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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711 - 73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modify mathematical tasks from a textbook and learning opportunities they have during the task modification. In the pursuit of this purpose, tasks was selected from derivative units in a textbook and five p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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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교과서의 수학 과제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이유는? | 그러나 Stein & Smith(1998)의 수학 과제 분석 가이드 (Mathematics Task Analysis Guide)에 따라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수학 과제를 분석한 연구(김미희ㆍ김구연, 2013)에 의하면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야기한다. 교과서에 포함된 대부분의 수학 과제가 낮은 인지적 수준을 요구하여 학생의 개념적 이해를 제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주장은 2007,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에 진행된 과제 관련 연구들에서 일관되게 나타난다 (김대영⋅김구연, 2014; 김정은⋅이수진⋅김지수, 2015). | |
수학 과제가 수학 학습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인 이유는? | 과제는 학생이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얻게 되는 성과, 과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개념, 조작 활동, 자료를 결정한다 (Doyle, 1983). 즉, 수학 과제는 학생이 무엇을 학습하는지를 결정함으로써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학 학습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로서 간주될 수 있다. 수학 과제 자체가 수학 학습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교사가 과제를 선택하고 과제를 교실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방식 또한 학생의 수학 학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Steinbring, 1998). | |
교사의 과제 변형 능력이 강조되는 원인에 어떤 것이 있는가? | 최근 교사의 과제 변형 능력이 강조되는 데에는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에 포함된 대부분의 과제가 낮은 인지적 수준이라는 사실에 부분적으로 원인이 있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지침에 맞게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핵심적인 자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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