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통합임상실습 전·후 학습성과의 차이
A comparative study Program Outcome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before and After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4, 2023년, pp.23 - 30  

이외선 (경남도립거창대학 간호학과) ,  노윤구 (국립창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임상실습 전·후 학습성과의 차이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로 자료수집은 2021년 7월 19일부터 9월 10일까지 간호대학생 38명을 대상으로 2주간 통합임상실습 전·후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빈도, Wilcoxon sign rank, 피어슨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통합임상실습 후 제1학습성과(통합적용)(Z=-4.63, p<.001), 제2학습성과(핵심수행)(Z=-3.99, p<.001), 제6학습성과(비판적사고)(Z=-3.60, p<.001) 및 제11학습성과(연구수행)(Z=-2.76, p=.005)가 실습 전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통합임상실습이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실습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기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efficient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peration by identifying differences in program outcomes before and after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efore and after 6 weeks of integrated clinical practi...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7)

  1. S. M. Shin, "A study of planning and evaluation?for 'Nursing Research' curriculum applied outcome-based education," SNU Journal of Education?Research, Vol. 25, No. 1, pp. 97-117, 2016. 

  2. S. Kim,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Vol. 24, No. 2, pp. 89-92, 2012. DOI: https://doi.org/10.3946/kjme.2012.24.2.89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Core competencies for nurses. [Internet]. Seoul:?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2012 [cited 2014 March 23]. Available from:?DOI: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4. H.M. Yang, and S. Y. Hwang, "Development of?clinical scenarios and rubrics for a program?outcome-based evaluation for students' adult?health nursing practice." Korean Journal of?Adult Nursing, Vol. 26 No. 6, pp. 653-667.?2014. DOI: https://doi.org/10.7475/kjan.2014.26.6.653 

  5. M.S. Song, Subjectivity of Integrated Practice of?Nursing Students Based on Simulation,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Vol. 7, No. 2, pp.25-33, September 2017. 

  6. H.K. Kim, "Development of Program Outcome?Self-Assessment Tool in Korean Nursing?Baccalaureate Education," Journal of Academic?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215-226, May,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15 

  7. S.Y. Ahn, "Effects of Class Design using?Automatic Recording System on Program?Outcomes of Pediatric Nursing." Journal of?Industrial Convergence, Vol. 17 No. 1, pp.17-24,?2019. DOI: https://doi.org/10.22678/JIC.2019.17.1.017 

  8. B.N Kim, S.O Kim, "A study on assessment?system for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outcomes: Focused on communication ability?improv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2, pp.?154-166, 2014. DOI:https://doi.org/10.11111/jkana.2014.20.2.154 

  9. K.S. Jang et al. "A study on evaluation system?for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outcomes:?focus on improvement in nursing leadership?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Administration Vol. 22 No. 5, pp.154-166, 2014. 

  10. S.H Bae, J.S Park, "The recognition of?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Vol. 19 No. 2, pp.203-214, 2013. 

  11. K.C, Lim, "Planning and applying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the achievement of program?outcome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Vol. 21 No. 3, pp.393-405,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93 

  12. M.K. Moon, "Exploring Nursing Students'?Experiences on Simulation based Integrated?Nursing Practicum: Application of Text Network?Analysis," Global Health Nursing, Vol. 9 No. 1,?pp.10-18, January 2019. 

  13. A.K, Han, D,S. Cho, and J.S. Won. "A study on?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1?No.2, pp. 162-173, 2014.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4.21.2.162 

  14. I.S. Kown, and Y.M. Seo. "Nursing students'?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Vol.18 No.1, pp. 25-33,2012. 

  15. O.S. Lee, and Y.G. Noh, "The relationship?among knowledge of the SBAR, attitudes?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17 No. 9, pp.213-220, 2019.?DOI: 10.14400/JDC.2019.17.9.213 

  16. K.R. Shin, J.Won Hwang, and Su-Jin Shin.?"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ability in nursing." Korean Journal of Adult?Nursing 20.5 (2008): 707-718. 

  17. D.L. Sackett, S.E. Straus, W.S. Richardson, W.?Rosenberg, and R.B. Haynes. Evidence-based?medicine: How to practice and teach EBM, 2nd?ed., Churchill Livingstone, Edinburgh. 200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