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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PG 차량의 삼원촉매 노후화에 따른 연비 및 배출가스 특성
Fuel Efficiency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n Aged Three-way Catalyst of LPG Vehicl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1 no.3, 2016년, pp.137 - 143  

강민경 (자동차부품연구원) ,  권석주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  서영호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PG vehicles are being operated by commercial purposes generally such as taxis. Most of taxis have a long-mileage and a harsh driving pattern. These properties may accelerate aging of the three-way catalysts much faster than the passenger vehicles. Because of this background, it was analyz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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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삼원촉매의 노후화에 따른 연비 및 배출 가스가 대기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도를 분석하고자 노후화에 따른 삼원촉매를 시험모드 및 조건별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PG 차량의 노후화에 따른 연비 및 배출가스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5만km를 주행한 신차 상태인 LPG 승용차량의 실차시험을 수행하여 연비 및 CO2 그리고 유해배출가스인 HC, CO, NOx 배출 가스 결과를 분석하였다.
  • 현재 운행하는 노후 LPG 차량의 삼원촉매가 열화된 경우 배압이 높아져 배출가스 증가 및 연비 저하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신차 상태 삼원촉매의 배출가스 수준 대비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지난 노후화된 촉매 2종의 노후화에 따른 성능 저하 또는 대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배출가스 성능 특성 시험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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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를 운행하는 동안 배출되는 유해 배출 가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자동차를 운행하는 동안 배출되는 유해 배출 가스는 대표적으로 HC(Hydrocarbon), CO(Carbon Monoxide),NOx(Nitrogen Oxide), PM(Particulate Matter) 등이 있으며, 이러한 유해 배출 가스는 대기오염 및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는 등 다양한 환경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1).
국내 LPG 차량의 특성으로 인해 예상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개인 승용차량에 비하여 삼원촉매의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내구보증기간을 초과하여 열화된 상태로 주행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 보급된 LPG 차량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상대적으로 CO 배출 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도로이동 오염원인 가솔린 및 LPG 차량 중 국내에 보급된 LPG 차량은 가솔린 차량 대비 등록대 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택시와 같은 영업용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개인 승용자동차 대비 약 4배 이상 운행거리가 길고(5) 급가감속 등 주행패턴이 열악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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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EA, "European Union Emission Inventory Report 1990-2012 under the UNECE Convention on Longrange Transboundary Air Pollution (LRTAP)", EEA Technical Report No. 12/2014. 

  2. 서울연구원, "서울시 운행 경유차의 매연 배출평가와 관리 방안",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215, 2016, pp. 10-11. 

  3. J. Jang, Y. Lee, O. Kwon, Y. Woo, C. Cho, G. Kim, Y. Pyo, M. Lee, "Exhaust Gas Emission and Particulate Matter (PM) from Gasoline, LPG and Diesel Vehicle Using Different Engine Oil"Transactions of KSAE, 2016. 

  4.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2010 보고서", NIER-GP2012-318, 2012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2010, NIER-GP 2012-318. 

  5. 교통안전공단 "2009년도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정책연구 2010-07, pp. 65-68. 

  6. 이대엽, "택시 주행조건과 유사한 표준시험모드에서 유종간 연비 및 배출가스 특성 비교시험", 2011. 

  7. S. Kwon, S. Park, E. Kang, S. Park, Y. Seo, "LPG Vehicle's Exhaust Em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Aged After-treatment system"Transactions of KSAE, 2015. 

  8.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저감 시범사업 효과성 평가 연구", 2014, pp. 24-25. 

  9. J. Park, M. Eom, S. Kim, J. Kil, G. Kang, "Assessment of Emission Characteristics in Cold and Hot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ILASS-Kore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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