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MOOC 시대 도서관의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les of Library in the Era of K-MOOC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193 - 214  

문방희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K-MOOC 시대 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탐색적으로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외 문헌 및 사례를 조사하여 도서관의 역할을 도출한 뒤, 이러한 새로운 역할들의 국내 교육환경 도입 시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조사는 K-MOOC 강좌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자 30명으로 구성된 패널과 K-MOOC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사서들 30명으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두 전문가 패널은 공통적으로 저작권 청산, 정보이용자가 원하는 디지털 콘텐츠의 제공 등 정보제공자로서의 도서관의 고유 역할에 대하여는 동의하는 반면, 촬영 및 녹음, 홈페이지 운영, 오픈액세스 제공 등의 기술적인 영역은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전담하고 있으므로 도서관의 역할로서 적절치 못하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교수자들은 기술발달속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문해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으며, 사서들은 부가가치 창출, 여러 교육기관 및 기술협력체와의 긴밀한 관계 구축, 도서관 조직유연성 확보 등을 통해 새로운 변화에 부응하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ploratorily investigate the new roles of libraries in the era of K-MOOC. For this, potential roles were derived and categorized from former researches and practices. And to evaluate the appropriacy of those roles, two expert surveys were conducted. Panel A was comprised of 30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를 통해 형성되는 것은 무엇인가? MOOC는 “대규모 공개온라인 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s)”의 약자로 무제한에 가까운 수강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MOOC는 책과 동영상 등의 기존 교재에 더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강사와 수강생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시킨다. MOOC는 2008년 처음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개발이 급진전을 이루었으며, 현재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MOOC 서비스 제공기관으로는 edX, Udacity, Coursera가 있다.
edX 공동체은 어떤 원칙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가? 미국의 edX는 보스턴에 소재한 명문대학인 하버드와 MIT에 의해 2012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전 세계 30여 개의 협력 대학들이 edX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edX 공동체는 비영리(not for profit), 오픈소스 플랫폼, 협업(collaborative), 재무적 지속가능성(financially sustainable)의 네 가지 원칙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초연결, 초지능의 스마트한 사회로의 제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고 있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초연결, 초지능의 스마트한 사회로의 제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는 정보이용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원하는 디바이스를 이용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정보제공자는 이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ang, Minseok and Kim, Myounglang. 2012.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factors and teachers' perception in the design of lesson with ICT." Research of Educational Methodology, 24(1): 89-106 

  2. Koo, Yesung. 2016. Needs analysis and suggestion o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K-MOOC in university. M. 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R 

  3. Bae, Yesun and Jun, Woochun. 2014. "A study on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suggestions for Massive Open Online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8(12): 3005-3012. 

  4. Son, Taeik. 2016. "A study on library engagement and models for support of MOOC."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293-308. 

  5. Lee, Changhoon and Seo, Wonseok. 2016. "Extracting the skill level for human resource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using the delphi technique." Research of Engineering Education, 19(6): 32-37. 

  6. Joo, Youngju and Kim, Dongsim. 2017. "A study of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 MOOC based on UTAUT2 in Korea." Society of Lifelong Learning, 13(1): 185-207. 

  7.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6. Base investigation for information resource reclamation and distribution commercialization of MOOC. 

  8. Ahlberg, C. 2014. "MOOCs at Karolinska Institutet University Library." UKSG Insights, 27(2): 160-165. 

  9. Barnes, C. 2013. "MOOCs: The challenges for academic librarians."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44(3): 163-175. 

  10. Compeau, D. and C Higgins. 1995. "Computer self 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19(2): 189-211. 

  11. Ecclestone, M. 2013. "MOOC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for librarians." Partnership, 8(2): 1-6. 

  12. Jaguszewski, J. and K Williams. 2013. New Roles for New Times: Transforming Liaison Roles in Research Libraries. Washington: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13.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14. Mahraj, K. 2012. "Using information expertise to enhance massive open online courses." Public Services Quarterly, 8(4): 359-368. 

  15. Miller, P. 2006. "Coming Together around Library2.0: A Focus for Discussion and a Call to Arms." D-Lib Magazine, 12(4): 1. 

  16. Pritchard, S. M. 2013. "MOOCs: An opportunity for innovation and research."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3(2): 127-129. 

  17.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012. "21st-century collections: Calibration of investment and collaborative action." ARL Issue Brief, March 10. 

  18. Chauhan, S. K. 2009. "Key 2 information: Library 3.0." 

  19. Class Central. 2016. By The Numbers: MOOCs in 2016. 

  20. OCLC. 2013. MOOCs and Libraries: Massive Opportunity or Overwhelming Challenge. 

  21. OCLC Research. 2013. MOOCs and libraries: copyright, licensing, open access. 

  22. OCLC Research. 2013b. MOOCs and libraries: an overview of the (current) landscape presentation. 

  23. OCLC Research. 2013c. MOOCs and libraries: new opportunities for librarians. 

  24. OCLC Research. 2013d. MOOCs and libraries event.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