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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TEAM 프로그램의 문제해결활동이 중학생의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blem Solving Activities of STEAM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Metacogni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1, 2016년, pp.17 - 30  

강창익 (제주제일중학교) ,  강경희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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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STEAM 프로그램의 문제해결활동이 중학생들의 메타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63명의 중학생이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로 설계되었다. 중학생들의 메타인지에 관한 사전 사후 검사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생들의 메타인지는 사전 사후 검사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조절에 대한 t-test 결과에서도 사전 사후 검사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인지적 지식의 하위 요소에 대한 분석에서도 사전 사후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인지 하위 요소들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메타인지 하위 요소들은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STEAM 프로그램의 문제해결활동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촉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 solving activities of STEAM program on meta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subject was 63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tudy was designed single group pre-posttest. A single-group t-test was performed for analyzing differe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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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각 주제별로 현장 체험 학습과 그와 관련된 내용 수업으로 구성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STEAM 교사연구회 소속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001). 이와 같은 결과는 이 연구에서 개발된 STEAM 프로그램 적용이 대상 학생들의 메타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추정하게 한다. 적용된 STEAM 프로그램의 활동들은 학생들이 체험학습과 탐구수업을 통해 제시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메타인지 사고가 촉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이 연구는 STEAM 프로그램 적용이 중학생들의메타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STEAM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메타인지 사전사후 검사를 투입하였고, 그에 따른 t-test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STEAM 프로그램의 문제해결활동은 중학생들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STEAM 프로그램의 문제해결활동이 중학생들의 메타인지 하위 요소들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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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이란?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들의 학습 성취도, 학습 흥미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STEAM 교육은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교육과학기술부, 2011)되고 있다. 문제해결의 과정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Bayat & Tarmizi, 2010; Kilpatrick, 1985).
STEAM은 어떤 글자들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는가? , 2011).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형 인재에 대한 요구는 한국의 경우 개정 교육과정에서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교육의 도입으로 이어졌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요 교육정책으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제시하면서 STEAM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STEAM 교육에서 문제 해결 과정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해결의 과정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Bayat & Tarmizi, 2010; Kilpatrick, 1985). 그러므로 STEAM 프로그램의 적용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문제 해결 활동들은 학습자들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외국의 경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STEM 프로그램을 통해 메타인지를 강화하는 시도 (Oludurotimi, 2014)와 쥐덫차 설계 활동을 중심으로 한 STEM 수업에서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연구 (Zielinski, Abbey, & Rosenstein, 2014) 등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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