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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 편익 추정
Estimation of the Benefit from the Campaign to Prevent Drowsy Driving Crashes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75 - 82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김경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고한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 센터) ,  정영식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  류종득 (한국도로공사 인천김포건설사업단)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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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is study was initiated to estimate the benefits from the campaign to prevent drowsy driving crashes on expressways. The study was conducted b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METHODS : First, a questionnaire was designed for a preliminary survey. F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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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특히 고속도로 이용자가 본 캠페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고속도로 통행당 요금에 추가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지불의사액을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Park, 2016).
  • 지불수단으로는 고속도로 통행당 추가 통행요금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수행하였다. 예비조사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60명에게 1:1 면접방식으로 질문을 하였다.
  • WTP 조사 시 응답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 또는“아니오”로 응답하는 양분선택법으로 설문을 설계하였다. 응답자의 개인특성(예: 나이, 성별, 소득 등)을 설문조사에 포함하여 어떤 특성이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Table 2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본 조사의 설문은 총 310개로 설정하였으며, 제시금액 100원 104개, 200원 103개, 400원 103개로 표본을 나누었으며, 설계된 설문을 바탕으로 고속도로 이용자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특히 고속도로 이용자가 본 캠페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고속도로 통행당 요금에 추가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지불의사액을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Park, 2016).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CVM을 이용한 캠페인의 경제적 가치와 함께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이 교통사고의 감소에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을 수립하고, 교통사고 감소 시 교통사고비용을 이용한 편익을 추정하였다. 우선, 교통사고 건수를 이용한 교통사고 비용 산정을 위해 교통사고 건당 사고비용 원단위를 추정하였다.
  • 여기서, y는 개인의 소득, Z는 시장재의 가격들, 시장 재의 속성들, 기타 선호와 관련된 개인의 특성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독립변수들의 벡터, q는 비시장재화로 q1>q0으로서 q1이 효용이 개선된 상태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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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2012년 고속도로 내에서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비중은? 고속도로 내의 교통사고의 운전자요인 중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2012년 한국도로공사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속도로 내에서 졸음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비중이 전체 사고의 32%를 차지하고 있다(Lee et al., 2014).
교통사고의 원인은? 특히 기능상 이동성이 강조되는 고속도로는 교통사고 발생 시 교통사고의 심각도가 타 도로의 교통사고에 비해 크다. 교통사고의 원인은 크게 운전자요인, 기타요인, 차량요인으로 구분될 수 있다. 고속도로 내의 교통사고의 운전자요인 중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CVM이란?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가 2015년 4월부터 시행한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경제적인 효과를 추정하기 위하여 가치평가 방법 중 교통, 환경 등비 시장재의 평가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이용하였다. CVM은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의 비 시장재화의 경제적 가치를 설문조사를 통해 지불의사액(willingness to pay, WTP)을 추정하는 방법이다(KDI,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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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ae-Sic Yun, 2001, Traffic Demand Analysis, Barkyoungsa. (윤대식, 2001, 교통수요분석, 박영사) 

  2. Jung Yoon Choi, Jeong Whon Yu, 2013. Estimation of VMS Traffic Information Value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3, pp. 42-52. (최정윤, 유정훈, 2013,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활용한 VMS 교통정보 가치 추정,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 12, pp. 42-52) 

  3. Jangwook Kim, Soonyang Kang, Kyung Tae Kim, Youngkyun Kang, 2012. A Study on Estimating the Benefits by Pedestrian Environment Improvement Using CV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3, No. 4, pp. 7-19. (김장욱, 강순양, 김경태, 강영균, 2012, 조건부가치측정법 (CVM)을 이용한 보행환경개선사업에 대한 편익추정, 한국교통학회지, Vol. 33, pp. 7-19) 

  4.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An Improvement Study of Feasibility Study Standard Guideline for Areas of Road and Railroad(Version 5). (한국개발연구원, 2008, 도로철도 부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 제 5판) 

  5.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2, A Study improvement for Contingent Valuation Method Analysis Guidelines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한국개발연구원, 2012, 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한 CVM 분석지침 개선 연구) 

  6.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4, A Report of Feasibility Study for Construction of National Art Center. (한국개발연구원, 2014, 2014년도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국립아트센터 건립사업) 

  7. K. J. Arrow, Robert Solow, Paul R. Portney, Edward E. Leamer, Roy Radner, Howard Schuman, 1993, Report for the NOAA Panel on Contingent Valuation,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8. Myung-Sik Do, Yoon-Sik Kim, 2012,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Realtime Route Guidance Information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5, pp. 46-55. (도명식, 김윤식, 2012,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지불의사액 산정, 한국ITS학회논 문지, Vol. 11, pp. 46-55) 

  9. Myunghwan Lee, In Seop Oh, Doo-Pyo Hong, Keechoo Choi, Young Tae Oh, Ilsoo Yun, 2014, Study of, the Effect of the Rest Areas on the Shoulder of Expressways Using a Comparison-Group Method, the 71th Conference of Society of Transport, pp. 78-84. (이명환, 오인섭, 홍두표, 최기주, 오영태, 윤일수, 2014, 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졸음쉼터 도입효과분석, 대한교통학회 제71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78-85, 김천, 대한민국) 

  10. Park, Sangmin. 2016, Estimation of the benefit from the campaign for preventing drowsy driving crashes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박상민, 2016,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편익 추정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11. The Road Traffic Authority, 2014, 2013 Estimation and Evaluation of Costs of Crashes in Roads. (도로교통공단, 2014, 2013년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12. W. M. Hanemann, 1984,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 American J. Agricultural Economics, vol. 66, pp. 33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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