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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4, 2016년, pp.341 - 353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장현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천승훈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조사분석사업단) ,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Highway is mainly in charge of middle-long distance of vehicular travel. Trip length has shown a growing trend due to increased commute distances by the relocation of public agencies. For this reason, the proportion of driver-driven accidents, caused by their fatigue or sleepiness, are very high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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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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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란 어떠한 상태를 의미하는가? | 피로(fatigue)는 작업에 필요한 능력이 감소한 상태를 의미하며, 연속적인 작업수행과 신체 및 정신에 영향을 주는 심리 ․ 환경 ․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피로가 누적되면 선택적 주의, 복잡한 의사결정, 자동화된 지각-운동 제어기능과 같은 인지적 활동들의 기능이 저하된다. | |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인적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 도로요인으로 구분되어진다. 기존에 개발된 교통사고 모형을 살펴보면 사고발생 지점의 환경요인, 도로요인들을 고려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지표는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가?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지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시간대별 동적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졸음, 부주의 운전 등)를 사전에 방지를 위한 정보제공(운영적인 측면) 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개별운전자들의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운행정보 제공 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셋째, 고속도로 안전진단 핵심 요소기술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넷째, 휴게소 및 졸음쉼터 입지 우선순위 선정 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기존의 고속도로 휴게소의 설치기준은 통과교통량 및 휴게시설 상호간의 거리와 여유부지에 의존하였던 것이 일반적이며, 이 또한 휴게소의 수익성에 의해 좌우되어 규정된 적정 간격마저도 잘 지켜지지 않았다. 다섯째, 피로한 구간에 대하여 운전자에게 주의환기를 위한 방법인 노면요철 포장, 그루빙(Grooving) 적용구간 선정 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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