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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검지기의 차량궤적 정보기반의 고속도로 밀도산출방법에 관한 비교
Comparison of Estimation Methods for the Density on Expressways Using Vehicular Trajectory Data from a Radar Detecto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117 - 125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한음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과) ,  이환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해 (한국도로공사 ICT 센터)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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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density in uninterrupted traffic flow facilities plays an important role in representing the current status of traffic flow. For example, the density is used for the primary measures of effectiveness in the capacity analysis for freeway facilities. Therefore, the estimation of dens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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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레이더검지기의 차량궤적 정보를 이용하여 밀도를 별도의 변환과정 없이 추출이 가능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 이론으로 밀도를 산출하는 방법과 점유율을 이용하여 밀도로 변환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레이더검지기 차량궤적정보를 이용한 밀도 산출값과 비교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어진 VDS 자료를 이용 하여 밀도를 산출하는 과정을 살펴보기 위하여 레이더 검지기 차량궤적정보를 이용한 밀도 산출값과 비교해 보았다. 또한 레이더검지기 차량궤적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된 교통변수(공간평균속도 및 밀도)와 VDS를 이용 하여 산출한 교통변수를 가지고 교통류모형을 개발하여 각 방법의 성능을 검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레이더검지기에서 추출된 차량궤적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된 밀도 값을 참값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두 가지 다른 방법인 교통류 이론을 이용하는 방법과 점유율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여 추정한 밀도 값들을 참 값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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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수집체계에서 수집되는 자료는 어떤 정보로 변환되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가? 대표적인 정보수집 수단인 VDS에서는 교통량(volume), 점유율(occupancy), 속도(time mean speed) 등의 차로별 자료를 30초 단위로 수집하고 있다. 수집되는 자료는 교통류 변수인 교통류율(traffic flow rate), 밀도(density), 공간평균속도(space mean speed)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통류를 설명하는 변수들은 교통류 이론에 근거하여 모형화에 이용할 수 있으며, 구축된 모형을 이용하여 고속도로의 현재의 상태를 평가하거나 미래의 상태를 추정할 수 있다.
FTMS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FTMS는 정보수집체계, 정보가공체계, 정보제공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수집체계는 도로상에 설치된 검지장치를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실시간 수집하고, 정보 가공체계는 수집된 자료를 가공하며 의미있는 교통정보를 생성하고, 정보제공체계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통정보를 가변전광판(Variable Message Sign, VMS) 등을 통해 제공하거나 직·간접적으로 교통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를 통행하는 모든 차량의 교통흐름을 제어하고 정보제공 및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이용서비스를 위하여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FTMS)을 1993년에 도입하여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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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o, C. W., 1989. Principl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Cheongmoongak, pp. 79-87. 

  2. Edie, L. C. 1963. Discussion of Traffic Stream Measurements and Definitions, Port of New York. 

  3. Gerlough, D. L., Huber, M. J., 1975. Traffic Flow Theory A Monograp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Special report 165, pp.8-13. 

  4. Han, E., Kim, S. B., No, J. H., Yun, I. S., 2016. Comparison of the Methodologies for Calculating Expressway Space Mean Speed Using Vehicular Trajectory Information a Radar Detector,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coming soon. 

  5. Kim, S. G. and Kim, Y. C., 2006. Development of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using Speed-Occupancy Relationship, Seoul Studies, Vol. 7, No. 3, pp.235-249. 

  6. Kim, M. S., Yeom, G. J., Lee, C. W., 2009. Density Measurement for Continuous Flow Segment Using Tow point Detector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nsport System, Vol. 8, No. 1, pp.37-44. 

  7. Lee, C. W., Kim, M. S., Park, J. Y., L, E. G., 2010. Development of Density Measurement Technique Based on Tow Point Detectors and Measurement Reliability According to Different Sensing Gap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3, pp.157-167. 

  8. Lee, E. E., Cheon, H. Y., 1999. A Relationship between Density and Occupancy on Freeway,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p.35-40. 

  9. Lee, S. H., Ahn, W. Y., Kang, H. C., 2006. An Incident Detection Method for Using Speed-Density Rel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2, pp.127-137. 

  10. May, A. D., 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pp. 116-159. 

  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12. Ryu, J. D., 2014. Study on the Criteria of Expressway Traffic Conditions Using $Koshi^{\circ}{\Phi}s$ Metho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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