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실공간에 관한 사적 고찰
A Historical Study on the Classroom Spac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1, 2016년, pp.3 - 12  

류호섭 (Dept. of Architecture, Dongeui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amines the shape, organization, background, and significance of the classroom space in highly appraised elementary schools since the inauguration of public education in modern times in the fields of education or architecture. This thesis acknowledges that classroom shapes comprise a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성립된 공교육 체제와 더불어 탄생한 학교건축에서 주로 교실 공간을 대상으로 그 유형에 따른 형성 배경과 의의 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건축이나 교실 공간 구성의 전반적인 발달이나 흐름의 파악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
  • 약 100여년 사이에 이하에 언급하고 있는 모니터리얼시스템 학교에서의 학습공간 그리고 갤러리 시스템속에서의 학습공간을 거쳐 일제수업 위주의 학습공간이 출현하게 되는데, 이하 각 각에 대하여 그 배경과 형태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취지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근대 공교육의 시작부터 오늘날까지의 학교건축의 발달과 역사속에서 교육학 혹은 건축학 등의 측면에서 가치 있는 학교로 평가되고 있는 초등학교 건축에 도입된 교실 공간의 형태, 구성, 출현 배경, 의의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짐작할 수 있듯이 본 연구 대상이 되는 많은 학교들은 대부분 이미 오래전에 없어져, 연구 방법으로는 미국이나 영국, 일본 등의 자료나 문헌에 예시된 학교의 사례를 참고할 수 밖에 없었다.
  • 이러한 취지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교실 공간에 대한 개괄적인 역사적 동향과 더불어 각 교실 유형의 등장 배경 및 의도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하 각 각의 선행 연구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이하 사각형의 교실에서 변형된 형태로 가장 먼저 나타난 L자형의 교실의 형성 배경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실 공간과 학년 단위의 구성 및 운영이 중시되어 온 이유는? 이처럼 교실 공간과 학년 단위의 구성 및 운영이 중시되어 온 것은, 아동의 학습 및 생활 활동은 주로 학급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류 등의 활동은 같은 연령들끼리의 학년 집단 내에서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학교건축 혹은 교실 등에 대해 저술된 가장 오랜 서적은 무엇인가? 학교건축 혹은 교실 등에 대해 저술된 가장 오랜 서적은 1847년 헨리 켄달(Henry Kendall)에 의해 출판된 학교건축 디자인(Designs for Schools and School Houses)인것으로, 이 책에서는 건물의 내부 기능보다는 주로 외관양식(고딕 스타일)에 대하여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MarkDudek, 2000).
어떤 의도로 구성되었는지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은, 여러 유형의 교실과 교실의 구성에 대한 관련 연구의 실정은 어떠한가? 하지만 사각형의 교실을 포함하여, 여러 유형의 교실과 교실의 구성이 어떠한 배경과 의도로 만들어지고 구성되었는지에 대한 자료나 문헌은 많지가 않다. 2000년대 전후로 하여 미국이나 일본, 그리고 영국 등의 교육학이나 건축학의 분야에서 일부 연구된 사례들이 있기는 하나,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국내에 소개한 자료는 더욱 부족한 상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eong, Joo-Seong, Rieu, Ho-Seoup, An Analysis about the Consciousness of Management for Multipurpose Space in Open Planned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1, 2011 

  2. Rieu, Ho-Seoup, A Study on the Current Trend about Research of School Facilitie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9, no.6, 2002 

  3. Park, Jong-Jin, So, Kab-Soo, Kim, Seung-Je, Analysis on Educational Facilities in Focus of Architectural Planning.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6, 2012 

  4. Hammad, Mohamed Ageli. The Impact of Philosphical and Educational Theories on School Architecture(The British and American Experience 1820-1970). University of Pennsylvania. 1984 

  5. Mark Dudek, Architecture of Schools: The New Learning Environments, Architectural Press. 2000 

  6. Yanagisawa Ganame, Ueno Jun, American School Buildings. Voix, 2004.10 

  7. Seiji Mitsuoka, A Study on the Origns of Class Room and Playground. J. Archit, Plann., AIJ, Vol. 75 No. 654, 1845-1854, Aug., 2010 

  8. Seiji Mitsuoka, Class Room, Playground, Gallery by S. Wilderspin and their Roots. Archit. Plann., AIJ, Vol. 78 No. 683, 55-64, Jan. 2013 

  9. Kayoko Komikawa, The Emerdence of the Simultation Teaching in the Popular Education in Britain, Res. Bull. Education., Fac. Edu. Tokyo University. Vol 32, 1992 

  10. Sigeru Kaneko, Studies on the emergence and the existence form of classroom in modern school, Bulletin of the Faculty of Education, Kyushu University. Studies in education Vol.34 p.11-43, 1988.10 

  11. Haruo Yanagi, History of Class, kodansha Ltd. 2005 

  12. Yasunori Ksiwagi, Masamiti Ueno, Gayo Hujii, Interactive Space of School-Its Past.Present.Future-, Kitaohjisyobo. 2014 

  13. Bob Pearlman, John Barell, Chris Dede and Douglas Fisher, 21st Century Skills : Rethinking How Students Learn. Chapter 6 (Designing New Learning Environments to Support 21st Century Skills), Bloomington, indiana: Solution Tree, 2010 

  14. Peter C. Lippman. Evidence-Based Desig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Willy. 2010 

  15. Edward Robert Robson. School Architecture.-The Planning, Designing, Building, and Finishing of School-Housing. London. 1877. Digitized by Google. 

  16. New Architecture Taikei Compilation Group, Architecture Taikei 32 School?Physical Facilities, p.260, Shokokusha, 1974 

  17. Alfred Roth, New School Building, Thames and Hudson London, 1966 

  18. Tetsuo Yasukawa, Is the monitorial school a prototype of modern schooling? Re-thinking the class and simultaneous instruction. Fourm on Modern Education No. 9 2000 

  19. Herman Hertzberger, Space and Learning Lessons in Architecture 3, 010 Publishers, Rotterdam. 2008 

  20. Amy F, Ogata, Building for Learnnig in Postwar America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tectural History, Vol.67, No.4, DEC, 2008 

  21. Peter Blundell Jones HANS SCHAROUN a monograph. Gordon Fraser Londen, p .15-18, 1978. 

  22. School Space Research Group(Iwama, Hirosi, Tanaka, Shougo etc), A Study of School's Space-Aiming to another school reform. Cosmos Library. 2014 

  23. Malcolm Seaborne and Roy Lowe, The English School its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 Vol II. Routledge & Kegan Paul London, Henley and Boston.1870-1970. 1977 

  24. Deirdre Lyne Churchill, The Impact of School Design and Arrangement on Learning Experience ; A Case Study of an Architecturaly Significant Elementary School. Columbia University,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