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Entrepreneurial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ducation Satisfaction, Entrepreneurial Capabilit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4, 2016년, pp.37 - 48  

곽동신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정화영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  김명숙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대학에서 다양한 창업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창업성과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창업교육의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째,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등 5개 요소 21개의 문항을 설정하고, 설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둘째, 고객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업교육 수강생의 교육만족을 정의하고, 창업역량의 요소 중 성취역량, 창의성역량, 개념화역량, 사회적 역량 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교육만족과 창업역량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은 기존의 연구와 다르게 유형성과 신뢰성이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되어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등 4개 요인으로 확인되었고,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된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창업역량 요인을 4개로 정의하여 설문을 분석한 결과 성취역량과 창의성역량이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되어 개념화역량, 사회적 역량과 함께 3가지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교육만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업의지는 창업역량에 영향을 받았지만, 교육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만족이 창업역량을 통하여 창업의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차후 연구에서는 대상을 여러 지역 혹은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으며, 다른 변수와의 접근 방법을 가지고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how university entrepreneurial education service quality affects education satisfaction, entrepreneurial capabilit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lthough the various university entrepreneurial educations have been provided, current state of education support for entrepreneu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후 창업자의 내적인 특성이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토대로 창업자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창업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였다. 그 결과 자기보고식 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할 수 있으며 창업자가 지녀야할 중요한 역량으로 사업지향성, 목표설정, 내적통제소재 등을 도출하였다.
  • 구조방정식 모형설정(Model Specification)은 추정해야 될 모수의 수와 본질을 기술하는 것인데, 방정식 모형은 실질적으로 모든 모수를 설정할 수 있으나 모형의 일반화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론에 기초한 모형설정이 중요하다. 또한 연구자는 가능한 한 큰 자유도에 의해 설정된 과대식별 모형(Over-Identified Model)을 선호하며 수용 가능한 적합도를 얻고자 한다.
  • 정용회·하규수(2012)는 예비창업자의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발견하고 창업의지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성취욕구, 위험감수성, 자기 효능감, 예비창업자의 경력을 선정하고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또한 예비창업자의 경력이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요인과 창업의지 간의 조절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요인 중 성취욕구와 위험감수성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육만족이 창업의지와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업역량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통하여 각 요인간의 관계성을 알아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관계 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창업교육서비스 품질을 통한 교육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얻은 결과를 어떻게 느꼈느냐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육만족이 창업의지와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업역량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통하여 각 요인간의 관계성을 알아보려고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 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을 통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창업자의 역량을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 고민하였다. 이웅희(2015)는 창업적성 및 창업교육만족도가 창업자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교육만족을 통하여 영향을 미치는 창업자 역량을 성취역량, 창의성역량, 개념화 역량, 사회적 역량으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 교육만족은 교육서비스의 소비자인 학생들이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느냐에 관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의 요소로 창업교육을 통하여 학습자가 얻은 것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하였다. 교육내용이 창업에 도움 정도, 활용가능성, 심리적·물리적 성장, 자신감 향상, 문제 해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 정도로 정의하였다.
  •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창업지원과 창업 강좌가 진행되고 있는 대전지역 대학에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삼고 있다.
  • 다양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창업교육이 창업의지 및 창업자의 역량을 높이는데 매개를 하는 요소로 교육만족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고 교육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교육의 서비스 품질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창업교육의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성공창업의 중요한 요소인 창업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교육만족, 창업역량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에 대한 검증과정을 통하여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 교육만족, 창업역량, 창업의지 간의 영향관계 정리 및 시사점을 도출하려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은 교육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교육만족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교육만족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창업역량의 변화는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첫째, 창업교육 기관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측정 항목을 이용하여 스스로 서비스 품질의 평가가 가능하므로 이를 바탕으로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의 개선이 가능하다. 둘째, 각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 요인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교육 만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각 대학에서는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창업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창업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서비스 품질에 높이기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 교육을 위해 대학에서는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가? 이에 발맞추어 대학에서도 창업선도대학, 창업보육센터 등의 창업 지원 사업, 이노폴리스 캠퍼스(Innopolis Campus)사업등 창업지원과 관련된 일들이 진행되어 왔으며, 교과과정에 창업 강좌가 마련되어 진행되고 있다. 창업 강좌는 기업가 정신 및 창업에 필요한 실무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이루어지고 있는데 공급자 중심의 편성으로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을 통하여 창업의지를 고취시키거나 창업역량의 향상, 실제 창업으 로 연결되는 등의 창업성과 부분은 기대만큼 나오지 못하고 있다.
교육만족이란 무엇인가? 교육만족은 교육서비스의 소비자인 학생들이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느냐에 관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만족을 느끼는 주체가 학습자라는데 초점을 맞춘 개념으로 대학 또는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사교육기관, E-learning 등에 대해 학습자들이 어떻게 느끼는가에 관한 연구에도 교육만족이라는 개념이 적용된다.
창업 강좌의 구성과 실정은 어떠한가? 이에 발맞추어 대학에서도 창업선도대학, 창업보육센터 등의 창업 지원 사업, 이노폴리스 캠퍼스(Innopolis Campus)사업등 창업지원과 관련된 일들이 진행되어 왔으며, 교과과정에 창업 강좌가 마련되어 진행되고 있다. 창업 강좌는 기업가 정신 및 창업에 필요한 실무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이루어지고 있는데 공급자 중심의 편성으로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을 통하여 창업의지를 고취시키거나 창업역량의 향상, 실제 창업으 로 연결되는 등의 창업성과 부분은 기대만큼 나오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Baek, K. H.(2002).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affected by Service Quality in Internet Shopping Mall, Master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2. Carman,(1990).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s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66(1), 33-35. 

  3. Chae, Y. S.(1999).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4. Chandler, G. N. & Jansen, E.(1992). The Founder's Selfassessed Competence and Venture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7(3), 223-236. 

  5. Chang, D. S.(2000). Impact of Venture Creatioin Management Education on Entrepreneurship of Business and Engineer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industrial studies, 12, 63-82. 

  6. Cheong, Y. H. & Ha, K. S.(2012). A study on individual characteristic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startup business candidate,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5(4), 41-53. 

  7. Cho, H. H. & Lim, B. H.(2007). The Process Quality and the Outcom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 in Higher Education System, Journal of Product Research, 25(3), 61-72. 

  8. Cho, H. R.(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product innovativeness and venture firm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KAIST. 

  9. Choi, S. C.(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mall Business Start-up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and Learning Outcomes, Willingness to Start a Business, Master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10. Clark, B. W., Davis, C. H., & Harnish, V. C.(1983). Do Course in Entrepreneurship Aid in New Venture Cre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22(2), 26-31. 

  11. Fishbein, M., Ajzen, I. & McArdle, J.(1980). Changing the behavior of alcoholics: Effects of Persuasive Communication. 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17-242. 

  12. Ha, S. T.(2008). Study about the Influences of Intention of starting an enterprise(foundation) on Personality Types in Juveniles' Bizcool : Focused on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 Master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13. Kang, M. K.(2002). A study for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ed at Customer and Emplotee on the Family Restaurant Indusry, Master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14. Kim, K. S.(2005). A Study on the Effects of Venture Entrepreneurs' Competence in Their Business Performances,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15. Kim, Y. T.(2009).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16. Krueger, N. F.(1993). The Impact of Prior Entrepreneurial Exposure on Perceptions of New Venture Feasibility and Desirability, Entrepreneurships, The ory and Practice, 18(1), 5-10. 

  17. Leazar, E. P.(2002). Entrepreneurship, NBER working paper No. 9019. 

  18. Lee, J. W.(2000).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Asia 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22(1), 121-146. 

  19. Lee, S. M. & Chang, D. S.(2003). A Comparative Study on Venture Creation Education and Entrepreneurship Improvement between Korea and USA, Korea Business Review, 7(1), 7-25. 

  20. Lee, W. H.(2015). The Effect of Start-up Aptitude and the Satisfaction of Start-up Education on the Ability of the Potential Entrepreneurship, Master dissertation, Hanbat University. 

  21. Lock, E. A.(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ed), Hand 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Mcnally. 

  22. Ma, J. S.(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differential factors of start-up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3. Mok, Y. D. & Choi, M. G.(2012).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2), 833-857. 

  24. Na, S. G.(2008).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in the Characters of Founders, Management and Competitiveness of Startup Companies,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0(4), 287-296. 

  25.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26.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1), 111-124. 

  27. Park, D. G. & Choi, D. J.(2003). Development of Entrepreneur's Competency Assessment tools and Analysis of Their validity,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6(2), 61-91. 

  28. Park, J. H. & Choi, M. J.(2016). The Impact of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Regulatory Focu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11(2), 9-19. 

  29. Park, J. H. & Kim, Y. T.(2009).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2(2), 959-977. 

  30. Park, J. S., KIm, J. H. & Shin, Y. S.(2002).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tention of Continuing Studies, and Word-of-Mouth, ASIA MARKETING JOURNAL, 4(4), 51-74. 

  31. Park, J. W.(2002).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family restaurant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ing intention, and oral trasmitting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32. Park, S. M.(2011). A Study of the Communication styles of instructor and Learner's self-efficacy Influences in Education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33. Park, S. S. & Kang, S. I.(2007),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f Travel Agency Employee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1(2), 187-204. 

  34. Park, W. C.(2010).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Career Orientation, Master dissertation, Jinju National University. 

  35. Raijman, R.(2001). Determinant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 Mexican immigrants in Chicago, Journal of socioeconomics, 30, 393-411. 

  36. Timmons, J. A.(1994) New venture creation: Entrepreneurship for the 21st century, Hoomwood, IL: Irwin. 

  37. Yang, Y. S. & Kim, M. S.(2015), An Assessment Study for The Impact of Startup Club Activity by Bizcool Students on Their Entrepreneurship Will and Maturing Their Career Path,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10(5), 233-2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