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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 민원실의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연구 - 광주광역시 구청사를 중심으로 -
User's Satisfaction with Universal Design in Local Government's Public Service Center - Focusing on Public Service Center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7 no.4, 2016년, pp.67 - 76  

최아진 (전남대학교 실내디자인) ,  김미희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user' satisfaction about universal design in public service center that will be needed for helping planning and design the public service center.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visitor in five district's public service center in Gwangj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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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관점은 전반적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이 미흡하거나 부적합한 항목들을 우선적으로 도출하는 것이 최소한의 법적 기준을 적용하거나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다섯 개의 민원실을 비교 분석하는 목적보다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도 평가도구 항목에 따른 공간별 유니버설디자인 만족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였다. 그 이유는 현재 광주광역시구청사 민원실은 공간의 크기와 민원창구의 구성, 민원부서의 종류, 비치시설들이 모두 달라서 시설별 비교하기에는 한계점이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의 다섯 개 지방자치단체 구청사 민원실의 이용자가 민원실 유니버설디자인 원리가 적용된 실내공간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만족도가 배경적 특성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이용자 지향적인 민원실의 디자인과 업무효율을 높이는 민원실 공간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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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원실 각 공간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민원업무 공간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둘째, 민원업무 공간에서는 안전성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접근성에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은 대부분의 민원창구가 파티션이설치되지 않아 프라이버시 보호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고려하여 민원업무 창구의 개인정보 유출우려를 막을 수 있도록 가구를 배치하거나 파티션 설치하여 민원인들의 심리적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민원창구 테이블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과 학력에 따라서,‘테이블 하부 여유공간’에 대한 만족도는 월평균 소득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다.
지방자치단체 구청사는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지방자치단체 구청사는 남녀노소 모두가 이용하는 건물이므로 다양성을 지원 할 수 있어야 하며, 기존의 관 주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고객지향적인 공간구성을 통해 효율적인 민원실 디자인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다섯 가지 원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만족도 조사도구는 선행연구(Null, 1996; Park & Lee, 2001; Moon & Kim,2014)를 근거로 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의 다섯 가지 원리인 지원성(Supportive Design), 수용성(Adaptable Design),커뮤니케이션효율성 (Communicability), 안전성 (Safetyoriented Design), 접근성(Accessible Design) 등을 토대로 개발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도 평가도구(Choi & Kim,2016)를 참고로 하였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도구는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도 평가도구의 항목 중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제시하는 법적기준(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과 실측으로 측정하거나 파악 할 수 있는 항목을 제외하고 선택적으로 25항목을 추출하여 구성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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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hn, G. J. (2008). A study 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ublic spaces in administration buildings as the internal spaces' func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 Choi, A. J., & Kim, M. H.(2016). The evaluation of application for universal design principles in local government's public service center -focusing on five district's public service center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5(1), 172-180. 

  3. Gwangju City Buk-gu (2015). Retrieved from http://www.bukgu.gwangju.kr 

  4. Gwangju City Donggu (2015). Retrieved from http://www.donggu.kr 

  5. Gwangju City Gwangsan-gu (2015). Retrieved from http://www.gwangsan.go.kr 

  6. Gwangju City Namgu (2015). Retrieved from http://www.namgu.gwangju.kr. 

  7. Gwangju City Seogu (2015). Retrieved from http://www.seogu.gwangju.kr 

  8. Gyoungi-do. (2011). Universal design guideline. Suwon: Gyoungi-do. 

  9. Kim, M. S. (2008). A study on the spatial change of the administrative enforcement which is opened the after autonomous ward office company: focused 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ward office compan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Bu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0. Lee, H. S. (2014). A study of user-centered composition about civil service and center autonomous districts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City University, Seoul, Korea. 

  11. Lee, J. O. (2000). Evaluation of application for universal design principles to public environment: focusing on public service center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Act on the guarantee of promotion of convenience of person with disabilities, elderly people, pregnant woman, etc. Seoul: Author. 

  13.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3). Public service center standard model. Seoul: Author. 

  14. Moon, Y., & Kim, M. H. (2014). Usage pattern and user's satisfaction with village community center for space planning -focused on 25 village community centers in Hwasoon provinc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3(2), 193-200. 

  15. Null, R. L. (1996). Universal design.:creative solutions for ADA compliance. California: Professional Publications, Inc. 

  16. Park, J. A., & Lee, Y. S. (2001). Systemization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ial environment and products developed under a universal design. Asia Interior Design Institute Association Journal, 1, 28-41. 

  17. Seoul Metropolitan City. (2011). Community service center universal design manual. Seoul: Author. 

  18. Woo, J. H. (2001). A study on universal design principle and sign system in public environment -focusing on public service center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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