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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찰일지 적용이 이공계 자기주도학습 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Reflection Journal Upon Self Motivated-Learners' Stud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5, 2016년, pp.65 - 71  

김혜경 (한밭대학교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 ,  김차종 (한밭대학교 정보기술대학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search the effect of a reflection journal on self motivated-learners' study. The learner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we carried out the pre- and post- surveys, and compared the groups' academic achievements. As a result, their persistent l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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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성찰일지의 작성이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습의 태도를 개선시키기 위한 유용한 도구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참여를 고취시키고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며, 학습평가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려는 유의미한 교육적 활동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성찰일지의 작성이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습의 태도를 개선시키기 위한 유용한 도구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참여를 고취시키고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며, 학습평가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려는 유의미한 교육적 활동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실험이 종료되는 시점에 성찰일지 활용이 학업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기말고사 성적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사후 학업성취도를 평가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동일한 방법의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성찰일지 작성이 자기주도학습 학생들의 학업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자기주도학습에 참여한 컴퓨터공학과 2-3학년 104명을 대상으로 성찰일지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중간고사 이후 성찰일지를 작성하게 하고, 그 효과와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내용은 학생 스스로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전공에 대한 관심을 높이도록 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 성찰일지 작성을 제안하고 자기주도학습에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실험에 들어가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습지속 의향, 학업성취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학업성취 평가를 확인하였다. 학생들이 선택한 교과목의 중간고사 성적을 조사하여 그 차이를 살핀 것이다. 이에 대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교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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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nowles는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Knowles은 ‘개별학습자가 타인의 조력여부와 상관없이 스스로 학습함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며,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 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모든 과정과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Knowles, 1975).
유능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는 무엇을 재설정하며, 무엇을 수정하는가? 1과 같은 형태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활용하고 자신의 학습을 수행한다. 또한 끊임없는 자기 평가를 통하여 목표를 재설정함과 동시에 학습전략을 수정하고 자기조정을 실행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사고 활동은 자기주도학습에서 상호작용적이며 순환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그동안 자기주도학습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태도 및 학습만족도, 문제해결력, 학업성취도, 자기효능감 등의 질적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검증해 왔다. (김경화,2013; 김혜경 외, 2015; 백경숙, 2011; 안종인 외, 2013; 윤정선 외, 2014; 전미애, 2013; 조재옥, 2012; 진성희, 2013; 한지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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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지선.김영식(2015), 성찰일지를 적용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원교육, 31, 115-132. 

  2. 김경화(2013),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집단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20(12), 315-335. 

  3. 김달중 (2014), 독해와 듣기로 부분 통합된 대학 교양영어의 학습효과 분석,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25(2), 33-65. 

  4. 김혜경.최원영(2015), 자기주도학습과 심층면담 프로그램이 이공계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학교육연구, 18(1), 54-60. 

  5. 박선희.최미나.이승기(2007),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4), 5-13. 

  6. 박인숙.김미정(2012), 팀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치위생학회지, 12(5), 849-859. 

  7. 백경숙(2011),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32(1), 77-95. 

  8. 송수지(2012), 성찰일지 적용 학습이 예비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업성과에 미치는 효과, 기독교교육정보, 35, 199-229. 

  9. 송윤희(2012),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습지연을 예측하는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8(1), 113-135. 

  10. 신희선(2014), PBL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교육사례연구-성찰 일지를 통해 살펴본 글쓰기 동기부여전략, 교양교육연구, 8(1), 11-52. 

  11. 심영숙(2008), 학습일기를 통한 대학생 영어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관찰: 학습동기 및 상위인지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15(3), 315-343. 

  12. 유무언.김영식(2010), 성찰일지가 프로그래밍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14(1), 101-106. 

  13. 유병민.전종철.박혜진(2013),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4), 837-859. 

  14. 안종인.최성우(2013),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주요변인 연구동향, 평생교육연구, 9(1), 55-78. 

  15. 엄미리(2010),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 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16. 윤정선.박부진(2014),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중재 및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12-142. 

  17. 장영란(2003), 웹 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태도, 학습결과 및 성찰적 실천 과정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18. 장은호(2007), 블렌디드 러닝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동기와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19. 전미애(2013),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학습 유형의 관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2), 240-266. 

  20. 조재옥(201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방법 연구, 영상영어교육, 13(3), 135-160. 

  21. 진성희(2013), 공학전공 우수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전략 탐색, 공학교육연구, 16(5), 24-35. 

  22. 한지영(2011), 공학설계교육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4(1), 64-73. 

  23. Dewey, J. (1997), How we Think, Dover Publications, Inc. 

  24.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Chicago: Association Press Folett Publishing Company. 

  25. Moon, (2006), A handbook of reflective and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and practice(2nd ed.), Abingdon; Routledge Falmer. 

  26. Thomson, C. K. (1996). Self-assessment in self-directed learning: Issues of learner diversity. In R. Pemberton, E. Li, W. Or, & H. Pierson (Eds.), Taking control: Autonomy in language learning (pp. 77-91). Hong Kong University Press. 

  27.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3), 329-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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