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쟁과 비경쟁 상황에서 공감의 신경학적 기제
Neural Bases of Empathy in Competitive vs. non-Competitive situation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7 no.3, 2016년, pp.441 - 467  

황수영 (단국대학교) ,  윤미선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fMRI 기법을 이용하여 경쟁 상황 노출 여부에 따라 개인이 타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인지적 공감을 유발하는 신경학적 기제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공감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심리적 반응이며, 인간의 생존에 있어서 적응적 요소로 알려져 있다. 연구의 목적은 Preston과 de Waal(2002)에 기초하여 거의 자동적인 반응인 공감이 타인을 이겨야 하고 본인의 수행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경쟁 상황에서도 1) 타인이 처한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지, 2) 인지한다면 인지적 공감이 유발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 대학생 21명(남:여=9:12)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6가지 정서가 제시된 그림자극을 보고 '나'의 관점에서 유발되는 정서가 긍정정서인지 부정정서인지 평정하는 과제 수행동안 뇌 활성화를 촬영하였다. 경쟁 유무에 따라 공감과정에서 두뇌 활동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실험보조자 1인이 경쟁자 역할을 수행하고, 수행 결과의 정확도와 반응 시간을 기준으로 피험자가 경쟁자(실험보조자)를 이길 경우 보상(돈)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경쟁심을 유발하여 경쟁 조건을 조작하였다. 연구결과, 피험자들의 판단 반응시간은 비경쟁 상황보다 경쟁에 노출되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빠름을 확인하였고, 경쟁 상황에서는 전대상회(ACC, BA 32), 내측전두엽(mPFC, BA 6), 측두두정연합부의 한 부분인 연상회(SMG, BA 40), 시상(thalamus), 중전두엽(middle frontal gyrus, BA 10) 등이 활성화 된 반면, 비경쟁 상황에서는 인접대상회(paracingulate, BA 32), 측두엽극(temporal pole, BA 38), 복내측전전두엽(vmPFC, BA 11), 상후두엽/쐐기소엽(superior occipital gyrus/cuneus, BA 19) 등의 영역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다. 또한 경쟁상황에서 개인의 공감 수준에 따라 두뇌 영역과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공감에 대한 자기 보고식 반응 점수를 공변량으로 이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쟁 상황에서는 우측 연상회(rSMG, BA 40), 하전두엽(inferior frontal gyrus, BA 47/45), 내측전두엽(mPFC, BA 10/6), 시상(thalamus), 피각(putamen), 방추형회(fusiform gyrus, BA 20/21)영역과의 상관이 높은 반면, 비경쟁 상황에서는 공감 수준이 높을수록 측두두정연합부/상측두엽(temporoparietal junction/superior temporal gyrus) 영역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경쟁 노출 여부에 따라서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인지과정에 서로 다른 두뇌영역이 사용되며, 특히 개인의 공감 수준이 높을수록 경쟁 상황에서도 타인의 상황에 대해 이해하는 인지적 공감과 관련한 두뇌 영역이 높은 상관을 보여 개인차에 따라 경쟁 지각이 다르게 반응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fMRI study is aim to investigate effects of competitive environment in cognitive empathic process in human brain. Empathy is known as a crucial factor for human's adaptive behavior in aspects of social cognition and it is almost automatic process, on the other hand competitive situation is psy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듯 기존의 공감 연구는 단일적 변인으로 이루어진 상황에서 공감과 관련되는 두뇌 영역을 확인하고 그 기능을 알아본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라는 상황 변인이 추가됨으로써 경쟁적인 환경에서 공감의 인지과정이 어떻게 다른 차이를 보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이다.
  • 선행 연구들은 과제 자극 속에 사람이 신체적으로 겪는 고통을 보고 유발되는 정서에 대한 공감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더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므로 타인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서가 유발되는 인지적 공감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공감 연구와의 차별점은 공감의 인지적 과정에 있어서 경쟁을 상황변인으로 고려하여 현대인의 현실세계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목적은 경쟁이라는 상황변인이 공감 과정에서 우리 두뇌 사용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또한 다양한 공감과 관련한 연구에서(Lamm et al., 2007; Schnell et al., 2011) multiple comparison의 통계적인 유의미 판단을 위해 p<.001(uncorrected)의 유의도 수준을 기본값으로 사용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같은 유의수준을 사용하여 결과 분석 하였고 각 유의미한 덩이소의 최대 활성화 부피소의 MNI 좌표를 보고하였다.
  • 본 연구는 경쟁 상황 노출 여부에 따라 공감 과제를 수행할 때 우리의 두뇌는 어떻게 다르게 작용하며, 또한 개인의 공감 수준이 경쟁 과정에서 유발되는 인지적 두뇌 활동과 어떤 상관이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 비경쟁 상황에서 수행한 공감의 인지과정과 관련해 보이는 두뇌 영역은 기존의 공감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temporal pole, paracingulate cortex, mPFC, vmPFC, TPJ 등의 활성화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 기존의 공감 연구와의 차별점은 공감의 인지적 과정에 있어서 경쟁을 상황변인으로 고려하여 현대인의 현실세계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목적은 경쟁이라는 상황변인이 공감 과정에서 우리 두뇌 사용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선행 연구들은 과제 자극 속에 사람이 신체적으로 겪는 고통을 보고 유발되는 정서에 대한 공감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더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므로 타인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서가 유발되는 인지적 공감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인류의 적응적 행동기제인 공감의 인지과정이 타인과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 에서 어떤 두뇌활동을 보이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림자극의 긍․부정 정서를 판단하는 실험과제를 이용하여 fMRI 데이터와 자기보고식 공감설문지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이란 타인을 이해하는 인지적 과정이면서 상대방의 상황에 대한 이해 또는 정서에 대한 반응으로 객체에게서 유사한 반응이 유발되는 결과이기도 하다(박성희, 2004). 또한 공감은 타인의 내적 상태(예: 감정, 지각, 의도 등)에 대한 인지적 자각이면서 타인의 감정에 반응하는 정서적 상태(Hoffman, 2011)로 볼 수 있다. 공감은 진화론적으로도 인간의 적응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져 왔고, 최근 국내에서도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권주현, 박영신, 2013; 박성희, 1996; 조은주, 정윤경, 2014), 공격성 중재(김정미, 2009), 사회적 대인관계(강유선, 박경, 2014), 학교생활적응(배은경, 2011)과 같은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구가 발표되면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 있어 공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공감의 구성요소는? 공감에 관한 연구는 행동 연구를 넘어서 두뇌 연구로도 확장되어 가고 있다. 공감의 구성요소는 타인의 태도와 행동을 예측하고 이해하는 인지적 현상과 그로인해 유발되는 정서적 현상이다. Shamay-Tsoory와 동료들(2009)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복내측 전두엽(ventromedial PFC, 이하 vmPFC)이 손상된 환자와 하전두엽(inferior frontal gyrus, 이하 IFG)이손상된 환자들의 대인관계지수를 비교한 결과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복내측 전두엽과 하전두엽이 손상된 환자들의 대인관계지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Shamay-Tsoory와 동료들(2009)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복내측 전두엽(ventromedial PFC, 이하 vmPFC)이 손상된 환자와 하전두엽(inferior frontal gyrus, 이하 IFG)이손상된 환자들의 대인관계지수를 비교한 결과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즉 vmPFC가 손상된 환자들은 인지적 공감 지수가 낮았고, IFG가 손상된 환자들은 유의하게 정서적 공감지수가 낮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을 담당하는 두뇌 영역이 서로 다르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강유선, 박경 (2014). 중학생의 공감과 또래관계 질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5, 5-45. 

  2. 강준 (2013). 정서 점화 효과에 기반한 공감의 개인차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고수일 (2011). 자율성, 성과-보상 연계성, 경쟁성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목표지향성의 매개역할. 경영교육연구, 69, 379-398. 

  4. 권주현, 박영신 (2013). 마음의 이해와 공감이 독재자 게임에 나타난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 117-138. 

  5. 김윤태, 홍승후 (2004). 운동과학편: 골프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 경쟁상태불안, 자기효능감 및 수행결과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2(단일호), 379-390. 

  6. 김정미 (2009). 고교생의 공감, 또래영향력, 사회적 지지와 공격성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47, 49-72. 

  7. 박성희 (1996). 공감의 구성요소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연구. 교육학연구, 34, 143-166. 

  8. 박성희 (2004). 공감학. 서울: 학지사. 

  9. 배은경 (2011). 청소년의 공감능력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치료학회지, 3, 85-100. 

  10. 송춘현 (2012). 초등학생의 성취목표에 따른 경쟁에 대한 평가와 자아존중감 및 정서 간 인과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8, 121-133. 

  11. 이병기 (1998). 이전수행, 목표설정, 경쟁불안과 자기효능감 및 수행과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9, 51-68. 

  12. 조영남, 배창식 (2001). 집단보상 및 집단구성 방법에 따른 협동학습이 초등 수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14, 119-136. 

  13. 조은주, 정윤경 (2014). 아동의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1, 129-147. 

  14. 현지영, 김수영 (2015). '공감의 뿌리'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 향상과 공격성감소에 미치는 효과.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 313-328. 

  15. Akitsuki, Y., & Decety, J. (2009). Social context and perceived agency affects empathy for pain: an event-related fMRI investigation. Neuroimage, 47, 722-734. 

  16. Allman, J. M., Hakeem, A., Erwin, J. M., Nimchinsky, E., & Hof, P. (2001). The anterior cingulate cortex.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935, 107-117. 

  17. Anders, S., Lotze, M., Erb, M., Grodd, W., & Birbaumer, N. (2004). Brain activity underlying emotional valence and arousal: A response-related fMRI study. Human Brain Mapping, 23, 200-209. 

  18. Batson, C. D., Early, S., & Salvarani, G. (1997). Perspective taking: Imagining how another feels versus imaging how you would fee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3, 751-758. 

  19. Chan, J. C., & Lam, S. F. (2008). Effects of competition on students' self-efficacy in vicarious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95-108. 

  20. Cikara, M., Jenkins, A. C., Dufour, N., & Saxe, R. (2014). Reduced self-referential neural response during intergroup competition predicts competitor harm. NeuroImage, 96, 36-43. 

  21. Dale, A. M., & Buckner, R. L. (1997). Selective averaging of rapidly presented individual trials using fMRI. Human Brain Mapping, 5, 329-340. 

  22. Decety, J. (2015). The neural pathways, development and functions of empathy. Current Opinion in Behavioral Sciences, 3, 1-6. 

  23. Decety, J., & Jackson, P. L. (2006). A social-neuroscience perspective on empathy.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5, 54-58. 

  24. Decety, J., Jackson, P. L., Sommerville, J. A., Chaminade, T., & Meltzoff, A. N. (2004). The neural bases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 an fMRI investigation. Neuroimage, 23, 744-751. 

  25. Decety, J., & Lamm, C. (2007). The role of the right temporoparietal junction in social interaction: how low-level computational processes contribute to meta-cognition. The Neuroscientist, 13, 580-593. 

  26. Decety, J., & Sommerville, J. A. (2003). Shared representations between self and other: a social cognitive neuroscience view.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7, 527-533. 

  27. Deci, E. L., Koestner, R., & Ryan, R. M. (1999). A meta-analytic review of experiments examining the effects of extrinsic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25, 627. 

  28. Donaldson, D. I. & Buckner, R. L. (2001). Effective paradigm design. In P. M. Matthews et al.(eds),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of the Brain: Methods for Neuroscience (pp. 18-1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9. Dvash, J., Gilam, G., Ben-Ze'ev, A., Hendler, T., & Shamay-Tsoory, S. G. (2010). The envious brain: the neural basis of social comparison. Human Brain Mapping, 31, 1741-1750. 

  30. Ernst, M., Nelson, E. E., McClure, E. B., Monk, C. S., Munson, S., Eshel, N., Zarahn, E., Leibenluft, E., Zametkin, A., Towbin, K., Blair, J., Charney, D., Pine, D. S. (2004). Choice selection and reward anticipation: an fMRI study. Neuropsychologia, 42, 1585-1597. 

  31. Farrer, C., Franck, N., Georgieff, N., Frith, C. D., Decety, J., & Jeannerod, M. (2003). Modulating the experience of agency: a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study. Neuroimage, 18, 324-333. 

  32. Farrer, C., & Frith, C. D. (2002). Experiencing oneself vs another person as being the cause of an action: the neural correlates of the experience of agency. Neuroimage, 15, 596-603. 

  33. Fink, G. R., Markowitsch, H. J., Reinkemeier, M., Bruckbauer, T., Kessler, J., & Heiss, W. D. (1996). Cerebral representation of one's own past: neural networks involved in autobiographical memory. The Journal of Neuroscience, 16, 4275-4282. 

  34. Fliessbach, K., Weber, B., Trautner, P., Dohmen, T., Sunde, U., Elger, C. E., & Falk, A. (2007). Social comparison affects reward-related brain activity in the human ventral striatum. Science, 318, 1305-1308. 

  35. Frith, U., & Frith, C. D. (2003). Development and neurophysiology of mentaliz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B: Biological Sciences, 358, 459-473. 

  36. Gallagher, H. L., & Frith, C. D. (2003). Functional imaging of 'theory of mind'.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7, 77-83. 

  37. Gallagher, H. L., Jack, A. I., Roepstorff, A., & Frith, C. D. (2002). Imaging the intentional stance in a competitive game. Neuroimage, 16, 814-821. 

  38. Gusnard, D. A., Akbudak, E., Shulman, G. L., & Raichle, M. E. (2001). Medial prefrontal cortex and self-referential mental activity: relation to a default mode of brain func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98, 4259-4264. 

  39. Halko, M. L., Hlushchuk, Y., Hari, R., & Schurmann, M. (2009). Competing with peers: Mentalizing-related brain activity reflects what is at stake. Neuroimage, 46, 542-548. 

  40. Hoffman, M. L. (2011).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1. Jackson, P. L., Meltzoff, A. N., & Decety, J. (2005). How do we perceive the pain of others?. A window into the neural processes involved in empathy. Neuroimage, 24, 771-779. 

  42. Kramer, U. M., Mohammadi, B., Donamayor, N., Samii, A., & Munte, T. F. (2010). Emotional and cognitive aspects of empathy and their relation to social cognition-an fMRI-study. Brain Research, 1311, 110-120. 

  43. Lamm, C., Batson, C. D., & Decety, J. (2007). The neural substrate of human empathy: effects of perspective-taking and cognitive appraisal.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9, 42-58. 

  44. Lamm, C., Decety, J., & Singer, T. (2011). Meta-analytic evidence for common and distinct neural networks associated with directly experienced pain and empathy for pain. Neuroimage, 54, 2492-2502. 

  45. Lane, R. D., Chua, P. M., & Dolan, R. J. (1999). Common effects of emotional valence, arousal and attention on neural activation during visual processing of pictures. Neuropsychologia, 37, 989-997. 

  46. Lane, R. D., Fink, G. R., Chau, P. M. L., & Dolan, R. J. (1997). Neural activation during selective attention to subjective emotional responses. Neuroreport, 8, 3969-3972. 

  47. McCormick, D. A., & Bal, T. (1997). Sleep and arousal: thalamocortical mechanisms. Annual Reveiw of Neuroscichology, 20, 185-215. 

  48. Moll, J., de Oliveira-Souza, R., Bramati, I. E., & Grafman, J. (2002). Functional networks in emotional moral and nonmoral social judgments. Neuroimage, 16, 696-703. 

  49. Nummenmaa, L., Hirvonen, J., Parkkola, R., & Hietanen, J. K. (2008). Is emotional contagion special? An fMRI study on neural systems for 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Neuroimage, 43, 571-580. 

  50. Phan, K. L., Wager, T., Taylor, S. F., & Liberzon, I. (2002). Functional neuroanatomy of emotion: a meta-analysis of emotion activation studies in PET and fMRI. Neuroimage, 16, 331-348. 

  51. Polosan, M., Baciu, M., Cousin, E., Perrone, M., Pichat, C., & Bougerol, T. (2011). An fMRI study of the social competition in healthy subjects. Brain and Cognition, 77, 401-411. 

  52. Preston, S. D., & De Waal, F. B. (2002). Empathy: Its ultimate and proximate base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25, 1-20. 

  53. Reeve, J., & Deci, E. L. (1996). Elements of the competitive situation that affect intrinsic motiv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24-33. 

  54. Reniers, R. L., Corcoran, R., Drake, R., Shryane, N. M., & Vollm, B. A. (2011). The QCAE: A questionnaire of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3, 84-95. 

  55. Ruby, P., & Decety, J. (2004). How would you feel versus how do you think she would feel? A neuroimaging study of perspective-taking with social emotion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6, 988-999. 

  56. Schnell, K., Bluschke, S., Konradt, B., & Walter, H. (2011). Functional relations of empathy and mentalizing: an fMRI study on the neural basis of cognitive empathy. Neuroimage, 54, 1743-1754. 

  57. Shamay-Tsoory, S. G. (2011). The neural bases for empathy. The Neuroscientist, 17, 18-24. 

  58. Shamay-Tsoory, S. G., & Aharon-Peretz, J. (2007). Dissociable prefrontal networks for cognitive and affective theory of mind: a lesion study. Neuropsychologia, 45, 3054-3067. 

  59. Shamay-Tsoory, S. G., Aharon-Peretz, J., & Perry, D. (2009). Two systems for empathy: a double dissociation between emotional and cognitive empathy in inferior frontal gyrus versus ventromedial prefrontal lesions. Brain, 132, 617-627. 

  60. Silani, G., Lamm, C., Ruff, C. C., & Singer, T. (2013). Right supramarginal gyrus is crucial to overcome emotional egocentricity bias in social judgments. The Journal of Neuroscience, 33, 15466-15476. 

  61. Singer, T., Seymour, B., O'Doherty, J. P., Stephan, K. E., Dolan, R. J., & Frith, C. D. (2006). Empathic neural responses are modulated by the perceived fairness of others. Nature, 439, 466-469. 

  62. Talairach, J., & Tournoux, P. (1988). Co-planar stereotaxic atlas of the human brain. 3-Dimensional proportional system: an approach to cerebral imaging. New York, NY: Thieme Medical Publishers. 

  63. Tauer, J. M., & Harackiewicz, J. M. (1999). Winning isn't everything: Competition, achievement orient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5, 209-238. 

  64. Vansteenkiste, M., & Deci, E. L. (2003). Competitively contingent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Can losers remain motivated?. Motivation and Emotion, 27, 273-299. 

  65. Vogeley, K., Bussfeld, P., Newen, A., Herrmann, S., Happe, F., Falkai, P., Maier, W., Shah, N. J., Fink, G. R., & Zilles, K. (2001). Mind reading: neural mechanisms of theory of mind and self-perspective. Neuroimage, 14, 170-181. 

  66. Vollm, B. A., Taylor, A. N., Richardson, P., Corcoran, R., Stirling, J., McKie, S., Deakin, J. F. W., & Elliott, R. (2006). Neuronal correlates of theory of mind and empathy: a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study in a nonverbal task. Neuroimage, 29, 90-98. 

  67. Vuilleumier, P., Armony, J. L., Driver, J., & Dolan, R. J. (2001). Effects of attention and emotion on face processing in the human brain: an event-related fMRI study. Neuron, 30, 829-841. 

  68. Wittmann, B. C., Schott, B. H., Guderian, S., Frey, J. U., Heinze, H. J., & Duzel, E. (2005). Reward-related FMRI activation of dopaminergic midbrain is associated with enhanced hippocampus-dependent long-term memory formation. Neuron, 45, 459-46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