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용 정신건강 선별검사 개정 연구 : 청소년 정서행동발달 검사의 개발
Revision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 Development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2 no.4, 2011년, pp.271 - 286  

방수영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정신과학교실) ,  유한익 (서울뇌과학연구소) ,  김지훈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부산대학교병원 정신과학교실) ,  김봉석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정신과학교실) ,  반건호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과학교실) ,  안동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및 정신건강연구소) ,  서동수 (서울시립아동병원 정신과) ,  조수철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  황준원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영식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 mental health screening questionnaire and the practical intervention programs or guidelines which can be used in middle and high schools by students and teachers. Methods :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용 문항수가 AMPQ(34문항)에 비하여 4문항 증가한 정도로 구성되어 선별도구로서 간편성이 유지되었다. 또한 교사용 문항이 8문항으로 교사의 업무에 큰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의 문항이면서 주요한 외현화 문제 및 내재화 문제를 다시 한번 확인하여 신뢰도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문항들 간의 내적 합치도와 공존 타당도는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 이 선별도구는 3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적 합치도 및 공존 타당도도 등이 우수하였지만, 문제행동, 공격성과 같은 외현화 문제의 경우 저평가되는 경향12)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선별을 위한 기존 도구의 제한점을 보완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설문개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포괄적인 정신건강을 선별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AMPQ-II는 4점 척도 문항의 청소년 자기 기입식 설문과 8문항의 교사용 설문지로 구성되며 5개 요인으로 구분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정신건강 및 문제행동 선별검사가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2008년에는 전국 245개교, 약 75,000여명의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되었다. 당시 도구의 사용에 있어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를 일차적으로 탐지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은 실용적인 면에서 몇 가지 제한점이 있었다. 이런 필요에 의해 ‘청소년 정신건강 및 문제행동 선별검사(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MPQ)가 Jung 등11)에 의해 개발되었다.
2007년 세계보건기구의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보고서에 따르면 몇 퍼센트의 아동·청소년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가? 2007년 세계보건기구의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보고서1)에 따르면, 약 20%의 아동·청소년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으며 전세계 청소년의 사망원인 가운데 자살이 3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성인 정신질환의 약 50%는 만 14세 이전에 발병한다는 점을 들어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심각성을 논의하였다.
소아청소년이 대두수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서비스 역할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소아청소년의 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대다수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서비스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2) 학교는 진단과 치료 서비스를 전달하는 주요 통로가 되며 의학적 진료를 받을 때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고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어린이와 청소년을 인지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3) 국내에서 청소년의 자살문제 및 우울증이 심각한 것으로 반복하여 보고4,5)되고 있는데, 이들의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은 필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im Y. Development of mental health screening and case management system for Child & Adolescent.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2009. 

  2. World Health Organization. Car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mental disorders. 2003. Available from URL: http://www.who.int/mental_health/media/en/785.pdf. 

  3. Adelman HS, Taylor L. Mental health in schools and public health. Public Health Rep 2006;121:294-298. 

  4. Kim JS, Lee K. The relationship of weight-related attitudes with suicidal behaviors in Korean adolescents. Obesity (Silver Spring) 2010;18:2145-2151. 

  5. An H, Ahn JH, Bhang SY. The association of psychosocial and familial factors with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A population-based study. Psychiatry Res 2010;177:318-322. 

  6. Blanchard LT, Gurka MJ, Blackman JA. Emotional,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health of American children and their families: a report from the 2003 National Survey of Children's Health. Pediatrics 2006;117:e1202-e1212. 

  7. Strickland BB, van Dyck PC, Kogan MD, Lauver C, Blumberg SJ, Bethell CD, et al. Assessing and ensuring a comprehensive system of services for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a public health approach. Am J Public Health 2011;101:224-231. 

  8. Weist MD, Rubin M, Moore E, Adelsheim S, Wrobel G. Mental health screening in schools. J Sch Health 2007;77:53-58. 

  9. Stephan SH, Weist M, Kataoka S, Adelsheim S, Mills C. Transformation of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s: the role of school mental health. Psychiatr Serv 2007;58:1330-1338. 

  10. Stundent mental health mangement pla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07. 

  11. Jung SA, Ahn DH, Chung SY, Jeong YG, Kim YY.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8;47:168-176. 

  12. Kim S, Lee J, Kang H, Jung H, Choi B, Guan Y. Developing mental health promotion model for adolescents: establishing an evaluation system of mental health screening service and developing case management program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7. 

  13. Kim GI. Korean manual of Symptom Checklist-90-Revision. Seoul: Jungangjeokseong publishing;1984. 

  14. Mukolo A, Heflinger CA, Wallston KA. The stigma of childhood mental disorders: a conceptual framework.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0;49:92-103; quiz 198. 

  15. Cleary MJ, Scott AJ. Developments in clinical neuropsychology: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ical services. J Sch Health 2011;81:1-7. doi: 10.1111/j.1746-1561.2010.00550.x. 

  16. Samarakkody DC, Fernando DN, Perera H, McClure RJ, De Silva H. The Child Behaviour Assessment Instrume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to screen for externalising child behavioural problems in community setting. Int J Ment Health Syst 2010;4:13. 

  17. Sayal K, Owen V, White K, Merrell C, Tymms P, Taylor E. Impact of early school-based screening and intervention programs for ADHD on children's outcomes and access to services: follow-up of a school-based trial at age 10 years. Arch Pediatr Adolesc Med 2010; 164:462-469. 

  18. Shin YM, Jung HY, Kim SW, Lee SH, Shin SE, Park JI, et al. A descriptive study of pathways to care of high risk for psychosis adolescents in Korea. Early Interv Psychiatry 2010;4:119-1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