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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도서관마케팅 연구 경향 분석 - 우리나라와 국외연구의 비교분석 -
A Study on the Library Marketing Research Trend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 and Other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383 - 402  

이성신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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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마케팅 관련 국내외 연구의 저자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서관마케팅연구의 경향성을 살펴보고 국외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 연구가 지니는 특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분석 대상은 국내의 경우 문헌정보학분야 4대 학회지의 도서관마케팅 관련 연구의 저자 키워드이며 국외의 경우 Scopus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되어 있는 문헌정보학분야의 도서관마케팅 관련 연구의 저자 키워드이다. 수집된 저자 키워드는 NetMiner4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 국내의 도서관마케팅연구는 주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반면 국외의 경우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2) 국내의 경우, 도서관마케팅연구의 주제가 다양화되지 못한 경향이 있으며 일부 소수 학자들의 학문적 관심에 의해 주도되는 경향성이 강하였다, 3) 국외의 경우,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등을 통한 마케팅적 접근이 활발한 반면 국내의 경우는 이에 대한 관심이 미미하였다, 4) 국내외의 경우 모두 학교도서관에 대한 도서관마케팅연구자들의 관심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library marketing research trends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through the analysis of author keyword network of peer-reviewed journal articles. The author keyword was collected from four major LIS journals in Korea and Scopus academic database for other coun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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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키워드 네트워크분석은 특정연구 영역에서 출간된 문헌들의 키워드간의 관련된 강도를 측정함으로서 특정 분야의 연구 경향 및 동향을 살펴보는데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간주된다(이수상 2014a, 100). 따라서 본 연구는 도서관마케팅 연구의 국내외의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할 것이다.
  • Scopus는 약 21,000종 이상의 과학, 기술, 의학, 사회과학 분야의 저널이 수록되어 있는 세계 최대 데이터베이스 중의 하나로서 문헌정보학분야의 다양한 저널들 역시이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 국외 문헌정보학분야의 저널들을 살펴보는 것이 물리적으로 쉽지 않으므로 Scopu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국외 도서관마케팅연구의 경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도서관마케팅연구의 경향성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다양한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연구 성과가 많지 않다는 사실과 국외의 경우는 Scopus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논문만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도서관마케팅관련 연구의 경향성을 관련 연구논문들의 키워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비교 분석해보는데 있다. 키워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내 도서관마케팅 연구의 핵심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국외 도서관마케팅 연구의 핵심주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며 국외연구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도서관마케팅 연구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마케팅 관련 국내외 연구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서관마케팅연구의 경향성을 살펴보고 국외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 마케팅연구가 지니는 특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문헌정보학분야 4대 학회지(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의 도서관마케팅 관련 연구의 저자 키워드를 분석하며, 국외의 경우 Scopus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되어있는 문헌정보학분야의 학술논문의 도서관마케팅 관련 연구의 저자 키워드를 분석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마케팅 관련 국내외연구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서관마케팅연구의 경향성을 살펴보고 국외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 마케팅연구가 지니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 4) 동일한 의미로 쓰인 유사어는 하나의 단어로 통일한다. 예를 들면 “academic libraries”, “university libraries”, “college libraries”는“academic libraries”로 통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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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네트워크는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의하면 “상호 연결된 사람들이나 사물들의 집단 혹은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정의에서 출발한 네트워크 과학이란 미국 NRC(national research council)의 정의에 따르면 과학적 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네트워크에 대한 조직화된 지식이다(Organized knowledge of networks based on their study using the scientific methods) (홍순만 2013, 32).
네트워크 과학은 어떤 학문인가? 이러한 정의에서 출발한 네트워크 과학이란 미국 NRC(national research council)의 정의에 따르면 과학적 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네트워크에 대한 조직화된 지식이다(Organized knowledge of networks based on their study using the scientific methods) (홍순만 2013, 32). 즉 네트워크 과학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적 학문”이라는 것이다(이수상 2014a, 17). 이러한 네트워크 과학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및 적용이 가능하며 사회연결망분석(소셜 네트워크 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과 지식네트워크 분석(Knowledge Network Analysis)은 가장 대표적인 적용 예로 간주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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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고재창, 조근대, 조윤호. 2013.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기술경영의 최근 연구동향. 지능정보연구, 19(2): 101-123. Kho, Jaechang, Cho, Kuentae and Cho Yoonho. 2013. "A Study on Recent Research Trendin Management of Technology Using Keywords Network."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Systems, 19(2): 101-123. 

  2. 곽기영. 2014. 소셜 네트워크분석. 서울: 청람. Kwak, Ki-Young. 2014.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ChungRam. 

  3. 권선영. 2014. 학술논문의 저자키워드 출현순서에 따른 저자키워드 중요도 측정을 위한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121-142. Kwon, Sun-Young. 2014. "A Study on the Application to Network Analysis on the Importanceof Author Keyword based on the Position of Keywo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Information Management, 31(2): 121-142. 

  4. 김미설, 장우권. 2015. 도서관마케팅 프로모션의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2(1):171-204. Kim, Mi-Seol and Chang, Woo-Kwon. 2015.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LibraryMarketing Promo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1):171-204. 

  5. 김하진, 송민. 2014. 동시출현단어 분석을 통한 국내외 정보학 학회지 연구동향 파악. 정보관리학회지, 31(1): 99-118. Kim, Ha Jin and Song, Min. 2014.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Domestic/InternationalInformation Science Articles by Co-wor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31(1): 99-118. 

  6. 서은경, 유소영. 2013. Detecting Research Trends in Korean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정보관리학회지, 30(4): 215-239. Seo, Eun-Gyoung and Yu, So-Young. 2013. "Detecting Research Trends in Korean InformationScience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4): 215-239. 

  7. 이수상. 2014a.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서울: 논형. Lee, Soo-Sang. 2014a.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NonHyung. 

  8. 이수상. 2014b.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학술논문의 내용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1(4):49-68. Lee, Soo-Sang. 2014b.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9-68. 

  9. 이혜영, 곽승진. 2011. 국내 학술지 논문의 주제어를 통한 학술연구분야 관계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353-371. Lee, Hye-Young and Kwak, Seung-Jin. 2011. "Relation Analysis Among Academic ResearchAreas Using Subject Terms of Domestic Journal Pap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353-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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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장임숙, 장덕현, 이수상. 2011. 다문화연구의 지식구조에 관한 네트워크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353-374. Jang, Im-Sook, Chang, Durk-Hyun and Lee, Soo-Sang. 2011. "The Knowledge Structureof Multicultural Research Pap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2(4): 353-374. 

  12. 조재인. 2011.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문헌정보학 최근 연구 경향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8(4): 65-83.Cho, Jane.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NetworkTex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65-83. 

  13. 최영출, 박수정. 2011.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방법의 활용. 한국행정학보, 45(1): 123-139. Choi, Young-Chul and Park, Soo-Jung.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Korean PublicAdministration: Based on Network Text Analysi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5(1): 123-139. 

  14. 홍순만. 2013. 소셜 네트워크의 세계와 빅 데이터 활용. 서울: 파워북. Hong, Sun-Man. 2013. Social Network World and Big Data Usage. Seoul: PowerBook. 

  15. Kotler, P. and Levy, S. J. 1969.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33: 10-15. 

  16. Kotler, P. and Armstrong, G. 2008. Principles of Marketing. N.J: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17. Koontz, C. M., Gupta, D. K. and Sheila, W. 2006. "Key Publications in Library Marketing:A Review." IFLA Journal, 32(3): 224-231. 

  18. Rowley, J. 2003. "Information Marketing: Seven Questions." Library Management, 24(1/2):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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