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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 과제에 포함된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 분석 -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교과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Role Embedded in Inquiry Task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based on the 4th·5th·6th Grade in the Second Ter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1, 2017년, pp.29 - 47  

유종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과제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과 비교 분석하고, 사회 교과 학습에서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정교과서로 개발되어 활용 중인 초등학교 4 5 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 5학년은 개별적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 사진, 텍스트를 비교 분석하여 말로 표현하고, 6학년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또는 다른 자료에서 찾은 정보를 활용해서 과제를 해결하고 말로 표현하도록 탐구 과제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서교사는 4 5학년에게는 비교, 대조, 조합, 원인과 결과 구분, 사실과 의견 구분 그리고 결론의 예측과 추론 등의 정보활용기술을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학년에게는 교과교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과제의 특성에 따른 해결 계획을 수립하고, 자료 수집, 활용, 결과물 완성 및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정보활용과정을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nquiry tasks included i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with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SLBI) focused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and select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role under learning for social studies. For this purpo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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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습내용확인형-정보제시·안내형, 학생활동형-정보탐색․정리형, 자료비교·분석형-정보분석·해석형, 자료 작성형-정보종합-표현형, 자료조사형 및 문제해결형-정보탐구·프로젝트형, 의사결정형-정보탐구·토론형과 대응시켜서 탐구 활동이 도서관활용수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수행 가능한 사서교사의 역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탐구 활동 유형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를 분석하고, 사회 교과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사서교사의 구체적인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과제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탐구 활동 특징을 알아보고, 탐구 활동 유형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학교 사회 교과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정교과서로 개발되어 일반사회, 지리, 역사 등 다양한 주제 분야를 다루고 있는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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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의 제도적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는 담당 교과목 부재에 따른 수업 시간 확보의 어려움, 고정 시간표 운영에 따른 교과의 도서관활용수업 제한과 같은 제도적 한계를 안고 있다. 아울러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준비와 연구 부족,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교과교사의 인식 및 협의 부족, 무엇보다도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에서의 역할 제한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송기호 2016a, 15-16).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의 현실적인 문제점은? 그러나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는 담당 교과목 부재에 따른 수업 시간 확보의 어려움, 고정 시간표 운영에 따른 교과의 도서관활용수업 제한과 같은 제도적 한계를 안고 있다. 아울러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준비와 연구 부족,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교과교사의 인식 및 협의 부족, 무엇보다도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에서의 역할 제한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송기호 2016a, 15-16). 이러한 여건 속에서 사서교사가 교육과정 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개별 교과의 학습 내용과 학습 방법을 분석하고, 교과 수업에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을 명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문제해결능력이란? 학습 과정에서 탐구적 접근 방법은 완전한 문제해결과정이며, 학습이 개개인의 학생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만든다. 왜냐하면 문제해결능력이란 모호하며, 어려운 장애물을 인지하여 그 문제에 관한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고, 그 해결책을 평가하는 사고과정이기 때문이다(Feldhusen and Treffinger 1993, 88). 따라서 성공적인 탐구학습을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단순한 기술이나 학습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탐구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탐구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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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교육부. 2014. 사회 4-2.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 Social Studies 4-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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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부. 2015b. 사회 5-2. 서울: 동아출판.(Ministry of Education. 2015b. Social Studies 5-2. Seoul: Dong-A Publishing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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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민윤. 2007. 역사 학습에서 '탐구'의 재고: 실제적 탐구의 가능성. 사회과교육연구, 14(4): 1-26.(Min, Yun. 2007. "Rethinking the Inquiry in History Learning: Possibility of the Disciplined Inquiry."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4(4): 1-26.) 

  6. 송기호. 2016a.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7(3): 5-23.(Song, Gi-Ho. 2016a. "An Analysis on Teacher Librarians' Self-reported Appraisals about School Library-bas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3): 5-23.) 

  7. 송기호. 2016b.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 과제에 포함된 사서교사의 교육정보서비스 요소 분석: 4.5.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7(3): 1-20.(Song, Gi-Ho. 2016b. "An Analysis of Elements for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Embedded in Inquiry Task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based on the 4th?5th?6th Grade in the First ter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3): 1-20.) 

  8. 신장미. 2009.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그림 읽기 전략을 통한 역사 학습 활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Shin, Jang Mi. 2009. A Study on the Strategy of Reading Pictures in Learning History: Focused on the 6th Grade Social Studies Textbook. M.A. thesis,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rea.) 

  9. 이광원. 2013.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경제 수업 실천 방안. 사회과교육연구, 20(4): 81-96.(Lee, Kwang-Won. 2013. "A Study on the Economy Class in Elementary Schools with the Utilization of Children's Story."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0(4): 81-96.) 

  10.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25-46.) 

  11. 이종일. 2006. 사회과 수업에서 탐구의 의미. 사회과교육연구, 13(2): 1-20.(Lee, Jong-IL. 2006. "The Meaning of Inquiry in Social Studie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3(2): 1-20.) 

  12. 이지현, 이진석. 2014. 사회교과서의 탐구 활동 비교 분석. 교사교육연구, 53(4): 629-641.(Yi, Ji Hyun and Lee, Jinseok. 2014.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quiry Activities in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of Korea and Jap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4): 629-641.) 

  13. 정수영. 2009.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 사료의 적합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Chung, Soo-Young. 2009.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Historical Documents in Sixth-grade Social Studies Textbook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4. 최정순. 2016.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시각 매체의 특성 및 읽기 방향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97-118.(Choi, Jung-Soon. 2016. "Discussion on how to guide students to effectively read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inscription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9(1): 97-118.) 

  15.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2007.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School Library Curriculum Committee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The Subjects Curriculum Standar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6. Feldhusen, J. F. and Treffinger, D. J. 1993.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n Gifted Education. 전경원, 박정옥 공역.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서원.(Feldhusen, J. F. and Treffinger, D. J. 1993.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n Gifted Education. Translated by Jeon, Kyeong-Won and Park, Jeong-Ok. Seoul: Seowon.) 

  17.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Unpublished manuscript. Haa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online] [cited 2016. 12. 12.] 

  18. Kuhlthan, C. C. 2010. "Guided Inquiry: School Libraries in 21st Century." School Libraries Worldwide, 16(1):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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