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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수리논술고사에 대한 고찰과 실제
An Investigation and Practices on Mathematics Essay Test in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503 - 526  

손정화 (신장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입 수리논술고사의 평가요소를 통하여 수리논술고사에 대한 정체성을 규명하고 실제 수리논술고사가 어떻게 출제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수리논술고사에 관한 이해를 얻기 위해 2016학년도에 수리논술고사를 실시한 우리나라 25개 대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논술자료집에서 수리논술고사의 평가목표 및 출제방향을 분석하여 수리논술고사의 평가요소를 추출하고, 2015학년도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실제 수리논술고사가 어떻게 출제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수리논술고사의 평가목표 및 출제방향에 나타난 평가요소는 수학적 지식, 이해력, 논리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표현력, 논증력으로 수리논술고사의 정체성은 이런 능력, 즉 수학적 지식을 포함하는 고차원적인 사고능력과 논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수리논술고사 평가요소에 따라 수리논술 평가기준을 정하고 수리논술고사 기출문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수리논술고사는 평가요소 중 수학적 지식, 이해력,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at determining the identity of mathematics essay test in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For this purpose, a document research was conducted for higher order thinking and mathematics essay ability and it analyzed the goal of assessment and the tendency of problem settings and l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리논술고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어떤 한계점으로 마련된 제도인가? 수리논술고사는 대학에서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는 신입생 선발도구로 2004년1)에 등장하여 현재 10여 년 동안 각 대학 입학생 선발의 평가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논술고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평가하지 못한 부분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임의적으로 시행하는 시험 형태로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주로 객관식으로 치러지는 까닭에 수험생의 창의력이나 사고력, 논리성을 평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하에 마련된 제도이다(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박정호 외(2009)는 수리논술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박정호 외(2009)는 수리논술은 수학의 원리를 다양한 상황에서 발견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는 논술형 교육과정․평가로 정의하고 있다.
논술고사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논술고사에 대한 세간의 관심으로 교육인적자원부(2005)는 「논술고사 기준 설정 및 심의 계획」을 통해 논술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2005)가 제시한 논술고사의 개념은‘제시된 주제에 관하여 필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도록 하는 시험’으로 주어진 지문 등에 대한 이해력, 분석력, 비판적 사고력, 사고내용에 대한 논리적 서술력 등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논술고사에 해당하지 않는 문제유형의 예시로 단답형 또는 선다형 문제, 특정 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 수학․과학과 관련한 풀이의 과정이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 외국어로 된 제시문의 번역 또는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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