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3, 2016년, pp.173 - 180
방은주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두형 (희망가득 정신과의원) , 노법래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유혜승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장지현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하경희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박은진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홍현주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nfluence of high school students' mental health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dropout rate by using longitudinal data. Methods: For this study, 153 high schools were randomly sampled on a nationwide scale. The descriptive data w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의 특징은? | 1) 정신건강 정도가 우수한 집단의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집단보다 학업성취와 학교참여 및 학업유지 수준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2,3) 학교 거부자들의 절반 정도에서 학업성취가 뒤떨어졌다.4)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은 과잉행동이나 비행을 보이기도 하며5-7) 학교 거부 행동을 보이는 아동·청소년의 정신병리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출석문제를 가진 아동의 2/3는 심한 의존성과 감정적인 미성숙을 보였고 1/5의 아동은 불안이나 기분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출석문제가 없는 통제집단 경우에는 1/10의 아동만이 이러한 정신과적 문제가 있었다. |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건강 수준과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어떤 기준을 통해 판별하는가? |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학생 정신건강 정책인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교별 정신건강 수준을 평가하였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학교 기반의 학생 정신건강선별평가로서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1차 검사로 Adolescent Mental Health Problem-Behavior Questionnaire-II(AMPQII)16) 척도를 자가평정한다. 이 결과를 통해 단위학교의 AMPQ-II 척도의 평균점수가 학업성취도나 학업중단율과 같은 학교 수준의 변수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각 학교의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기초학력 미달비율의 값을 활용하였다. | |
정신건강 정도가 우사한 집단의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 집단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었는가? | 학생들의 정신건강은 학업 수행도나 학교 이탈과 같은 교육 결과 변인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학업 성취도와 잦은 결석은 아동·청소년기에 보일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신호가 되기도 한다.1) 정신건강 정도가 우수한 집단의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집단보다 학업성취와 학교참여 및 학업유지 수준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2,3) 학교 거부자들의 절반 정도에서 학업성취가 뒤떨어졌다.4)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은 과잉행동이나 비행을 보이기도 하며5-7) 학교 거부 행동을 보이는 아동·청소년의 정신병리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출석문제를 가진 아동의 2/3는 심한 의존성과 감정적인 미성숙을 보였고 1/5의 아동은 불안이나 기분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DeSocio J, Hootman J. Children's mental health and school success. J Sch Nurs 2004;20:189-196.
Lee SY, Han MR. School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erms of dual-factor model of mental health. Korean J Youth Stud 2014;21:195-218.
King NJ, Bernstein GA. School refusal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197-205.
Chazan M. School phobia. Br J Educ Psychol 1962;32:209-217.
Currie J, Stabile M. Child mental health and human capital accumulation: the case of ADHD. J Health Econ 2006;25:1094-1118.
Fletcher J, Wolfe B. Child mental health and human capital accumulation: the case of ADHD revisited. J Health Econ 2008;27:794-800.
Bardone AM, Moffitt T, Caspi A, Dickson N. Adult mental health and social outcomes of adolescent girls with depression and conduct disorder. Dev Psychopathol 1996;8:811-829.
Berg I, Butler A, Franklin J, Hayes H, Lucas C, Sims R. DSM-III-R disorders, social factors and management of school attendance problems in the normal popula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3; 34:1187-1203.
Bernstein GA, Massie ED, Thuras PD, Perwien AR, Borchardt CM, Crosby RD. Somatic symptoms in anxious-depressed school refuse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661-668.
Graham P. The end of adolescenc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2004.
Patel V, Flisher AJ, Hetrick S, McGorry P. Mental health of young people: a global public-health challenge. Lancet 2007;369:1302-1313.
Han SS, Weiss B. Sustainability of teacher implementation of school-based mental health programs. J Abnorm Child Psychol 2005; 33:665-679.
Dix KL, Slee PT, Lawson MJ, Keeves JP. Implementation quality of whole-school mental health promotion and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Child Adolesc Ment Health 2012;17:45-51.
Lee GU. Study of the mental health of high school students in rural and urban community. Korean J Health Educ Promot 1985;3:91-97.
Jang SB. The difference of mental health status, school life and delinquenc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n a regional condition [dissertation]. Gyeongsan: Yeungnam Univ.;2003.
Jung SA, Ahn DH, Chung SY, Jeong YG, Kim YY.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8;47:168-176.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Korea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cited 2015 Mar 5].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frontPop/samplingService.
Ministry of Education. Annual school-based mental health screening. Sejong: Ministry of Education;2014.
Ministry of Education. Schooinfo [cited 2015 Apr 8]. Available from: http://www.schoolinfo.go.kr/index.jsp.
Fergusson DM, Woodward LJ. Mental health, educational, and social role outcomes of adolescents with depression. Arch Gen Psychiatry 2002;59:225-231.
Jonsson U, Bohman H, Hjern A, von Knorring L, Olsson G, von Knorring AL. Subsequent higher education after adolescent depression: a 15-year follow-up register study. Eur Psychiatry 2010;25:396-401.
Masten AS, Roisman GI, Long JD, Burt KB, Obradovic J, Riley JR, et al. Developmental cascades: linking academic achievement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symptoms over 20 years. Dev Psychol 2005;41:733-746.
Breslau J, Miller E, Joanie Chung WJ, Schweitzer JB. Childhood and adolescent onset psychiatric disorders, substance use, and failure to graduate high school on time. J Psychiatr Res 2011;45:295-301.
Miech RA, Caspi A, Moffitt TE, Wright BR, Silva PA. Low socioeconomic status and mental disorders: a longitudinal study of selection and causation during young adulthood. Am J Sociol 1999;104: 1096-1131.
Rumberger RW. Dropping out: why students drop out of high school and what can be done about i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2011
Choi JH. School adjustment and mental health according to self-concept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dissertation]. Cheongju: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2004.
Zahner GE, Daskalakis C. Factors associated with mental health, general health, and school-based service use for child psychopathology. Am J Public Health 1997;87:1440-1448.
Trickett EJ, Trickett PK, Castro JJ, Schaffner P. The independent school experience: aspects of the normative environments of single-sex and coed secondary schools. J Educ Psychol 1982;74:374-381.
Huh Y, Ahn DH, Choi JH, Kang JY, Kim YY, Oh KJ. Development of a child problem-Behavior Screening Test.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724-7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