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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DYNA를 이용한 차량방호울타리 단부처리 시설의 개발
Development of Guardrail End Treatment System using LS-DYNA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2 no.3 = no.33, 2016년, pp.279 - 285  

IN, Younggun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yungil University) ,  Shin, Kwanghee (Director of the Development Office, Soohyung industrial development co Ltd.) ,  Bae, Kihun (Soohyung industrial development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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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방호울타리는 교통사고 발생 시 마지막 안전장치이다. 차량방호울타리의 구조적 성능이 기대 수준 이상으로 유지가 되어야지만 운전자 혹은 차량 탑승자의 생명을 보호해 줄 수 있게 된다. 단부처리시설은 방호울타리의 끝단에 설치되며 차량 충돌 시 가드레일이 차량에 관통하는 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충격을 흡수하는 형태의 시설물이다. 이러한 차량방호울타리의 개발을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반복해석을 수행함으로서 다양한 변수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호울타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sides safety barrier system is the last safety during traffic accident.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a roadside safety barrier should be kept above expectations. It is possible to protect the passenger's life. End treatment part is installed in the end of the barrier it prevents a phenomen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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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나 실물 충돌 시험을 통하여 차량 가속도 변화를 이용하여 탑승자 위험도를 분석 할 수 있다.(남민균(2007), 김동성(2012), 김경주(2014))이를 통하여 국내 기준에 만족하는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 컴퓨터시뮬레이션 및 실물충돌시험을 통하여 단부처리시설에 대한 차량방호성능을 검증 하고 형식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기존의 라운드형태의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과 단부판을 이용한 단부처리시설의 성능비교 또한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개발되고 있는 충격흡수형식의 단부처리시설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Slip-base 형태의 레일 및 지주의 거동을 결정짓는 볼트의 장력을 보다 정확하게 모델링하는 기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교통사고 발생 시 탑승자의 생명을 보호해주는 도로상에 설치된 차량방호울타리 중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컴퓨터시뮬레이션 및 실물충돌시험을 통하여 단부처리시설에 대한 차량방호성능을 검증 하고 형식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 해석의 경험이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이러한 곳을 결정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볼트의 나사산부분을 생략 하고자 한다. 단부처리시설의 길이에 비하여 볼트의 나사산은 매우 작은 규격이며 분리가 되지 않도록 가정하여 해석을 진행 하였다.
  • 본 논문은 교통사고 발생 시 탑승자의 생명을 보호해주는 도로상에 설치된 차량방호울타리 중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컴퓨터시뮬레이션 및 실물충돌시험을 통하여 단부처리시설에 대한 차량방호성능을 검증 하고 형식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기존의 라운드형태의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과 단부판을 이용한 단부처리시설의 성능비교 또한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볼트의 나사산부분을 생략 하고자 한다. 단부처리시설의 길이에 비하여 볼트의 나사산은 매우 작은 규격이며 분리가 되지 않도록 가정하여 해석을 진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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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부처리시설이란? 차량방호울타리의 구조적 성능이 기대 수준 이상으로 유지가 되어야지만 운전자 혹은 차량 탑승자의 생명을 보호해 줄 수 있게 된다. 단부처리시설은 방호울타리의 끝단에 설치되며 차량 충돌 시 가드레일이 차량에 관통하는 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충격을 흡수하는 형태의 시설물이다. 이러한 차량방호울타리의 개발을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반복해석을 수행함으로서 다양한 변수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호울타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차량방호울타리의 설치 규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가? 국내 차량방호울타리에 대한 설치 규정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 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2014)’을 기준으로 한다.(국토교통부, 2014) 단부처리시설은 주행로를 벗어난 차량의 충격에너지를 흡수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멈추게 하거나 차량의 방향을 복귀시켜 주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유한요소모델은 모델링 시 어떠한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가? 고차의 형상함수를 사용하면 이를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지만, 상용 프로그램에서 고차의 형상함수를 지원하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모델링 과정에서 이를 고려하여 정방의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볼트는 나사산이 존재하지만 나사산을 통한 결합을 유한요소해석으로 표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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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gyun Nam(2007)Theoretical analysis methods collision speed and impact acceleration of the occupant,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 Dongsung Kim(2012)Vehicle speed - Vehicle safety protection facilities design, Kongju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by the time history 

  3. Kyungju Kim(2014),Hiers designed vehicle collision load calculation and application methods for using crash simul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4. Ministry of Land(2014),Road safety facility installation and care instructions: Part 3 car side protective safety equipment 

  5. TomaS D. Gillerspie(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Warrendale, PA. 

  6. John D. Ried(2004),Detailed modeling of bolted joints with slippage, Finite elemets in analysis and design 

  7. LSTC(200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California. 

  8. AASHTO(2011), Roadside Design Guide 4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9. NCAC(2012),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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