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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카 기술에 대한 소비자 지각의 품질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through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Consumer Perception for Smart Car Technolog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3, 2016년, pp.661 - 676  

백인선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  장석주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proposes to derive the quality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the consumer for the smart car. The study contributes to the policy of the country automotive industry. This study confirms the impact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from the quality attribute. This study provides the in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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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스마트 카 기술의 연구와 기술개발에 소비자 인지의 품질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 카 기술을 연구・개발하거나 해당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 카에 대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품질특성을 도출하여 제시함으로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품질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의 경영 및 전략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이와 같이 자동차에 IT & NT가 결합된 자동차를 스마트 카로 불리게 되며, 이러한 스마트 카는 자동차 시장에서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게 되고, 자동차 제작자들은 앞 다투어 스마트 카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자가 지각하는 스마트 카의 품질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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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카는 어떤 원칙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스마트 카는 운전자를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수용성, 사회적 수용성, 산업적 수용성의 기본적인 원칙을 만족시켜야한다. 특히, 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할 때 이루어지는 인지/판단/조작의 연속과 반복된 행위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하는데, 그러한 지원기능은 지각기능의 확대, 정보제공, 경보, 사고회피 지원제어, 운전부하 경감제어 등을 들 수 있다.
스마트 카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스마트 카는 기계중심의 기술에서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제어계측 등의 신기술을 융합한 미래 교통사회를 주도할 자동차로서 주변상황을 스스로 인식하여 주행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차량정보 지원 서버와 연동하여 교통 효율을 증대하고, 모바일 기술을 이용하여 각종 교통정보를 수집/처리/제공하는 기능을 갖춤으로서 고안전, 고편의, 고감성의 기능을 갖춘 인간친화형 자동차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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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Kwang-Oh, and Moon, Jong-Duck. 2015. "Strategy for Leading Technologies in Smart Car." Telecommunications review, SK Telecom 25(3). 

  2. Kim, Hak-Gyun, and Song, Hae-Geun, & Park, Young-Taek. 2013. "Evaluating Customer Perceptions of Car Seats' Functions Using the Kano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Quality Management 41(4):683-692. 

  3. Kim, Tai-Young, and Yoon, Seong-Pil, and Lim, Sunk-Uk, and Cho, In-Hee. 2008. "Generating Creative Ideas using Kano Model and I-D Matrix."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0(3):267-273. 

  4. Lee, Hee-Young, and Yoon, Jae-Wook. 2008.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o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Spring Conference Science. 

  5. Lim, Sung-Uk, & Park, Young-Taek. 2010.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Quality Management 38(2):248-260. 

  6. Kano, N., and Seraku, N., and Takahashi, F.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14(2):39-48. 

  7. Park, Roh-Gook, and Ree, Sang-Bok. 2009. "Propos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including using of Kono's attractive factor and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index."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1(4):237-245. 

  8. Shin, Ah-Reum, and Ree, Sang-bok.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otal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based on Kano Model." IE Interfaces 20(4):479-48. 

  9. Yang, Kwang-Mo, and Cho, Yong-Wook, and Kang, Kyong-Sik. 2003. "A Study on Decision Making for Machine Selection Using S/N ratio."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8(1):125-1353. 

  10. Yoon, Jae-Wook, & Lee, Hee-Young. 2009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o Methods." Journal of Korean Society Quality Management 37(4):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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