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inux 교과목에서 성찰일지 적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
Academic Effect of a Reflection Journal applied on Linux Cours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3, 2017년, pp.475 - 481  

김차종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혜경 (Seoul Accord Activation Center, Hanbat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성찰일지 작성이 Linux 교과목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Linux 교과목 수강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성찰일지 작성을 적용한 후 성적을 비교 분석하였다. 성찰일지의 적용은 중간고사 후 6주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학습 목표 및 기대감, 학습지속 의향, 자기 효능감, 학습태도, 성찰일지 작성에 대한 만족도, 교과학습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Linux교과목의 학업성취도에서 매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컴퓨터공학 교육을 위한 교수법으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n in-depth study on the effect of students' writing of a reflection journal on academic achievement in Linux courses. For this purpose, students who took a Linux class were surveyed. Those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Linux 교과목의 경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환경에서는 커널과 같은 운영체제의 하부 구조를 직접적으로 활용하거나 이해하는데 제한적이다. 따라서 GUI가 아니라 커맨드 레벨에서 시스템(리눅스 운영체제)을 이해하고 리눅스를 활용하며 어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외국어를 배우듯이 리눅스 명령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용법 숙지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Linux 교과목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의 경우 중간고사를 실시한 이후 총 6회의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그러므로 Linux 교과목의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능한 컴퓨터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하여 성공적인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교수 방법의 도입과 적용 방안을 좀 더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탐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Linux 교과목에서 성찰일지 작성을 적용하여 실시하고 학업의 변화와 학습효과, 학습만족도 및 학습 성취도를 알아보고자 실시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성찰일지 작성이 Linux 교과목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Linux 교과목에 참여한 컴퓨터공학과 3학년 학생 4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성찰일지 작성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Linux교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찰일지란 무엇인가? 성찰일지는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이며 반성적인 사고의 활동과 더불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기록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지적인 과정이다[8, 9]. 학습자는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전반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뿐만 아니라 학습에 필요한 부분이나 문제가 되는 사항을 확인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한다[2, 10].
Linux 교과목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Linux 교과목의 경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환경에서는 커널과 같은 운영체제의 하부 구조를 직접적으로 활용하거나 이해하는데 제한적이다. 따라서 GUI가 아니라 커맨드 레벨에서 시스템(리눅스 운영체제)을 이해하고 리눅스를 활용하며 어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교육 현장의 다양한 교수법 적용이나 관련 연구의 증가가 나타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대학 교육과 학습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중요하게 여기던 과거와 달리 혁신적이며 능동적인 지식의 융합이나 확장으로 다변화되었다. 특히 여러 가지 교육에 대한 변화들은 구성주의적 학습의 요구와 더불어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학습자들의 실행 능력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최근 수년 간 교육 현장의 다양한 교수법 적용이나 관련 연구의 증가[1, 2]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I. S. Park, G. S. Song,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learning strategies, academic self-efficacy and class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2, no.1, pp.93-101. Feb. 2012. 

  2. I. S. Park, M. J. Kim, "Effect of reflective journaling in team learning on the learning motivation of learn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12, no.5, pp.849-859. Oct. 2012. 

  3.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pp. 383-433).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3. 

  4. P. Kowalski,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s, vol.101, no.1, pp 79-89, Aug. 2007. 

  5. S. Y. Lee, M. S. Youn, Y. E. Kim, "A study on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6, pp.43-56. Dec. 2015. 

  6. M. E. Yu, Y. S. Kim,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in programming class on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4, no.1, pp.101-107. Feb. 2010. 

  7. J. Dewey, How we Think, Mineola, New York, Dover Publications, Inc., 1997. 

  8. Y. R. Jung, H. S. Choi, K. W. Chang,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in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ealth, vol.34, no.3, pp.444-450, Sep. 2010. 

  9. J. A. Moon, A handbook of reflective and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and practice(2nd ed.), Abingdon; RoutledgeFalmer. 2006. 

  10. E. H. Chang, S. H. Kwon, J. Yoon, "The Effects of Writing Reflection Journal on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 result in Blended Learning," In T. Bastiaens & S. Carliner (Eds.), Proceedings of E-Learn: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2007. Chesapeake, VA, pp. 706-710, 2007. 

  11. Y. S. Shim, "Korean university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of English: A diary study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metacognition,"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5, no.3, pp.315-343. Dec. 2008. 

  12. H. S. Shin, "A case study about the education of academic writing utilizing the PBL-A motivating strategies about the writing examined through "self-reflective journal,"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8, no.1, pp.11-51. Mar. 2014. 

  13. B. M. Yu, J. C. Jeon, H. J. Park, "The Effect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type of Refle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9, no.4, pp.837- 859, Dec. 2013. 

  14. H. K. Kim, C. J.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Reflection Journal Upon Self Motivated-Learners'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9, no.5, pp.65-71, Aug.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