. Masashi Koyanagi. Some Inspection of the Correspondence of John Dewey during His Chicago Years(6) -Details of the Antagonism between Dewey and the Faculty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School of Education: 1903-1904-Faculty of Education, Kagoshima University. Studies in education, 59:, pp.189-281, 2008 

  4. Park, Young-Man, A Study on the Theory and Practice of the John Dewey's Laboratory School,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ung Kyun Kwan University, 1992.10 

  5. Yang, Eun-Joo, Dewey's Laboratory School and the Teachers as Artists,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Vol. 8, No. 2, pp.25-50, 2005. 

  6. Bak, Ju Hee. Dewey's theory of educative experience and the practices in the Laboratory School, Graduate Program,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7. John, Dewey. Evelyn Dewey, Schools of Tomorrow, E. P. Dutton & Company. 1923. 

  8. The Middle Works of John Dewey 1899-1924, vol.2 (1902-1903),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 80-93, 1976 

  9. Ai Senga, Satoru Takahashi, The Dewey's laboratory School and Developmant of Educational Practice, Tokyo Gakugei University Repository. p.241-267. 2001 

  10. K.C. Mayhew & A. C .Edwards, THE DEWEY SCHOOL, The laboratory school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1896-1903, 1936. Translate by Umene Satoru, Isihara Sizuko. Meizitosyo. 1978 

  11. Yasuo Kawase, The Thought structure of Progressive Education Movement in U.S.A-on Historical study of The Thought from John Dewey's Experimental Educational theory-, Bulletin of Tokyo Kasei University vol,21 no.1, pp. 81-87, 1981 

  12. Osamu Nishio,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Dewey Pedagogy into the Japanese School Education(2), Bulletin of Saitama Gakuen University (13), pp.155-167, 2013.12 

  13. Jeffery A. Lackney. History of the Schoolhouse in the USA. R. Walden. Schools for the Future. Springer Fachmedien Wiesbaden 2015. 

  14. University Record, The University of Chicago, vol. 7, no.1, May 1902(Chicago: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02), https://www.google.co.kr/?gws_rdssl#qUniversity+Rec ord%2C+The+University+of+Chicago%2C+vol.+7%2C+no.1%2C+May+1902 

  15. Kenichro Miyamoto, The School and the Community in the Progressive Education Movement-A Study of the Gary Schools in the 1910's-. The University of Tokyo, 1983 

  16. Masashi Koyanagi, The Realities of the Dewey School-For the True Knowledge about It-, Bulletin of the Faculty of Education, Kagoshima University. Studies in education Vol.50 pp.193-194, 1998.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