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레스토랑의 LOHAS 이미지, 웰빙메뉴, 감정 반응, 만족 및 충성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LOHAS Image, Well-being Menu, Emotional Response, Satisfaction and Loyalty of Hotel Restaurant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295 - 312  

이자재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호텔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 고객의 웰빙메뉴 성향, 감정적 반응,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정착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 마케팅 전략 제시와 호텔레스토랑의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인 친환경성 이미지와 지속가능성 이미지는 웰빙메뉴 성향인 조리기능성과 건강매력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레스토랑의 친환경성 이미지와 지속가능성 이미지는 고객의 긍정적 반응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메뉴의 조리기능성은 부정적 감정 반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고, 건강매력성은 긍정적 감정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의 감정적 반응은 고객만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고객이 인지하는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는 고객이 선호하는 로하스 메뉴를 개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행요인임이 밝혀졌다. 또한,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는 고객의 감정적 반응에도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났고, 고객의 감정적 반응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고, 고객만족은 결국 고객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늘날 고객들은 자신과 가족의 건강한 삶을 중시하는 웰빙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후손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지속 가능한 환경까지 고려하는 로하스를 지향하는 마케팅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u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LOHAS image of hotel restaurants, customer well-being menu preference, emotional responses,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o test the hypotheses, a survey was conducted of luxury hotel customers in Busa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를 통해 호텔레스토랑에서의 웰빙메뉴 선택에 따른 고객 평가요인은 고객의 감정적(긍정적/부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estbrook RAㆍOli- ver RL(1991) 등이 제시한 2차원적인 감정적 반응에 일치된 의견을 가지고 즐거움(긍정적 반응)/나쁨(부정적 반응)으로 구분하여 호텔레스토랑에서 고객의 웰빙메뉴 성향과 감정적 반응 간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호텔기업은 서비스의 확대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창조하기 위하여 새로운 메뉴의 개발을 통한 호텔 간의 상품간의 차별화를 취하고 있으며, 경쟁력 강화의 전략을 취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 고객의 웰빙메뉴 성향, 감정적 반응,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정착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 마케팅 전략 제시와 호텔레스토랑의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서울, 부산 지역 특1급 호텔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음식에 대한 로하스 개념을 재정립하고, 이러한 로하스의 개념이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와 웰빙메뉴 성향들이 식사 후 고객들이 느끼는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는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정착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과 더불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 마케팅 전략 제시 및 호텔레스토랑의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첫째, 본 연구는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와 고객의 웰빙메뉴 성향, 감정적 반응,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구조관계를 파악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각 연구개념 간의 상호영향관계를 탐색적으로 검증하였다. 지금까지는 메뉴선택 속성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 로하스 라이프스타일과 메뉴선택 정도를 파악하는 수준에서 이러한 복합적인 인과관계를 확장하여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 웰빙메뉴 성향,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고객만족, 충성도 등의 변수들을 도입하여 보다 종합적인 연구모형을 검증하여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학문적인 가치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4-1: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 감정 반응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부정적 감정 반응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4.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건강매력성은 부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조리기능성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조리기능성은 부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지속가능성은 부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지속가능성은 조리기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친환경성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친환경성은 부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친환경성은 조리기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빙지향 고객이란? 웰빙과 로하스는 유사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두 용어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웰빙지향 고객은 ‘자신과 가족의 건강한 삶을 위한 이기주의적인 고객’을 말한다. 그러나 로하스지향 고객은 ‘자신과 가족, 그리고 미래의 후손까지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지속가능한 환경을 보존하는 고객’으로 이타주의적 고객을 말한다.
로하스의 개념이 웰빙 개념과 다른 점은? 그러나 로하스지향 고객은 ‘자신과 가족, 그리고 미래의 후손까지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지속가능한 환경을 보존하는 고객’으로 이타주의적 고객을 말한다. 즉, 로하스의 개념은 친환경적 건강지향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나와 가족의 건강과 삶의 질을 우선시 하는 웰빙 개념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Lee YJ 2011).
창조적 문화인의 특징은? 반면에, 창조적 문화인 (cultural creative)은 세계와 생태계 및 사람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는 사람으로 건강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집단을 의미한다. 이들은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기계발, 공동체 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창조적 문화인의 개념은 로하스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해 주었다(Steve Fㆍ Gwynne R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Assael H (1998). Consumer Behaviour and Marketing Action 6th.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223-235. 

  2. Choi YL, Kim TH (2013).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dining-out behavior by propensity to consume of LOHAS. Korean J of Foodservice Management 16(3):27-48. 

  3. Clay JM, Emencheiser DA, Bruce AR (1995). Healthful menu offering in restaurants: a survey of major US chains. Journal Foodservice Systems 8:91-101. 

  4. Cohen B, Areni S (1991). Affect and consumer behavior in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eds, Robertson, TS, Kassarjian, HH,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m. 

  5. Echtner CM, Ritchie JRB (1993). The measurement of destination image an empirical assess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3-13. 

  6. Garbarino E, Johnson MS (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Marketing 63(2):70-87. 

  7. Go JW, Lee SL, Kim MJ (2010). Consumer's consciousness of the LOHAS consumption and the consumption of the LOHAS products. Korean J Consumer Studies 21(4):89-112. 

  8. Holbrool S, Batra (1987).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404-420. 

  9. Jang BJ, Yoon SH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OHAS image of temple food, customer satisfaction, purchasing intention, and customer loyalty. a36(0):23-44. 

  10. Jang SO, Lee YJ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n-line word of mouth,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popularization of Yaksun food. Kore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1(3):53-67. 

  11. Jung HS, Yoon HH (2010).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family restaurant upon customers' emotion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s of gender and age -. Kore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6(4):190-205. 

  12. Kim GC, Lee YJ (2009). A study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display of dining space for hotel banquets. Kore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5(2):173-187. 

  13. Kim GY, Lim ST (2006).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environment cues on a convention center, image, satisfaction, loyalty and revisit intention of participant. Korean J Convention Sciences 6(2):81-105. 

  14. Kim JG, Lee YJ (2012). Influence of Japanese restaurants' LOHAS image factors on customers'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Kore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8(4):166-182. 

  15. Kim M, Lee YJ (2009). The effect of wellbeing lifestyle on perceived value and purchase of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Korean J Food service Management 12(4):85-106. 

  16. Kotler P (1988). Marketing Management-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6th ed.), Prentice-Hall : 588. 

  17. Kwon IH, Yoo CJ (1997). A study on stimulus and response factors of consumers' emotional responses in a ski - resort encounter. Korean J Consumer Studies 8(1):59-78. 

  18. Kwon YJ, Song HG, Byun KI (2006). A study of effects on selecting well-being oriented menu in restaurants according to the LOHAS indices and the types of lifestyle of repeated customers. Korean J Hospitality and Tourism 22(0):31-47. 

  19. Kwon YJ, Song HG, Kim JE (2007). The influence of LOHAS tendency of dining-out consumers on wellness and ordering behavior of healthful menu. Korean J Tourism Sciences 31(5):247-270. 

  20. Lee HS, Lim JH (2002). Measuring the consumption-related emotion construct. Korean J Marketing Review 17(3):55-91. 

  21. Lee JS (2007). The effects of evaluation attributes of customers on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 of service encounters. Korean J Tourism Research 22(2):17-36. 

  22. Lee YJ (2009). Evaluation of the effects on food service quality and food purchasing attitudes according to the LOHAS level of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Korean J Food Cookery Sci 25(5):564-574. 

  23. Lee YJ (2010). A study of the effects on a healthy dietary life and purchase of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according to mother's LOHAS lifestyle attitudes. Korean J Food Culture 25(6):708-718. 

  24. Lee YJ (2011). A study of the effects of a mother's LOHAS lifestyle attitude on children's dietary habits, food behavior, and health-related lifestyles. Korean J Food Cook Sci 27(4):75-87. 

  25. Mano H, Oliver RL (1993). Assessing the dimensionality and structure of the consumption experience: evaluation, feel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12):451-466. 

  26. Mehrabian A, Russell JA (1974).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27. Oliver R, Linda G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11. 

  28. Park GH, Park HJ, Jung JW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well-being trend on menu selection behavior. Kore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4(3):45-57. 

  29. Park HS (2006). Korean LOHAS Consumer's Research Result and Market View. KNBI (Korean Natural Business Institute). 

  30. Ray PH, Anderson SR (1998). The Cultural Creative: Three Rivers Press. 

  31. Reichheld FF (1996). The Loyalty Effect.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32. Seo DG, Joo HS (2008). Impacts of LOHAS image and involvement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perceived by hotel restaurant customers. Korean J Tourism Research 23(1):399-420. 

  33. Singh J, Sirdeshmukh D (2000). Agency and trust mechanism in consumer satisfaction loyalty judge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1):61-175. 

  34. Song HN (2001). Food therapy for elderly health. Korean J Institute Oriental Medicine 3:81-98. 

  35. Steve F, Gwynne R (2005). LOHAS Market Research review. Marketplace Opportunities Abound. The Natural Marketing Institute (NMI): 11-50. 

  36. Suh MS, Cho SL (2006). The effects of negative emotions on relationship dissolution behaviors in service encounter. Korean J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1(2):55-80. 

  37. Sung YS, Park EA (1995). Typology of feelings about advertising: causing an emotion and felt emotion. Korean J Advertising 6(2):7-49. 

  38. Westbrook RA, Oliver RL (1991). The dimensions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6):258-270. 

  39. Woodside A, Frey L, Daly R (1989).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9:5-17. 

  40. Yu WY.Li LZ(2010). The effects of airline service quality and consumption emo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Korean J Aviation Management Society 8(3):149-165. 

  41. Zeithaml VA, Bitner MJ (1996). Services Marketing,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al, New York, 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