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293 - 308
Many universities are offering some of their offline courses for anyone to learn free online as an MOOC format. University libraries In response to changing university conditions, foreign university libraries are struggling to redefine their roles and provide new services. This study aimed to fin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OOC는 무엇인가? | 2012년 11월 뉴욕타임즈는 2012년을 MOOC의 원년이라 부르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시작을 알렸다. MOOC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어로 대규모 수강생들이(Massive), 누구든지 수강 가능한(Open), 온라인기반(Online) 강의(Course)를 의미한다. 긴 분량의 강의 영상을 짧게 나누어 강의 집중도를 높여 온라인상에서 질의응답과 퀴즈, 토론 등의 학습을 하면서 교수와 수강생, 또는 수강생과 수강생간의 상호 소통과 참여가 가능한 양방향 학습 강의이다. | |
MOOC 강의 교재개발 시 도서관 측면에서 고려하여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 MOOC 기반의 강의 교재개발 시 도서관 측면에서 고려하여야 할 부분은 강의 교재의 저작권과 라이센스 문제이다. 대규모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강의 교재를 서비스해야 하는 MOOC 서비스의 특성상 교재들의 저작권과 라이센스 같은 법적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강의가 제공될 수 없다. | |
교육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스마트폰,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21세기 새로운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통적인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은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오프라인 수업에서 온라인 강의로 옮겨가고 있다. 대규모 온라인 오픈 강좌인 MOOC는 이 모든 변화의 중심에서 미래교육의 핫 트렌드로 주목받으며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
Allman, G. 2013. "Keeping an Open Mind." CILIP Update, 12(6): 3.
Barnes, C. 2013. "Moocs: The Challenges for Academic Librarians."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44(3): 163-175. doi: 10.1080/00048623.2013.821048.
Becker, B. W. 2013. "Connecting Moocs and Library Services." Behavioral & Social Sciences Librarian, 32(2): 135-138. doi: 10.1080/01639269.2013.787383.
Bond, P. and Leibowitz, F. 2013. "Moocs and Serials." Serials Review, 39(4): 258-260. doi: 10.1080/00987913.2013.10766407.
Frederiksen, L. 2013. "Makers and Moocs." Public Services Quarterly, 9(2): 157-161. doi: 10.1080/15228959.2013.785897.
Gore, H. 2014.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and Their Impact on Academic Library Services: Exploring the Issues and Challenges." New Review of Academic Librarianship, 20(1): 4-28. doi: 10.1080/13614533.2013.851609.
Green, R. 2014. "Moocing the Most of Library Resources." CILIP Update, 3: 33-39.
Gulati, A. 2013. "An Overview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Some Refl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Library Services, 3(4): 37-46.
Hovious, A. 2014. "Two Takes on How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May Affect Librarians and Library Services: Counter Point." American Libraries, 45(5): 35.
Hoy, M. B. 2014. "Moocs 101: An Introduction to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edical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33(1): 85-91. doi: 10.1080/02763869.2014.866490.
Kaushik, A and Kumar, A. 2015. "Periodical Literature on Moocs and LIS Domai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Dissemination and Technology, 5(1): 37-40.
Liyanagunawardena, T. R. and Williams, S. A. 2014. "Massive Open Online Courses on Health and Medicine: Review." J Med Internet Res, 16(8): e191. doi: 10.2196/jmir.3439.
Mahraj, K. 2012. "Using Information Expertise to Enhance Massive Open Online Courses." Public Services Quarterly, 8(4): 359-368. doi: 10.1080/15228959.2012.730415.
Mallon, M. 2013. "Moocs." Public Services Quarterly, 9(1): 46-53.
Massis, B. E. 2013. "Moocs and the Library." New Library World, 114(5/6): 267-270. doi: 10.1108/03074801311326894.
McKiel, A. and Dooley, J. 2013. "Changing Library Operations-Moocs Some Thoughts from Library Experience." Against the Grain, 25(6): 54-55.
Miller, W. 2013. "Massive Online Open Courses (Moocs) and Your Library." Library Issues, 33(5): 1-4.
Moher, D. 2009.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The PRISMA Statement." Annals of Internal Medicine, 151(4): 264. doi: 10.7326/0003-4819-151-4-200908180-00135.
Pappano, L. "Massive Open Online Courses Are Multiplying at a Rapid Pace." 2012. The New York Times. November 2nd. [online]
Pritchard, S. M. 2013. "Moocs: An Opportunity for Innovation and Research." Portal:Libraries and the Academy, 13(2): 127-129. doi: 10.1353/pla.2013.0015.
Pritchard, S. M. 2014. "Innovative Research in Academic Libraries: Do Editorials, Agendas, or Think Tanks Make a Differenc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4(2): 133-136. doi: 10.1353/pla.2014.0007.
Pujar, S. and Bansode, S. 2014. "Moocs and LIS Education: A Massive Opportunity or Challenge." Annal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61(1): 74-78.
Smith-Cruz, S., Thistlethwaite, P. and Daniels, J. 2014. "Open Scholarship for Open Education:Building the Justpublics@365 POOC." Journal of Library, 5(2): 15-28.
Steel, L. 2013. "Will Moocs Change the World?." CILIP Update, 12(6): 38-39.
Stephens, M. and Jones, K. 2014. "Moocs as LIS Professional Development Platforms:Evaluating and Refining SJSU's First Not-For-Credit MOOC."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55(4): 345-361.
Sun, J.-Z. and Liao, S.-F. 2014. "Study on the Patterns of Library Resource Construction and Services in MOOC." IJUNESST, 7(6): 85-90. doi: 10.14257/ijunesst.2014.7.6.08.
Toven-Lindsey, B., Rhoads, R. A. and Lozano, J. B. 2015. "Virtually Unlimited Classrooms:Pedagogical Practices in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4: 1-12. doi: 10.1016/j.iheduc.2014.07.001.
Walsh, K. 2014. "Massive Open Online Courses on Health and Medicine: Will They Be Sustainable?." J Med Internet Res, 16(8): e197. doi: 10.2196/jmir.3798.
Wu, K. 2013. "Academic Libraries in the Age of Moocs." Reference Services Review, 41(3):576-587. doi: 10.1108/rsr-03-2013-0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