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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체험 및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내외 브랜드 커피전문점 비교 -
The Effects of Brand Experience and Personality on Consumer-Brand Relationships, Attachment, and Loyalty - A Comparison of Domestic and Global Brand Coffee Shops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231 - 251  

홍주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김성수 (인천재능대학교 한식명품조리과) ,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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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접 브랜드 체험 및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애착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커피전문점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를 비교하여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자기기입방식을 활용하였으며, 서울, 경기 지역의 20~40대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해 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4년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여 495부를 회수했으며 그 중 493부만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 브랜드 체험 중 인지적 체험이 감각적 감성 체험에 비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더욱 크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개성 중 세련이 흥미에 비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더욱 크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체험 중 인지적 체험만이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감각적 감성 체험은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개성 요인 중 흥미만이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세련은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브랜드 애착에 비해 브랜드 충성도에 더욱 크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를 비교분석한 결과, 국내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개성 요인 중 세련만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외 브랜드 경우, 브랜드 개성 요인 모두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전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and personality on customer-brand relationships, brand attachment, and brand loyalty in domestic and global coffee shop brands. By comparing inter-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between domestic brands and global brands, this study also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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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체험 및 개성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들이 소비자와 브랜드의 정서적 유대관계(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러한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변수들 간의 상호구조적인 관계를 커피전문점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를 비교하여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체험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브랜드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체험은 브랜드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브랜드 관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커피전문점에 대한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커피전문점의 국내브랜드와 국외브랜드 간의 경로계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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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소비자들은 무엇에 근거하여 제품을 선택하였는가? 과거의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성능, 제품의 기능성 등에 근거하여 제품을 선택하였으나, 경제가 발전하면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IT 정보 기술과 새로운 대중 매체 등이 발달하면서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소비자 개개인의 감각과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받기를 원하게 되었다.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지속성을 나타내주는 중요한 6가지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에서 높은 품질과 지속되는 연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브랜드 관계 의 질(Brand Relationship Quality: BRQ)이라고 한다. 즉, 사랑과 열정, 자아연관, 상호의존, 몰입, 친밀함, 브랜드 파트너 품질로 구성하였다​​​​​​​.
Fulberg에 의한 소비자가 구매의사결정 전에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자의 감성을 중요시하는 시도는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는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소비자의 경험적 요인을 강조하는 브랜드 체험을 들 수 있다. Fulberg(2003)는 소비자가 구매의사결정 전에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감을 통한 체험이며, 매장에서 소비자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를 맡거나 만질 수 있는데, 감각을 통한 지각은 강한 로열티를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Reichheld 1996). 이와 같이 체험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오감을 자극하거나, 특정한 기분과 분위기를 일으키게 함으로써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긍정적이고 지속적으로 형성시킬 수 있어서 외식산업 중에서도 특히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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