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공연예술 장르별로 SNS 활용이 공연예술소비자의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NS Utilization on the Future Behavior Intention of Performance Arts Consumers by Preferred Performance Arts Genr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6, 2017년, pp.169 - 179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안성식 (경희사이버대학교 외식조리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SNS이용이 확대되고 공연예술분야에서 역시 SNS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공연예술을 관람하는 소비자들의 SNS활용이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선호하는 장르별에 따라 SNS특징이 공연예술소비자들의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SNS특성인 유용성, 즐거움, 사회적 영향이란 특성이 향후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공연예술장르에 따라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중가요/연예콘서트의 경우 SNS특성 중에서 유용성, 즐거움, 용이성 순으로 향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뮤지컬의 경우 유용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극의 경우에는 유용성, 용이성 순으로, 무용/발레의 경우 유용성만이 향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 장르별로 공연예술관람객들의 SNS특성은 향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장르별 예술소비자들의 향후행동의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장르에 따라 SNS활용과 전략을 차별화 해야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utilization of SNS among consumers who watch performance art on their behavioral intention in the future when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usage of SNS among consumers along with an increasing importance of SNS in the field of performanc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연예술분야에서 대중가요/콘서트, 뮤지컬, 연극, 무용/발레 장르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장르별 로 SNS의 유용성, 즐거움, 용이성, 사회적영향의 4가지 특성이 향후 행동의도와 어떠한 영향관계에 있는지 파악 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번이상 SNS를 이용하여 공연정보를 얻고 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16년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15일 동안 자료를 수집하여 총 총 55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 공연시장이 성장하고 관객층이 세분화되면서 공연예술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장르별 특성에 따라 연구되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차 미디어환경의 변화로 공연관람 환경도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장르별 국내 공연예술소비자들의 SNS활용과 향후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통해 공연예술관계자들이 SNS활용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SNS 특성이 공연예술소비자의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가설2 : 선호하는 공연예술장르(대중가요/연예콘서트, 뮤지컬, 연극, 무용/발레)에 따라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향수실태조사보고서상 예술 감상을 하는 매체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예술 단체들은 인터넷 및 다른 대중매체와도 커다란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문화향수실태조사보고서(한국문화관광 연구원, 2016)에 따르면, TV/라디오(91.9%), PC/노트북 (21%), 스마트기기(28.4%) 등과 같은 매체를 통해 예술 감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공연에 참석하기보다는 다른 매체를 이용해 공연을 접하는 비율이 높은 것이다.
SNS가 예술마케팅에 좋은 이유? SNS는 초기에 사람들의 연결을 제공하던 것에서 더 나아가,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콘텐츠를 공개하면서 즉각적인 피트백과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최근에는 공연예술분야에서도 예술마케팅의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연구의 중요성과 비중이 커져가고 있다. 예술 단체들은 인터넷 및 다른 대중매체와도 커다란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홍보마케팅을 위해 SNS를 이용하는 것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함께 공연계 역시 지속적으로 홍보마케팅 방식을 진화시키고 있다. 홍보영상이나 공연 실황, 쇼케이스 등을 SNS에서 라이브로 중계하면서 공연 장르별로 관객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중가요와 콘서트 분야에서는 멜론이 회원들의 이용이력과 개인취향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맞춤형 공연 추천서비스에서 티켓 예매까지 동시에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높이고 있으며, 컴백하는 가수들이 네이버 V앱을 통해 팬들과 소통창구를 만들어 미리 고지된 시간에 음악을 선보이는 홍보방식을 정착시키고 있으며, 뮤지컬과 연극분야에서는 2016년부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홍보를 본격화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Lee, H. S., Instagram is getting ready to introduce live video. Kyunghyang Biz,. Retrieved from http://biz.khan.co.kr., November, 2016.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erforming Arts Trends Report 2017,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2016. 

  3. Chuck Martin., The Mobile Shopping Life Cycle, HBR Blog Network, June 11, 2013. 

  4.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urvey on Smartphone Utilization in 201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2.. 

  5. Jin, B. R., E. J., Choi, W. S. Yeom, C. A., Lee, S. W., Lee, S. Kim, & J. H. Kim, "Communication Orientation and Social Media Us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6, No. 3, pp. 110-113, 2012. 

  6. Sung Ga Hee, A study of the impact of SNS on e-commerce and the way for improvement,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2011. 

  7. Sato, A., Social network characteristics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ocial activity programs at a new senior center, Doctoral Thesis,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5. 

  8. Smith, G., Social software building blocks, http://nform.com/publications, 2007. 

  9. Dube, R.,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s, http://socialnetworking.lovetoknow.com/Characteristics_of_Social_Networks/., 2007. 

  10. Fang Lin.Seo Su Seok, "A Study on Effect on the Credibility and Word-Of-Mouth Intention by Characters of Social Commerce", Journal of Korea E.Commerce Research Academy, Vol. 12, No. 2, pp. 92-93, 2011. 

  11. Kang You Rie.Park Cheol, "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online social shopping sit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10, No. 1, pp. 8-17, 2011. 

  12. Sung Hye Jin, The Study of the Effects of On-line Social Network Service Differences Focused on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Master's degree, The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2012. 

  13. Ajzen, I. &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80. 

  14. Engel, J. F., Kollat, D. T., & Blackwell, R. D., Consumer Behavior(2nd ed.),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2. 

  15.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The Journal of MIS Quarterly, Vol. 25, pp. 351-367, 2001. DOI: https://doi.org/10.2307/3250921 

  16. Lee Hong Jae.Choi Moon Hyeong.Park Mi Kyung,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User's Cognitive Factors on Reuse Intention of S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29, No. 3, pp. 45-65, 2012. DOI: https://doi.org/10.3743/kosim.2012.29.3.145 

  17. Andreasen, A., Expanding the Audience for Performing Arts, Seven Lock Press, 1990. 

  18. Kang Gi Du.Lee Ji He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life-style of audience for culture and art performance: specified on musical audience", Korea Business Review, Vol. 30, No. 4, pp. 1143-1167, 2001. 

  19. Nam In Yong.Baek Kyeong Ok, "Watching behavior and media use of performing arts consumers", Journal of Arts Management and Policy, Vol. 21, pp. 5-29, 2012. 

  20. Bae Young, "A Study on the Factor Effects to the Consumption of Cultural Content in 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Social Research, Vol. 14, No. 1, pp. 77-100, 2013. 

  21. Yun Dae Sic.Jin Won Hyung.Kim Sang Hwang .Yuk Tae Suk,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aegu Citizens' Demand of Exhibition and Performance Arts",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 15, No. 4, pp. 21-41, 2013. 

  22. Heo Shik.Yoon Soo Young, "Determinants of the Household Consumption Expenditures on the Item of the Arts-Cultural Servic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Policy, Vol. 15, No. 4, pp. 21-53, 2013. 

  23. Venkatesh, V.,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Inside the American Hom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Vol. 17, pp. 474, 1996. 

  24. Lee, M. K. O., & Turban, E. A., "Trust Model for Consumer Internet Sho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6, No. 1, pp. 75-91, 2001. DOI: https://doi.org/10.1080/10864415.2001.11044227 

  25.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Journal of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39, 1989. DOI: https://doi.org/10.2307/249008 

  26. Bernstein, Joanne Scheff, Standing room only : marketing insights for engaging performing arts audiences, Seoul: Communication books,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