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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9 no.5, 2016년, pp.654 - 661
임준완 (한국항공우주산업) , 노진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고준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n unmanned aircraft refers to an aircraft which carries no human pilot and is operated under remote control or in autonomous operational mode. An unmanned aircraft system consist of a one system which include UAV(s), UAV control station and data link, etc. As the UAVs can perform the dull, dange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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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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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민간에서는 무인항공기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경우 민간에서는 무인항공기를 항공법 제2조 3호에 의해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 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으며, 항공법 시행규칙 제14조 6호의 초경량비행장치의 범위 등에 따라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공허 중량(EW : Empty Weight)이 150 kg 이하인 무인비행기 또는 무인회전익 비행 장치를 무인동력비행장치로 구분하고, 공허중량이 150 kg 이상인 무인항공기를 항공법시행규칙 제 3조 2호에 따라 항공기인 동력비행장치로 구분하고 있다[3]. | |
본 논문에서 무인항공기의 안전운항 및 비행 위험 최소화를 위한 민간 감항인증 기술기준을 연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국내 민간의 경우 150 kg 이하의 경우 “초경량비행 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이 있으나 150 kg 초과하는 무인항공기에 대한 감항인증 기술기준이 없어 현재 개발 및 운영되고 있는 무인항공기 및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비행 안전성을 확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세계 각국의 감항당국들은 무인항공기에 대한 감항인증 기술기준 제정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의 안전운항 및 비행 위험 최소화를 위해 민간 감항인증 기술기준을 연구하였다. | |
항공법 시행규칙 제14조 6호의 초경량비행장치의 범위 등에 따라 구분한 항공기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우리나라의 경우 민간에서는 무인항공기를 항공법 제2조 3호에 의해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 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으며, 항공법 시행규칙 제14조 6호의 초경량비행장치의 범위 등에 따라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공허 중량(EW : Empty Weight)이 150 kg 이하인 무인비행기 또는 무인회전익 비행 장치를 무인동력비행장치로 구분하고, 공허중량이 150 kg 이상인 무인항공기를 항공법시행규칙 제 3조 2호에 따라 항공기인 동력비행장치로 구분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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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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