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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625 - 645
This study clarified the big ideas related to teaching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with different denominators based on quantitative reasoning with unit and recursive partitioning. An analysis of this study urged us to re-consider the content related to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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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지도에서 어떤 문제점도 나타나는가? | 그러나 현행 교과서의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에서 이러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단위의 구조를 의도적으로 다루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오히려 계산 절차를 익히고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인지적 오류를 불러 오기도 한다(김미영, 백석윤,2009). 따라서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에서 단위 추론과 관련하여 무엇을 강조하고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 |
학생들이 이분모분수를 통해서도 새로운 공통 단위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이유는? | 그러나 자연수 상황(예, 2+3)에서는 공통단위가 1로 모두 같고, 동분모분수 상황(예, )에서는 공통 단위로 단위분수(예, )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새로운 공통 단위를 찾는 활동에 직접 참여한다고 볼 수는 없다. 이 분모분수의 크기 비교에서도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시각적 모델을 이용하여 직관적인 비교가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공통 단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 |
학생들은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 초등학교 수학에서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단위와 관련하여 다양한 추론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새로운 공통 단위의 필요성이 명시적으로 드러나고 공통 단위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준의 단위로 이루어져 있는 양을 경험할 수 있다. 물론 학생들은 자연수 또는 동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이미 공통 단위를 사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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