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건설업 이미지 변화 비교 분석 및 개선 전략
Trend Study on Image of Construction Industry and Its Improv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6 no.5, 2016년, pp.471 - 477  

안성훈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  권제중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건설업은 국민 생활과 국가 산업의 기반 시설을 제공하고 있는 중요한 산업이다. 하지만 건설업의 이미지는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건설업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는 모두 당시의 이미지를 토대로 수행되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 경과에 따라 일반 국민들이 건설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비교분석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국가경제 기여도, 장래성에 관한 이미지는 긍정적인 면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덕성 측면에 관한 이미지는 부정적인 면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건설업 이미지 향상을 위한 개선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very important to supply the facilities and infrastructure in Korea. However, the images of construction industry are negative in actual. In addition, the studies to improve the images of construction industry up to now have a limitation to research the images about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연구는 대부분 시대의 흐름에 따른 이미지 변화에 대한 분석 없이 그 시대의 이미지만 조사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 경과에 따라 건설업 이미지가 변화한 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모두 당시의 이미지만 조사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 경과에 따라 일반 국민들이 건설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분석한 후 건설업 이미지 개선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건설업의 국가 경제비중이 변화한 것처럼 일반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건설업에 대한 이미지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 경과에 따라 일반국민들이 건설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장과 4장에서 분석한 일반 국민들의 건설업 이미지 변화 결과를 토대로 건설업 이미지 개선 전략을 제시하였다. 개선 전략은 건설업 이미지 변화에 대한 시대흐름을 반영하는 것과 1995년에 비해서 이미지가 향상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부분을 개선하는 것을 위주로 하였다.
  • 또한 제조업 이미지와 비교해도 모든 부분에서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비교분석 결과를 토대로 건설업 이미지 향상을 위한 개선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건설업을 설명하면? 국내 건설업은 1970년대 경제성장기부터 국민 생활과 국가 산업의 기반 시설을 제공하고 있는 주요한 국가적 기반산업이다. 하지만 건설업의 이미지는 건설업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것보다는 낮게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1,2].
건설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건설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많이 변화하였다. 실제로 GDP 대비 건설투자비중은 1990년대 초 신도시개발로 22.8%를 기록한 후 2014년에는 14.7%까지 하락하였다[7]. 이처럼 건설업의 국가 경제비중이 변화한 것처럼 일반 국민들이 건설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이미지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건설업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유발하는 문제점은? 하지만 건설업의 이미지는 건설업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것보다는 낮게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1,2]. 이러한 건설업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젊은이들의 건설업 기피 현상, 건설업 종사자들의 사기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의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Lee ES, Kim MH. A Survey Report on the Image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Workers' Perception on Employment Environment in Korea. Seoul(Korea): Construction & Economic Research Institute of Korea; 1995. 108 p. Korean. 

  2. Shin WS, Son CB. An Evaluation of the Public Image on Construction Industry and Its Improvement Measur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014 Sep;30(9):79-86. 

  3. Cho HH, Park UY. Implementing Image-Improving Strategy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by Benchmarking the Japan's Cas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005 Nov;21(11):199-206. 

  4. Kim SB, Lee JD, Cho JH. A Benchmarking Study of International Cases on Construction Image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8 Jan;28(1D):93-106. 

  5. Lee DE, Shin WS, Son CB. An Image Analysis of Construction Worker on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Its Improvement Measur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014 Nov;30(11) :89-96. 

  6. Park MJ.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mage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master's thesis]. [Seoul (Korea)]: Dongguk University; 2005. 77 p. 

  7. The Bank of Korea. Gyeongjjejeonmangbogoseo [Report of Economic Outlook]. Seoul(Korea): The Bank of Korea; 2016. 63 p. Korean. 

  8. Shin WS, Son CB. Analyzing the Keyword for Image Evaluation of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014 May; 30(5):117-24. 

  9. Shin WS, Son CB. Development of Evaluation Methodology on the Image of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016 Apr;32(4):41-8. 

  10. Shin HW, Kim DW, Kim GH, Kang KI. The Research on the Preference Factors of Apartment Bran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08 Feb;8(1):77-82. 

  11. Wong KKW, Kumaraswamy M, Mahesh G, Thomas Ng S. Utilizing Societal Engagement as a Vehicle for Enhancing the Image and Sustainability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Sustainable Development. 2012 Jun;20(3):222-9. 

  12. Huang CF, Lien HC.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aiwan's construction industry: using corporate image as a mediator.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2012 Apr;30(4):263-75. 

  13. Seong TJ, Si GJ. Research Methodology. 2nd ed. Seoul (Korea): Hakjisa; 2014. 493 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