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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1, 2016년, pp.17 - 3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 solving activities of STEAM program on meta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subject was 63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tudy was designed single group pre-posttest. A single-group t-test was performed for analyzing diffe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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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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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이란? |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들의 학습 성취도, 학습 흥미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STEAM 교육은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교육과학기술부, 2011)되고 있다. 문제해결의 과정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Bayat & Tarmizi, 2010; Kilpatrick, 1985). | |
STEAM은 어떤 글자들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는가? | , 2011).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형 인재에 대한 요구는 한국의 경우 개정 교육과정에서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교육의 도입으로 이어졌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요 교육정책으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제시하면서 STEAM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
STEAM 교육에서 문제 해결 과정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 문제해결의 과정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Bayat & Tarmizi, 2010; Kilpatrick, 1985). 그러므로 STEAM 프로그램의 적용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문제 해결 활동들은 학습자들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외국의 경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STEM 프로그램을 통해 메타인지를 강화하는 시도 (Oludurotimi, 2014)와 쥐덫차 설계 활동을 중심으로 한 STEM 수업에서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연구 (Zielinski, Abbey, & Rosenstein, 2014) 등이 진행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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