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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영화를 활용한 융합교육 모형연구: 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disciplinary Education Model of Using Climate Change Film-Focusing on Documentary An Inconvenient Truth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5, 2016년, pp.57 - 64  

황영미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  오정진 (숙명여자대학교 화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interdisciplinary education model of using Davis Guggenheim's documentary film on global warming which is a big concern in climate change issues, An Inconvenient Truth. It based on Al Gore's slide speech. Through a course student analyzed the cause and phenomenon of global warm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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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acobsen(2011)은 <불편한 진실>을 본 후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가정의 태도변화를 조사를 하였다. 그는 이 영화가 자발적인 사람들의 탄소상쇄기 구매의 증가를 일으키는지 실험하였다. 필름 개봉 후 두 달 동안 조사한 결과 영화가 상영된 극장의 우편코드(zip code)를 기점으로 10마일 반경 안의 집들은 자발적인 탄소 상쇄기 구매율이 50퍼센트가 올랐다.
  • 그러므로 경각심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영화 활용 교육 외에 개인이나 정부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다음 서베이를 진행했다.
  • 그런데 앨 고어가 책 『불편한 진실』에서 제시한 기후변화 문제를 왜곡하거나 과장한다고 분석한 논문도 있어, 이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Marlo Lewis(2006)는 여러 사례를 들어 앨고어의 주장을 비판하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이를 위해 영화 <불편한 진실>에 나타나는 환경요소를 환경과학 연구자와 함께 추출하여 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에서 보여주는 지구온난화의 상황이 환경과학 측면에서 어떻게 분석되는지 논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리하여 이 논문은 영화를 활용한 환경교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영화에 나타난 기후변화 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과 환경 과학적 접근을 함께 하는 융합적 해석을 시도할 것이다.
  • 하지만, 이에 대한 실천적 정책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이 논문의 목적이 아니다. 이 논문에서는 현실로 다가온 환경재난을 눈앞에 가시화시킨 영화를 통해 위기를 재인식하고, 해결을 조금 더 앞당기는 인식의 전환을 꾀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은 에서 다루어진 기상이변을 크게 지구온난화에 의한 극한 한파, 극한 폭풍우, 사막화, 해수면 상승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은 현 시대의 가장 큰 이슈가 되는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한 환경다큐멘터리 의 환경교육적 효과성에 주목하고, 이에 대해 인문학적인 해석과 함께 환경과학적 분석을 통해 융합적으로 그 의미에 접근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연구자들의 <불편한 진실>에 관한 관심은 적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영화 속 환경요소를 환경과학적으로 접근해 보고, 이를 활용한 환경교육의 효과를 서베이로 검중하고자 한다.
  • 이에 이 논문은 책과 영화는 환경적인 내용으로 볼 때 거의 차이가 없으므로 영화 의 환경요소가 지니고 있는 중요한 점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강의를 한 후, 이 영화를 통해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바뀌었는지를 설문조사를 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즉 이 논문에서는 이 영화에 나타나는 기상이변의 환경 과학적 검증과 환경영화가 관객에게 환경인식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효과적인 환경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 이 논문은 현 시대의 가장 큰 이슈가 되는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한 환경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의 환경교육적 효과성에 주목하고, 이에 대해 인문학적인 해석과 함께 환경과학적 분석을 통해 융합적으로 그 의미에 접근하였다. 환경영화는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 과학적인 근거를 이 논문이 제시하였다. 융합연구가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인문학과 기후학과 함께 살펴본 이러한 작업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이 나올 것으로 생각된다.

가설 설정

  • 3) 원래 알고 있던 사실이라 임팩트가 강하지 않았다.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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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네이도란? 토네이도는 허리케인과 같이 극한 바람 (extreme wind) 현상이지만 발생 구조는 다르다. 극도로 대기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국지적인 공간 규모의 극한 바람 현상이다. 미국 기상청이 미국 중부 대평원 지역인 텍사스, 오클라호마, 캔자스, 아칸소, 미주리에 토네이도 경보를 발령했다고 나오는데, 이 지역은 토네이도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쉽게 관측되지 않는 현상이며 미국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다 (IPCC 2012).
앨 고어는 인류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가? 그는 인류는 이미 지구온난화의 속도를 늦추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변화시키려는 정치적 의지라고 주장한다.
사막화란? 사막화란 건조, 반건조 및 건조한 저습 지역에서 기후변동과 인간활동을 비롯한 여러 인자로 인해 토지가 황폐화 (바람이나물에 의해 야기된 토양 침식,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혹은 경제적 퇴화, 자연 식생의 장기적 소실) 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뭄과 사막화가 장기간 지속되면 지역 경제의 쇠퇴, 외지로의 이주, 기근, 관개지역의 부분적 붕괴, 또는 수력 전기나 천수답에 의존하는 생계의 손실 같은 간접 손실을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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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류현종(2013), 불편한 진실, 즐거운 불편 : '지구 온난화' 수업의 성찰, 글로벌교육연구학회, 5(2), 3-25 

  2. 최병두(2010), 비판적 생태학과 환경정의, 도서출판 한울, 

  3. 데이비스 구겐하임(2006), 불편한 진실, 파라마운트. 

  4. 앨 고어, 김명남 역, (2006), 불편한 진실, 좋은생각사람들. 

  5. Aaron Sachs (2007. 9). Special Topics in Calamity History, Reviews in American History, 35 (3),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 pp. 453-463. 

  6. Dean Nelson(2010), More Truth, Even Less Convenient, Risen Magazine, http://deannelson.net/wp-content/uploads/2011/05/Risen-Davis-Guggenheim.pdf) Davis Guggenheim, Risen Magazine Winter 2010 Issue : 32-35. 

  7. Field, C.B.(2012). Managing the Risks of Extreme Events and Disasters to Advance Climate Change Adaptation, A Special Report of Working Groups I and II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Uk and New York, USA: IPCC, 

  8. Grant D. Jacobsen(2011), The Al Gore effect: An Inconvenient Truth and voluntary carbon offsets,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61 : 67-78. 

  9. Jessica M. Nolan(2010), "An Inconvenient Truth" Increases Knowledge, Concern, and Willingness to Reduce Greenhouse Gases, Environment and Behavior, XX (X): 1-16 

  10. Marlo Lewis (2006, 9.28), Al Gore's An Inconvenient Truth One-sided, Misleading, Exaggerated, Speculative, Wrong, Advancing Liberty - From the Economy to Ecology 108, (https://cei.org/studies-point/al-gores-inconvenient-truth) 

  11. Minchin, Liz(September 9, 2006). An Inconvenient Truth or Gore's Opportunism? You Decide. The Age, http://www.theage.com.au/news/national/an-inconvenient-truth-or-gores-opportunism-you-decide/2006/09/08/1157222329040.html 

  12. Solomon, Susan, et al. Climate Change 2007: Working Group I: The Physical Science Basi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United Kingdom and New York, NY, USA: IPCC, 2007.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Stocker, Thomas F., et al. Technical Summary. In: Climate Change 2013: The Physical Science Basi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to the Fif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IPCC, 2013.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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