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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가의 BPO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f Entrepreneurial Attitude on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4, 2016년, pp.127 - 138  

유정환 ((주)티에스피) ,  양준환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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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은 기업으로 하여금 기존 산업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기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자원의 효율적 이용뿐만 아니라 효과적 이용을 가능하게 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시켜 줌으로써 신규 시장의 진입 및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도 가능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뛰어난 능력을 가진 BPO공급자들과의 협력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지 못한 신기술, 역량, 지적 자원 및 물적 자원의 획득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아오고 있다. 본 실증연구는 BPO이용을 위한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기업경영자들의 BPO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BPO 관련 주요변수로 나타난 비용절감, 핵심역량, 특화자원, 품질향상 등 네 가지 선행변수가 중소벤처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BPO이용에 따른 비용절감과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 사이에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비용절감은 BPO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표준화 베타값에 따른 검증결과 BPO태도에 대한 비용절감의 영향력 또한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BPO이용에 따른 핵심역량 확보는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BPO이용에 따른 특화된 자원의 확보는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와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BPO이용에 따른 품질향상은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및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해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tsourcing enables firms to use external resources in efficient and effective manner by adopting the best practice of industry. It also helps firms improve their business process which may result in seizing or creating new business opportunity. Collaborating with outstanding BPO(business process o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역량이란?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사업을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도전적인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Chen & Wu, 2007). 따라서 기업을 둘러싸고 끊임없이 밀려오는 도전적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가들은 헌신적으로 핵심역량을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BPO 이용에 따른 비용절감은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 또한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상 밖으로서 이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후속연구를 통해 재검증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BPO 이용에 따른 핵심역량 확보는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BPO 이용에 따른 특화된 자원의 확보는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와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BPO 이용에 따른 품질향상은 기업가의 BPO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종속변수, 즉 BPO에 대한 태도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순으로 살펴보았을 때 품질향상, 핵심역량, 특화된 자원, 비용절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hew(2012)가 생각하는 아웃소싱이란? 즉, 전략적 아웃소싱은 기업과 기업의 미래 핵심역량, 조직의 구조 및 구축(Organizational Structure and Architecture), 비용, 사업성과 그리고 경쟁력 등과 관계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변혁적 아웃소싱(Transformational Outsourcing)을 주장한 Chew(2012)는 아웃소싱이란 능력(Capability)을 보유하고 있거나 또는 능력을 중시하는 기업 중역들에게 새로운 능력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아웃소싱 파트너(Outsourcing Partner)가 변화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게 적합한 경험과 능력을 갖춘 경영진을 파견함으로써 이 새로운 경영진들이 가져온 새로운 경영관행들을 실행에 옮기는 BPO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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