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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하중에 의한 강바닥판 교면포장의 종방향균열 관련 수치해석법 개발
Local Deformation Analysis of the Orthotropic Steel Bridge Deck Due to Wheel Loadings Using FSM and FEM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4, 2016년, pp.243 - 251  

정진석 (삼성물산, 토목사업부) ,  정명락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 시스템 공학과) ,  옥창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 연구원) ,  이원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 연구원) ,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 시스템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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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가 얇아짐에 따라 강바닥판은 윤하중의 작용으로 국부적으로 매우 큰 변형이 발생하고, 이것은 교면포장에 종방향으로 구조적인 균열을 야기 시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강바닥판의 윤하중 국부해석을 위하여 가로보의 휨 및 비틀림강성을 엄밀히 고려할 수 있는 평면쉘 스트립요소, 프리즘요소, 그리고 이 두요소를 연결하는 링크요소로 구성된 개선된 유한대판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판 플레이트 거더교의 일부를 해석예제로 선택하여 연직처짐 및 교축직각방향 변형율 결과를 쉘요소, 솔리드요소, 그리고 코히시브요소를 이용한 ABAQUS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itudinally structural cracks are sometimes observed in the pavement on steel plate deck bridges because traffic truck loadings can cause large local deformations of the thin deck plate stiffened by longitudinal and transverse beams. In this study, an improved finite strip method using flat-sh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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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바닥판 교면포장의 국부해석을 위하여 유한요소법이 가장 정확한 해석툴(Medani 등, 2008; Liu 등, 2008; Kim등, 2014)로 알려져 있지만 모델링 및 해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매우 간편하면서 정확해를 제공하는 개선된 유한대판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은 강바닥판 포장균열해석을 위하여, 유한대판법 및 유한요소법을 각각 사용하여 가로보를 포함한 강바닥판 해석모델을 구축하고 윤하중에 대한 교축 직각방향 국부처짐 및 변형률을 비교, 해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유한대판법에서 스트립요소에 가로보의 3차원 효과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아울러 링크요소를 이용하여 접착방수층의 영향을 합리적으로 고려함으로서 해석결과가 쉘요소를 이용한 매우 복잡한 3차원해석이 요구되는 유한요소법에 의한 결과와 비교하여 그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가설 설정

  • 1에 보는 바와 같이 두께가 얇은 강바닥판에 플레이트거더, 상자형 또는 유선형 박스거더와 폐단면 종리브가 종방향으로 부착되고, 이들에 직각방향으로 가로보가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다. 따라서 윤하중을 받는 강바닥판의 교축직각방향 변형도를 산정하기 위하여 종방향으로 충분한 거리를 취하여 양단에서 단순지지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포장과 방수층, 가로보를 제외한 모든 부재를 2절점 평면-쉘 스트립요소로 모델링하고, 가로보 강성효과는 박벽보 요소의 개념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고려한다.
  • 1에 보이는 국부좌표계(x, y, z)에서 2절점 평면-쉘 스트립요소를 생각한다. 요소의 종방향 길이와 두께는 각각 l, t 로 나타내고 양단은 단순지지로 가정한다. 이때, 판두께의 중앙에서 평면응력상태를 나타내는 면내변위 u, v와 휨거동을 보이는 면외변위 w는 각각 다음과 같이 가정할 수 있다.
  • 횡방향 가로보는 종방향으로 # 위치에서 스트립요소로 모델링하는 강바닥판에 강결로 부착되어 일체로 거동한다고 가정한다. 이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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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블지지 교량으로 강바닥판을 채용하는 이유는? 최근 국내외에서는 사장교, 현수교 등 케이블지지 교량건설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케이블지지 교량은 지간을 최대로 연장하고 고정하중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대부분 강바닥판을 채용한다. 이 강바닥판은 주거더 복부뿐만 아니라 폐단면 종리브와 가로보가 부착되어 복잡한 구조상세를 형성한다.
유한대판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두께가 얇아짐에 따라 강바닥판은 윤하중의 작용으로 국부적으로 매우 큰 변형이 발생하고, 이것은 교면포장에 종방향으로 구조적인 균열을 야기 시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강바닥판의 윤하중 국부해석을 위하여 가로보의 휨 및 비틀림강성을 엄밀히 고려할 수 있는 평면쉘 스트립요소, 프리즘요소, 그리고 이 두요소를 연결하는 링크요소로 구성된 개선된 유한대판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판 플레이트 거더교의 일부를 해석예제로 선택하여 연직처짐 및 교축직각방향 변형율 결과를 쉘요소, 솔리드요소, 그리고 코히시브요소를 이용한 ABAQUS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선된 유한대판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은? 이 연구에서는 강바닥판의 윤하중 국부해석을 위하여 가로보의 휨 및 비틀림강성을 엄밀히 고려할 수 있는 평면쉘 스트립요소, 프리즘요소, 그리고 이 두요소를 연결하는 링크요소로 구성된 개선된 유한대판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판 플레이트 거더교의 일부를 해석예제로 선택하여 연직처짐 및 교축직각방향 변형율 결과를 쉘요소, 솔리드요소, 그리고 코히시브요소를 이용한 ABAQUS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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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공병승, 배두병(2004) 강바닥판교의 종리브-횡리브 교차연결 상세변화에 따른 최적설계방안의 수치해석 연구,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7권, 제3호, pp.333-340. Kong, B.S., and Bae, D.B. (2004) Numerical Study for Optimal Design Method on Intersection between Longitudinal and Transversal Rib in Orthotropic Steel Deck Bridg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COSEIK Vol.17, No.3, pp. 333-340 (in Korean). 

  2. 선창원, 박경진, 경갑수, 김교훈(2008) 세로리브 내부 보강상세에 따른 강바닥판 연결부의 피로거동 특성에 관한 해석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1호(통권 92호), pp.105-119. Sun, C.W., Park, K.J., Kyung, K.S., and Kim, K.H. (2008) Analyt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Fatigue Behavior in Connection Parts of Orthotropic Steel Decks with Retrofitted Structural Details in Longitudinal Rib,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0, No.1, pp.105-119 (in Korean). 

  3. 일본도로협회(2000) 남광현 번역, 교면포장의 설계와 시공, 도서출판 과학기술. Japan Road Association (2000) Nam, K.H., Design and Construction of Bridge deck pavement ScienceBook ISBN:8955000022 (in Korean). 

  4. Nishizawa, T., Himeno, K., Nomura, K., and Uchida, K. (2001) Development of A New Structural Model with Prism and Strip Elements for Pavements on Steel Bridge Decks, Int. J. Geomech, Vol.1, No.3, pp.1532-3641. 

  5. Medani, T.O., Liu, X., Huurman, M., Scarpas., A., and Molenaar, A.A.A. (2008) Experimental and Numerical Characterization of a Membrane Material for Orthotropic Steel Deck Bridges: Part 1 Experimental work and Data Interpretation,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44, pp.552-563. 

  6. Liu, X., Medani, T.O., Scarpas., A. Huurman, M., and Molenaar, A.A.A. (2008) Experimental and Numerical Characterization of A Membrane Material for Orthotropic Steel Deck Bridges: Part 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Nonlinear Constitutive Model,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44, pp.580-594. 

  7. Kim, T.-W., Baek, J.-G., Lee, H.-J., and Lee, S.-Y. (2014) Effect of Pavement Design Parameters on the Behaviour of Orthotropic Steel Bridge Deck Pavements Under Traffic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avement Engineering, Vol.15, No.5, pp.471-482. 

  8. Cheung, M.S., Li, W., and Chidiac, S.E. (1996) Finite Strip Analysis of Bridges, E&FN Spon, Canada. 

  9. Kim, S.-B. and Kim M.-Y. (2000) Improved Formulation for Spatial Stability and Free Vibration of Thin-Walled Tapered Beams and Space Frames, Engng Struct, Vol.22, pp.446-458. 

  10. 임동준(2010)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종방향 균열제어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Lim, D.J., (2010) (A) Numerical Analysis Study for Longitudinal Pavement Cracking Control of the Steel Deck Bridge, Paper of Master Degree,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in Korean). 

  11. 김문영 등(2013) 강바닥판 교면포장 파손저감을 위한 강바닥판 상부구조 상세해석; 최종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Kim, M.Y., (2013) A Detailed Analysis of Superstructure to Reduce Damage of Steel Deck Pavemen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in Korean) 

  12. Honshu Shikoku Bridge Authority (1983) Deck Pavement Standards, Japan.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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