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 과제에 포함된 사서교사의 교육정보서비스 요소 분석 - 4·5·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Elements for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Embedded in Inquiry Task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 based on the 4th·5th·6th Grade in the First term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3, 2016년, pp.1 - 20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과제를 탐구 절차에 해당하는 정보활용과정을 기준으로 분석하고,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 내용을 알아보는 것이다. 분석 결과 4 5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는 총 69개의 탐구 과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중 60개가 개별 과제이다. 정보활용과정 측면에서 4학년은 개별적으로 관련 자료를 찾거나 조사한 후에 정리하여 발표하는 형태로 탐구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5 6학년은 개별적으로 주로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와 텍스트를 읽고 그 결과를 구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서교사는 정보활용과정 2단계의 적절한 정보원 판단하기, 3단계의 찾아낸 정보 정리하기 그리고 4단계의 과제 해결 결과와 과정 평가하기에 대한 정보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nquiry tasks of social studies textbooks of the first term focused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and find out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in elementary schools.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re are 69 inquiry tasks. Among...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교육부. 2011. 2011 수정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2. 교육부. 2014. 사회 4-1. 서울: 동아출판.(Ministry of Education. 2014. Social Studies 4-1. Seoul: Dongapublishing.) 

  3.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5a.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 교육부. 2015b. 사회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5b. Social Studies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5. 교육부. 2015c. 사회 5-1. 서울: 동아출판.(Ministry of Education. 2015c. Social Studies 5-1. Seoul: Dongapublishing.) 

  6. 교육부. 2016. 사회 6-1. 서울: 동아출판.(Ministry of Education. 2016. Social Studies 6-1. Seoul: Dongapublishing.) 

  7. 민 윤. 2007. 역사 학습에서 탐구의 재고: 실재적 탐구의 가능성. 사회과교육연구, 14(4): 1-26.(Min, Yun. 2007. "Rethinking the Inquiry in History Learning: Possibility of the Disciplined Inquiry."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4(4): 1-26.) 

  8. 송기호. 2015.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공통 탐구 과제에 포함된 정보활용과정 요소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3): 233-252.(Song, Gi-Ho. 2015. "An Analysis of Elements of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within Common Inquiry Tasks of Textbooks in Korean Middle Schools Social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3): 233-252.) 

  9. 신장미. 2009.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그림 읽기 전략을 통한 역사 학습 활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Shin, Jang-Mi. 2009. A Study on the Strategy of Reading Pictures in Learning History: Focused on the 6th Grade Social Studies Textbook.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10. 이광원. 2013.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경제 수업 실천 방안. 사회과교육연구, 20(4): 81-96.(Lee, Kwang-Won. 2013. "A Study on the Economy Class in Elementary Schools with the Utilization of Children's Story."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0(4): 81-96.) 

  11. 이종일. 2006. 사회과 수업에서 탐구의 의미. 사회과교육연구, 13(2): 1-20.(Lee, Jong-IL. 2006. "The Meaning of Inquiry in Social Studie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3(2): 1-20.) 

  12. 조혜미. 2009. 교과독서를 위한 장서개발 연구: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Cho, Hye-Mi. 2009. A Study on the Collection Development for the Content Area Reading.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jin University.) 

  13. 정수영. 2009.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 사료의 적합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Chung, Soo-Young. 2009.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Historical Documents in Sixth-grade Social Studies Textbooks.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최정순. 2016.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시각 매체의 특성 및 읽기 방향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97-118.(Choi, Jung-Soon. 2016. "Discussion on how to guide students to effectively read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inscription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9(1): 97-118.) 

  15.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육과정편찬위원회. 2011. 도서관과 정보생활: 초등학교 4?5?6학년용. 서울: 미래엔컬처.(Text Book Editing Committee of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1.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for 4-6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Seoul: MiraeNculture.) 

  16. Breivik, Patricia Senn. 1998. Student Learning in The Information Age. Arizona : The Oryx Press. 

  17. Educational Broadcasting Corporation. 2004. What is inquiry-based learning?. . [cited 2016. 7. 5.]. 

  18.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completely updated and enlargededition. . [cited 2016. 6. 12]. 

  19. Stripling, Barbara K. and Sandra Hughes-Hassell. 2003. Curriculum Connections Through the Library. London :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