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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저소음 포장도로 시공에 따른 방음벽 높이 저감효과 예측
Prediction of the Effect of Quiet Pavement on Reducing Barrier Heigh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31 - 37  

양홍석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조현민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정종석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김명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quiet pavement on reducing a barrier height by using a prediction tool called SoundPLAN. METHODS : Firstly, the prediction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difference in the maximum noise level at a building facade between the n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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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내 저소음 포장도로 설치 시 발생하는 소음저감효과와 동일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방음벽 높이를 일반 포장도로 조건에서 도로단-건물 이격거리, 도로단-방음벽 이격거리 등의 설계변수를 고려하여 예측하였다. 이와 더불어, 실제 도심지 여건을 고려하여 방음벽 6m 설치 시 저소음 포장도로, 일반 포장도로 조건에 따른 소음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일반화된 현장조건에 대한 가정 하에 저소음 포장도로 설치 시 도로단-건물 이격거리, 도로단-방음벽 이격거리 등의 변화에 따른 아파트 외벽 소음저감효과 예측을 통해, 일반 포장도로 조건에서 이와 동일한 소음저감 효과를 확보하기 위한 방음벽 높이 등을 예측하여 저소음 포장도로의 유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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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 소음의 영향을 받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도심 교통량 증가와 도로망 확충으로 인해 도로교통 소음의 영향을 받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도로교통소음의 영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라 도로변 주거지역의 경우 주간 65dBA, 야간 55dBA 이하로 규제하여 관리하고 있다(환경부, 2011).
환경정책기본법상 평가지점인 건물 외벽에서의 소음레벨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은? 도로교통소음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환경정책기본법상 평가지점인 건물 외벽에서의 소음레벨을 저감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으로 방음벽이 광범위하게 설치되고 있다. 그러나 방음벽 설치 시 수반 되는 막대한 공사비를 포함해 고층부 소음저감을 위해 높아지는 방음벽으로 인한 도시미관 및 환경 저해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추가적인 소음대책 마련을 통한 방음벽 높이저감 방안 마련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방음벽이 광범위하게 설치되었을때 나타나는 문제는? 도로교통소음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환경정책기본법상 평가지점인 건물 외벽에서의 소음레벨을 저감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으로 방음벽이 광범위하게 설치되고 있다. 그러나 방음벽 설치 시 수반 되는 막대한 공사비를 포함해 고층부 소음저감을 위해 높아지는 방음벽으로 인한 도시미관 및 환경 저해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추가적인 소음대책 마련을 통한 방음벽 높이저감 방안 마련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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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endtsen, H., Kragh, G. and Nielsen, E. (2008), Use of noise reducing pavements - European experience, Technical Note 69, Denish Road Institute. 

  2. Lee, J. W. and Kim, M. J., (2009), Prediction and evaluation of the road traffic noise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road-side building using RLS-90 and CRTN odel,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4), 425-432. 

  3. Lim, Y. J. and Moon, H. R., (2015). Development of an optical height formula for noise barrier considering the road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7(4), 63-68. 

  4.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Noise and vibration control act. 

  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3), Study for the assessment method of noise reduction performance of Lownoise asphalt pa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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