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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1, 2019년, pp.76 - 82
홍희경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정택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정성운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선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서석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인구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상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승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화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홍유덕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문선희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This study was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GH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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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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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동력계란? | 차대동력계는 가속, 감속, 정속, 정지 등의 실제 도로 주행을 모사하여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차에 부하를 주는 장치이며 차대동력계 배출가스 측정장치는 Fig. 2 와 같이 차대동력계, 보조운전장치, 희석터널, 입자 상물질측정장치, 정용량시료채취장치, 배기가스분석 기로 구성되어있다. | |
대형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규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 우리나라는 환경부 고시 제2017-225호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기준의 적용 관리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승용자동차및 승합자동차로서 승차인원이 15인승 이하이고 총 중량이 3.5톤 미만인 자동차에 한하여 배출규제를 적용 하고 있으나, 소형자동차에 비하여 배기량과 중량이 크고 1일 주행거리가 길어 차량대수가 적음에도 불구 하고 전체 자동차 온실가스의 약 30%를 차지하는 대형자동차의 경우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9). | |
차속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은? | 4는 차속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나타낸 그림이다. 평균 차속이 증가할수록 CO2, CH4, N2O 배출량은 감소하였고 일정차속(64.7 km/h) 이후에는 배출이 다소 증가하였다. 공회전 및 감속이 많은 저속 구간에서는 연료의 미연소로 인하여 주행거리 당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여 CO2가 많이 배출되었고, 차속이 증가하면서 연료의 완전연소 가능성이 커져 CO2 배출량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CH4는 저속주행시 낮은 공연비로 인하여 산소부족으로 연소효율이 낮아지고 불완전연소가 생성되면서 배출량이 많아지고6) 고속에 서는 연소실 온도가 상승하면서 촉매가 활성화되어 CH4 배출량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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