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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에 대한 가치가 태도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the value of performing art on attitud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543 - 551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박수진 (세한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안성식 (경희사이버대학교 외식조리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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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화산업은 한류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가능성과 함께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매력적인 산업이다. 특히 대중성을 겸비한 공연예술 산업이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공연예술 시장의 마케팅 기법도 다른 상품 시장처럼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에 맞추어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개성화되며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충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연예술 시장에서는 관객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 관람객들이 가치에 대하여 지각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지각된 가치가 공연예술에 대한 태도형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공연예술에 대한 가치가 태도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공연예술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태도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은 공연을 기획하는 단체입장에서는 공연을 보러오는 관객을 중심으로 마케팅과 홍보를 진행할 수 있는 연구의 기초자료가 되어 앞으로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연구가 지속되어질 것을 기대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ultural industry has become an attractive industry which is having a dramatic effect with the rise of Hallyu offering many possibilities for development. Specially, the marketing techniques employed by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started to change to respond to consumer tastes and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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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에 대한 지각된 가치인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태도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지각된 가치 요인 중 기능적 가치가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지각된 가치 요인 중 감정적 가치가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지각된 가치 요인 중 사회적 가치가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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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가치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어떠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가?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그것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으며, 지각된 가치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가격과 품질 사이의 상쇄(trade-off)를 의미하는 경제적 가치 개념이라 할 수 있다[5].
소비자의 태도를 예측하고 변화시키는 일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가 가지는 태도는 지속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태도를 예측하고 변화시키는 일은 마케팅에 있어 핵심적이며,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10].
인지적 태도와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태도에 따라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어떠한가? 281)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태도와 감정적 태도, 행동적 태도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태도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고, 행동적 태도가 두 번째, 감정적 태도가 가장 작은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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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Eun-a Park, "The effect of customer experiential value 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 performing arts market: Mediating roles of emotion and action flow",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jong University, 2011. 

  2. Yong-Man, Kim, "An Influence of Attribute of Professional Soccer Team on Satisfaction of Spectating, Team Identification, and Team Loyalt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3, no. 6, pp. 623-631, 2004. 

  3. Sang-Kyu, Park, Kye-Hyeon, Won, Sang-Jin, Kang, "A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Fan Loyalty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6, no. 2, pp. 279-294, 2001. 

  4. Sung-Kyun, Moon, "Effect of Spectating Value of Professional Baseball on Viewing Satisfaction, Attitude toward a Team, Team Image, and Intention of Revisit,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2010. 

  5. Monroe, Kent B., "Pricing : making profitable decisions", 2nd ed., New York : McGraw-Hill, 1990. 

  6. Sweeney J. C., Soutar G. N.,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pp. 203-220, 2001. DOI: http://dx.doi.org/10.1016/S0022-4359(01)00041-0 

  7.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The Marketer's Watchwords Are Quality, and Value", New Jersey: PrenticeHall, 2003. 

  8. Sang-Gu, Lee,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s Regarding Tourist Products on Satisfaction : Based on Moderating Effect of Hanryu ", Ph. D. thesis,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Incheon, 2012. 

  9. Eun-sun, Kim, "The effect of airline flight service's perceived risk and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Graduate School, Sangmyung University, 2015 

  10. Wilkie, W. L., "Antitrust goes international". Antitrust Law Journal, vol. 59, no. 2, pp. 563-573, 1990. 

  11. Hyo-Jung Kim, Eun-Hye, Han, "A Study on Measures Connecting vocational field to promote employment in Culture and Arts", 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2011. 

  12. Mi-Sun, Suh, "The Impact of Cause-Related Marketing Perception on the Dance Company Images", Ph. D. thesis, Department of Dance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2014. 

  13. Ai-seung, Seo,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consumer behavior orientation and the audience value in the performing art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2003. 

  14. Soon-Kyeong, Seo,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Performance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Dance on Spectatorship Value and Viewing Satisfaction", Post-Viewing Behaviors, Ph. D.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0. 

  15. Soo-Hee, Lee, Maeng-Sun, Kim, "Importance-Performance Comparison of SNS Website Quality Factors on the Hotel Industry",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5, no. 1, pp. 285-304, 2013. 

  16. Chul, Ho Cho, "An Affection of Perceived Service Value on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Private Homepage: Focusing on The Blog",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8, no. 2, pp. 49-77, 2007. 

  17. Byung-Sook Hong, Youn-Kue Na, "The Effect of the Perceived Risk, Trust of Internet Shopping on the Perceived Usefulnes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2, no. 5, pp. 834-845, 2008. 

  18. Young-Jin, Yoo, Jung-Sun Song, "The effect of advertising in relation to brand value,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in the food service industry-Focusing on family restaurants, pizza restaurants, and fast-food restaurants"-Tourism Research, vol. 25, no. 1, pp. 127-146, 2010. 

  19. MinSeok, Kwak, KwangMin, Cho, "The Relationships Among Brand Equity, Bran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Brand Attitude, and Revisit Intention in Golf",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0, no. 1, pp. 147-160, 2011. 

  20. Fishbein, M.,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Reading, MA. 

  21. Homer, P. M., & Yoon, S. G., "Message Framing and the Interrelationships Among Ad-Based Feelings, Affect, and Cognitio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1, no. 1, pp. 19-33, 1992. DOI: http://dx.doi.org/10.1080/00913367.1992.10673357 

  22. Jung-Hee, Jung, "Deciding Factors of View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Act",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2006. 

  23. Ki-Moon, Sung, Gee-Na Shin, Joong Ho Ahn, "Effect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Interactivity in Home-network Context on Service Satisfaction,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 Focusing on the Flow Theory",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4, no. 2, pp. 72-85, 2009. 

  24. Chi-Wook, Woo, "The Effect of Visitors' Attitude on Satisfaction based on Benefit-sought for Sport Exhibition,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0. 

  25. Soo-jin, Yang, "The Influence of Audience's Attitudes toward the Trailer Image of a Film Festival upon Their Satisfaction and Loyalty to the Festival-Focusing on Puch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 and Jecheon International Music& Film Festiv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4. 

  26. Nunnally, J.,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1994. 

  27.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L., Black, W.C.,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iti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Ch. 1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p. 577-666, 1998. 

  28. Fornell, C.,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pp. 39-50, 1981. DOI: http://dx.doi.org/10.2307/3150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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