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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Well-structured Cognitive Reflection Journal on Metacogni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1, 2008년, pp.5 - 14  

박선희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승기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최미나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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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교육에서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 적용이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D대학교 공과대학 '기초반도체공학'을 수강하는 학생 총 143(실험집단 52명, 통제집단 91명)명이다. 연구절차는 먼저 두 집단이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동질집단임을 검증한후, 실험집단의 경우 구조화된 성찰일지를 4주간 제공하였고 통제집단의 경우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를 제공하지 않았다. 그리고 4주가 지난 후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연구도구로는 Sperling(2002)의 메타인지 측정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고,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 제공이 메타인지 능력 지속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학업성취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a well-structured cognitive reflection journal can affect a learner's metacogni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in the area of Engineering Education.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143 students in total (experimental group: 52, control group: 91) who are ta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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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공 교과영역에서도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 일지 적용이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 공학계열 대학에서 공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 공학계열 대학에서는 선진국의 공학교육 흐름과 사회적 요구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게 되면서 공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곽진숙․최금진, 2007). 각 대학의 공학교육 관심 영역을 살펴보면 단순하게 공학교육인증을 받기 위한 것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적용 가능한 공학교육 방법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도 포함하고 있다.
공학교육에서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 적용이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연구도구로는 Sperling(2002)의 메타인지 측정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고,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 제공이 메타인지 능력 지속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학업성취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교육학의 관점에서 공학교육 연구영역은 무엇의 한 갈래로 간주되는가? 교육학의 관점에서 공학교육 연구영역은 교과교육학의 한 갈래로 간주된다. 따라서 교과교육학의 하나인 공학교육은 교과영역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여 대학교육 현장에 접목시키는 것을 필요하다(김진수,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강인애(1998). PBL과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 산업교육연구, 4:3-27 

  2. 곽진숙.최금진(2007). 학생들이 인지한 학습성과달 성도와 학점과의 상관관계 연구. 공학교육연구, 10(1):34-59 

  3. 김진수(2007). '공학교육연구'논문들에 대한 연구방 법론과 내용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0(2):19- 43 

  4. 이승희(2002). CSCL에서 협력적 성찰지원 도구의 효과분석.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장은호(2007). 블랜디드러닝(Blended Learning)에서 성찰일지의 작성이 학습동기와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6. Atkinson, R. K., Derry, S. J., Renkl, A., & Wortham, D.(2000). Learning from examples: instructional principles from the worked examples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2):181-214 

  7. Brown, A.(1978). Knowing when, where, and how to remember: A problem of metacognition. In R. Glaser(Ed.). Advances in Instructional Psych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8. Dewey, J.(1997). How we think, Dover Publication 

  9. Eraut, M.(1994). Developing professional knowledge and competence. London: Falmer Press 

  10. Flavell, J. H.(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0):906-911 

  11. Hatton, N., & Smith, D.(1995). Reflection in teacher education: Toward definition and implement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1):33-49 

  12. Lin, X.(1994). Metacognition: Implications for Research in Hypermedia-Based Learning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1994 National Convention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6: 483-502 

  13. Palincsar, A. S., & Brown, A. L.(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fostering and comprehension-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 1:117-175 

  14. Pollock, E., Chandler, P., & Sweller, J.(2002). Assimilating complex informa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12:61-86 

  15. Schon, D. A.(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CA:Jossey-Bass 

  16. Sperling, R.A., Haward, B.C., Miller, L.A. & Murphy, C.(2002). Measures of children's Knowledge and regulation of cognition,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51-79 

  17. Sweller, J.(1988). Cognitive load during problem solving: Effects on learning: Cognitive Science, 12:25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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