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미디어 사용을 통한 정보 행태에 관한 연구 - 다문화 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
A Study of Young Adults' Information Behavior and Media Use: Focusing on the Children of Families with Immigration Background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455 - 490  

임여주 (한성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마주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이 그들의 일상 정보 행태, 특히 미디어 사용을 통한 정보 행태에 미치는 영향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13세에서 18세 사이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11명을 대상으로 정보요구기록지, 미디어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 두 차례에 걸친 심층 면담이 실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일상 문제 상황과 미디어를 통한 정보 요구 해결의 양상을 다각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였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일상의 문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주제는 학업, 여가, 외모, 자기개발, 생활, 진로 등이었으며, 특히 학업과 여가에 대한 정보 요구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본 연구에 참가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정보 요구의 해결을 위해 능동적으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미디어는 심리적 도피처이자 안식처였고, 자기표현을 위한 도구였으며, 지식과 생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해답의 책이자 여가 시간의 동반자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미디어 이용 관련 방안들은 추후 도서관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기획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ormation behavior and media use of Korean young adults with immigration background,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their social and cultural context. 11 young adults between 13 and 18 with immigration background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participants provided data 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를 말하는가?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수많은 시도와 탐색, 혼란의 과정을 거치는 시기이다. 보호자의 전적인 도움이 필요한 아동기에서 자립할 수 있는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적 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해 수많은 질문을 던진다.
ELIS 모델을 기반으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정보 행태를 살펴보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McKenzie (2003)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바탕을 둔 ELIS 모델을 제안하며 일상생활에서 정보를 선택하고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지적인 요인보다 사회적 관계나 사회적 맥락이 더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한국의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한국 사회에서 비주류로 인식되고 있으며 선주민 한국인 부모를 둔 청소년들과는 다른 사회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중점을 둔 ELIS 모델을 기반으로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만의 독특한 정보 행태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들이 정체감 위기를 느낌으로써 어떤 것들을 정립하는가? 보호자의 전적인 도움이 필요한 아동기에서 자립할 수 있는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적 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해 수많은 질문을 던진다. 청소년들은 긍정적 자기평가와 부정적 자기평가 양극단 사이에서 갈등하는 혼란스러운 정체감 위기(identity crisis)를 겪으며 자신만의 역할 정체성, 성적 정체성, 민족 정체성 등을 정립해가게 된다(Erikson 1968; Gross 1987). 이처럼 청소년기는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시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5)

  1. 교육부. 2014. 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4. 5cha Gyoyukjeongbohwa Gibongyehoik. Sejong: Ministry ofEducation. 

  2. 김영미, 조인숙. 2011. 사서와 다문화인 이용자의 서울시 공공도서관 다문화 서비스에 관한 인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103-124. Kim, Young-Me and Cho, In-Sook. 2011. "The Perception of Librarians and MulticulturalUsers on the Multicultural Library Services for Public Libraries in Seoul."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1): 103-124. 

  3. 김유진, 오성배. 2013. 국제결혼 이주 여성의 자녀 교육열 탐색. 한국교육문제연구, 31(3): 135-160. Kim, Yoo-Jin and Oh, Sung-Bae. 2013. "A Qualitative Study of Married Immigrant Mother'sEnthusiasm for their Children's Education." Korean Education Inquiry, 31(3): 135-160. 

  4. 김지혜, 정익중. 2010. 빈곤은 인터넷 활용에도 영향을 미치는가?: 빈곤이 부모의 지도감독과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유형을 매개로 학교부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41(3):29-56. Kim, Ji-Hae and Chung, Ick-Joong. 2010. "The Effects of Poverty on School Maladjustmentand Academic Achievement Mediated by Parental Monitoring and Types of Internet Us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1(3): 29-56. 

  5. 김현경. 2011. 북한이탈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 유형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체계(부모, 교사, 교우)의 영향을 중심으로. 사이버사회문화, 2(2): 1-29. Kim, Hyun-Kyung. 2011. "A Study on the Pattern of Internet Usage among North KoreanAdolescent Refugees in South Korea: Focused on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System(Parents, Teachers, Friends)." Journal of Cyber Society & Culture, 2(2): 1-29. 

  6. [내 생각은...] "다문화 학생 남으세요" 상처 주는 말들. 2009. 중앙일보. 8월 22일. [online] [cited 2016. 4. 21.] [I Think...] "Multicultural Students Should Stay" Words that Hurt". 2009. Joongangilbo.August 22nd. [online] [cited 2016. 4. 21.] 

  7. 도서관법: 제2조 3항 (개정 2016. 2. 3., 법률 13960). [online] [cited 2016. 8. 7.] Library Act: Clause 3 of Article 2 (Revised from 2016. 2. 3., Law No. 13960). [online] [cited 2016. 8. 7.] 

  8. '멤놀(멤버놀이)'에 빠진 청소년. 2011. 주간동아. 3월 28일. [online] [cited 2016. 6. 1.] "Youth Who Are into 'Mem-Nol(Celebrity Role-Playing)'". 2011. Weekly Donga. March28th. [online] [cited 2016. 6. 1.] 

  9. 박경석 광양공공도서관장 "지혜의 빛을 밝히는 열린 도서관 만들고 싶다". 2016. 광양경제신문. 7월 12일. [online] [cited 2016. 8. 6.] "Park Gyung-Seok, Director of Gwangyang Public Library, "I Want to Make an OpenLibrary Which Sheds Light of Wisdom."". 2016. Gwnagyang Economic Daily, July 12th.[online] [cited 2016. 8. 6.] 

  10. 박진수 외. 2015. 소외계층 학생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정보화 정책방안 연구: 다문화학생, 탈북학생 중심으로.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Park, Jin-Soo et al. 2015. A Study on Education Informationalization Policy to RelieveInformation Disparity among Marginalized Youth.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Information Service. 

  11. 박현모, 이지연. 2013. 도시와 농어촌 청소년의 일상 정보 행태 비교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0(1): 71-92. Park, Hyunmo and Lee, Jee Yeon. 2013. "A Comparison Study of the Everyday-LifeInformation Behaviors of Urban and Rural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Information Management, 30(1): 71-92. 

  12. 서진희. 2012.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불안, 우울, 자아존중감 비교.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Seo, Jin Hee. 2012. Comparison of Anxiety,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inMulticultural Families and General Families. M.A. thesis,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13. 설진아. 2010. 10대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동기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상관성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14: 43-72. Seol, Jin-Ah. 2010. "A Study on Korean Teenagers' Internet Usage and Motivation forOnline Communication Activities." Media, Gender & Culture, 14: 43-72. 

  14. ""난 수지, 넌 현아" 연예인 놀이에 빠진 아이들. 2014. 한국일보. 2월 11일. [online] [cited 2016. 6. 1.] "I am Suzie, You're Hyuna" Children Who Are into Celebrity Role-Playing". 2014. Hankookilbo.February 11th. [online] [cited 2016. 6. 1.] 

  15. 송영리. 2012. 학교도서관 기능중심의 다문화 서비스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전공. Song, Young-Ri. 2012. An Analytical Study of Multicultural Service based on the Functionof School Library.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Graduate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Korea. 

  16. 신현옥 외. 2012.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별 실태와 정책과제. 서울: 여성가족위원회. Shin, Hyun-Ok et al. 2012. Report on the Status of Youth of Immigration Background.Seoul: Gender Equality and Family Committee. 

  17. 안인자, 박미영. 2011. 공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사례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279-301. Ahn, Inja and Park, Miyoung. 2011. "Public Library Multicultural Programs and ImprovementMethods Analyzed from Case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5(3): 279-301. 

  18. 여성가족부. 2016.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주요 결과. 서울: 여성가족부. [online] [cited 2016. 6. 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6. 2015nyun JeongukdamunhwagajokshiltaejosaJuyo Gyeolgwa.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online] [cited 2016. 6. 15.] 

  19. 은평구. 2016. 은평구립도서관,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기 시행. [online] [cited 2016. 8. 7.] Eunpyeong-gu. 2016. Eunpyoung Library Starts the 1st Season of Children's Media LiteracyEducation . [online] [cited 2016. 8. 7.] 

  20. 이미정, 이미정. 2013. 인천광역시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운영에 관한 연구: 인천시 중앙도서 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295-321. Lee, MiJung and Lee, MiJung. 2013. "A Study on the Operation of Multicultural Servicesof Public Library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A focus on the case of Incheon Jungang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 295-321. 

  21. 이상우, 배선영. 2011. 미디어 다양성.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Lee, Sang-Woo and Bae, Sun-Young. 2011. Media Diversity. Seoul: Communication Books. 

  22. 이연옥. 2007. 고등학생의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도서관서비스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107-134. Lee, Yeon-Ok. 2007. "School Library Information Services for Satisfying Academic HighSchool Students'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1): 107-134. 

  23. 임여주. 2016. 다문화 어린이 문학에 대한 독자반응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7(1): 237-261. Lim, Yeojoo. 2016. "A Study of Readers' Responses on Children's Books about Multiculturalism:Focusing on the Children of Families with Immigration Background." Journal of the Korean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1): 237-261. 

  24. 정의철. 2013.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Jeong, Eui-Chul. 2013. Multicultural Commun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25. 제천 기적의 도서관 '방학숙제 도우미' 운영. 2012. 아시아뉴스통신. 7월 31일. [online] [cited 2016. 8. 6.] "Jecheon Miracle Library 'Summer Break Homework Help'". 2012. Asia News Agency. July31st. [online] [cited 2016. 8. 6.] 

  26. 진천구립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사업 3년 연속 선정. 2016. 뉴스1. 3월 11일. [online] [cited 2016. 8. 6.] "Jincheon Library, Selected for 'Multicultural Service Program' for 3 Consecutive Years".2016. News1. March 11th. [online] [cited 2016. 8. 6.] 

  27. Abbas, J. 2010. "Children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3rd ed. NewYork: Taylor and Francis: 930-941. 

  28. Agosto, D. E. and Hughes-Hassell, S. 2006a. "Toward a Model of the Everyday Life Information Needs of Urban Teenagers, Part 1: Theoretical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10): 1394-1403. 

  29. Agosto, D. E. and Hughes-Hassell, S. 2006b. "Toward a Model of the Everyday Life Information Needs of Urban Teenagers, Part 2: Empirical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11): 1418-1426. 

  30. Alvermann, D. 2008. "Why Bother Theorizing Adolescents' Online Literacies for Classroom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2(1): 8-19. 

  31. Bonetti, L., Campbell, M. A. and Gilmore, L. 2010. "The Relationship of Loneliness and Social Anxiety with Children's and Adolescents' Online Communic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3: 279-283. 

  32. Boyd, D. 2014. It's Complicated: The Social Lives of Networked Teen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33. Campbell, D. T. and Stanley, J. C. 1963.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 on Teaching." In N. L. Gag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Chicago:Rand McNally. 

  34. Christensen, P. H. 2004. Children's Participation in Ethnographic Research: Issues of power and representation. Children & Society, 18: 165-176. 

  35. Chu, C. M. 1999. "Immigrant Children Mediators (ICM): Bridging the Literacy Gap in Immigrant Communities." New Review of Children's Literature and Librarianship, 5(1):85-94. 

  36. Craig, A. and McDowell, C. L. 2013. Serving At-Risk Teens: Proven Strategies and Programs for Bridging the Gap. Chicago: Neal-Schuman. 

  37. Creswell, J. W. 2003.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38. d'Haenens, L. 2003. "ICT in Multicultural Society. The Netherlands: A Context for Sound Multiform Media Policy?." Gazette, 65(4-5): 401-21. 

  39. Donath, J. S. 1999. "Identity and Deception in the Virtual Community." In Kollock, P. and Smith, M. A. Communities in Cyberspace. London: Routledge: 29-59. 

  40. Dresang, E. T. 1999. Radical Change: Books for Youth in a Digital Age. New York: H. W. Wilson. 

  41. Dresang, E. T. 2005. "Th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Youth in the Digital Environment." Library Trends, 54(2): 178-196. 

  42. Elias, N. and Lemish, D. 2009. "Spinning the Web of Identity: The Roles of the Internet in the Lives of Immigrant Adolescents." New Media & Society, 11(4): 533-551. 

  43.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 Co. 

  44. Fisher, K. et al. 2007. "Tweens and Everyday Life Information Behavior: Preliminary Findings from Seattle." In Chelton, M. K. and Cool, C. Youth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II: Contexts, Theories, Models, and Issues. Lanham, MD: Scarecrow Press: 1-25. 

  45. Fine, G. A. and Sandstrom, K. L. 1988. Knowing Children: Participant Observation with Minors.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ries, 15.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46. Glesne, C. 1999.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New York: Longman. 

  47. Graham, H. 1984. "Surveying through Stories." In Bell, C. and Roberts, H. Social Researching:Politics, Problems, Practice. London: Routhledge & Kegan Paul. 

  48. Gross, F. L. 1987. Introducing Erik Erikson: An Invitation to His Thinking. Lanham, MD:University Press of America. 

  49. Koh, K. 2011. Proposing a Theoretical Framework for Digital Age Youth Information Behavior Building Upon Radical Change Theory. Ph.D. diss., College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Graduate School of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US. 

  50. Koltay, T. 2011. "The Media and the Literacies: Media literacy, information literacy, digital literacy." Media, Culture, & Society, 33(2): 211-221. 

  51. Koo, J. H. 2012. "Recent South Korean Immigrant Adolescents' Everyday Life Information Seeking when Isolated from Peers: A Pilot Study." The Journal of Research on Libraries and Young Adults, 2(3): 1. [online] [cited 2016. 4. 21.] 

  52. Holloway, S. and Valentine, G. 2002. Cyberkids: Children in the Information Age. London:Routledge. 

  53.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09. Multicultural Communities: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3rd ed. [online] [cited 2016. 6. 15.] 

  54. Lincoln, Y. S. and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 

  55. McKenzie, P. J. 2003. "A Model of Information Practices in Accounts of Everyday-Life Information-Seek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 19-40. 

  56. Meyers, E. M., Fisher, K. E. and Marcoux, E. 2009. "Making Sense of an Information World:The Everyday-Life Information Behavior of Preteens." The Library Quarterly, 79(3): 301-341. 

  57. Mihailidis, P. 2014. "Tethered Generation: Exploring the Role of Mobile Phones in the Daily Life of Young People." Mobile Media & Communication, 2(1): 58-72. 

  58. Moje, E. et al. 2008. "The Complex World of Adolescent Literacy: Myths, Motivations, and Mysteri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78(1): 107-154, 278-280. 

  59. Nielsen. 2012. State of the Media: The Social Media Report 2012. [online] [cited 2016. 6. 11.] 

  60. Oxford Dictionaries. 2016.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s.v. "media." [online] [cited 2016. 3. 14.] 

  61. Patton, M.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2nd ed. Newbury Park, CA:Sage Publications. 

  62. Potter, W. J. 2014. Media Literacy. 7th ed. Los Angeles: Sage Publications. 

  63. Roberts, H. 2008. "Listening to Children and Hearing them." In Christensen, P. and James, A. Research with Children: Perspectives and Practices. 2nd ed. Oxon: Routledge: 260-275. 

  64. Rydin, I. and Sjoberg, U. 2008. "Narratives about the Internet as a Communicative Space for Identity Construction among Migrant Families." In Rydin, I. and Sjoberg, U. Mediated Crossroads: Identity, Youth Culture and Ethnicity: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Challenges. Goteborg: Goteborg University: 193-214. 

  65. Saldana, J. 2009. The Coding Manuals for Qualitative Researchers. London: Sage Publications. 

  66. Savolainen, R. 1995. "Everyday Life Information Seeking: Approaching information Seeking in the Context of "Way of Lif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7(3): 259-294. 

  67. Savolainen, R. 2005. "Everyday Life Information Seeking." In Fisher, K., Erdelez, S. and McKechnie, E. Theories of Information Behavior. Medford, NJ: Information Today: 143-148. 

  68. Strauss, A. and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69. Suler, J. 2002. "Identity Management in Cyberspace." Journal of Applied Psychoanalytic Studies, 4(4): 455-460. 

  70. Todd, R. and Edward, S. 2004. "Adolescents' Information Seeking and Utilization in Relation to Drugs." In Chelton, M. and Cool, C. Youth Information-Seeking Behavior: Theories, Models, and Issues. Lanham, MD: Scarecrow Press: 353-386. 

  71. Valkenburg, P. M., Schouten, A. P. and Peter, J. 2005. "Adolescents' Identity Experiments on the Internet." New Media & Society, 7(3): 383-402. 

  72. Van Cleemput, K. 2010. "'I'll See You on IM, Text, or Call You': A Social Network Approach of Adolescents' Use of Communication Media."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30: 75-85. 

  73. Webb, E. J. et al. 1996. Unobtrusive Measures. Chicago: Rand McNally. 

  74. Westcott, H. and Littletoon, K. S. 2010. "Exploring Meaning in Interviews with Children." In Greene, S. and Hogan, D. Researching Children's Experience. London: SAGE: 141-157. 

  75. Zimmerman, D. H. and Wieder, D. L. 1977. "The Diary/Diary-Interview Method." Urban Life, 5: 479-4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